-
-
동물들의 위대한 대이동 - 대이동 숨은 그림 찾기 ㅣ 불빛 그림책 19
캐런 브라운 지음, 캐리 메이 그림, 신인수 옮김, 신남식 감수 / 사파리 / 2024년 4월
평점 :
자연스럽게 자연 관찰 책을 읽어주다 보니 자연에 관심을 많이 갖기 시작한 햇님이 입니다.
봄이 되어 직접 꽃씨도 고르고 꽃도 심고, 물도 주면서 관찰도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는 달팽이와 가재도 키우면서 동물들이 먹는 먹이와 탈피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습득이 됩니다.
동물의 왕국 프로그램이나 바다탐험대 옥토넛과 같은 애니메이션도 보면서 지식도 쌓고 있지요. ^^
책을 직접 읽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신기한 동물 그림책을 보았습니다.
불빛을 비추며 읽는 그림자 그림책이라는데 어떤 그림자 그림책일지 궁금해집니다.

책은 가로로 긴 책입니다.
제왕나비떼가 그려진 책 표지가 눈에 띕니다.
'동물들의 위대한 대이동' 이란 단어의 뜻을 알 수 없지만 많은 제왕나비떼가 날아가는 모습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밤바다가 달빛에 반짝이며 넘실대고 있어요. 캄캄하고 고요한 밤바다에서 잠들지 않고 헤엄치는 동물은 무엇일까요?

불빛을 뒤에서 비쳐주면 어떤 동물인지 알 수 있어요.
오징어들이에요. 오징어들은 밤이 되면 깊은 바닷속에서 수면 가까이로 올라와요.
오징어를 잡아먹는 동물들이 잠든 사이 작은 물고기와 새우 들을 잡아먹지요.
낮에는 다시 더 깊은 바다로 내려간답니다.
이 글과 그림으로만 보아도 오징어는 밤에 활동하는 동물인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면서 "야행성"이란 단어도 알려주었다.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일지라도 그림책을 통해 알려주면 꽤 오래 기억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뒷장을 넘기니 큰 오징어가 캄캄한 밤바다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인도양에 있는 크리스마스섬은 일 년에 한 번 차가 다니지 못하게 도로를 막아 놓아요. 사람들은 무엇을 보고 있는 걸까요?

크리스마스섬홍게들이에요. 크리스마스섬에서는 매해 10월에서 12월 사이 홍게가 알을 낳을 시기가 되면 도로를 막아요. 크리스마스섬홍게 수백만 마리가 숲에서 바다로 대이동을 하기 때문이에요.
도로를 무사히 갈 수 있도록 울타리를 만들고 다리도 놓아주어요. 새끼들이 자라면 다시 섬으로 돌아온답니다.
호주의 크리스마스섬홍게의 대이동은 정말 유명한 것으로 뽑힌다.
동물 관련된 다큐멘터리에서 꼭 한 번씩을 다루는 주인공으로 알고 있다. 나도 몇 번 본 적이 있어서 너무 인상 깊었는데 햇님이와 함께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에는 관련 다큐멘터리를 보여주고 싶었다. 그 다큐멘터리를 볼 때 꼭 이 책을 찾아와서 "엄마, 우리 이거 봤잖아?'라고 말해주었으면 좋겠다.

그 밖에 동물들은 생존과 번식을 위해 끊임없이 이동하는데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아볼 수 있었다.
철새들이 비행을 할 때 v자 대형이로 이동하는 이유와 집단 이동하는 이유. 이동을 하기 위해 동물들은 어떤 준비를 하는지, 이동을 하면 24시간 쉬지 않고 이동을 하는지, 이동을 할 때는 어떻게 길을 찾는지에 대해 설명이 나와있었습니다.
5살 햇님이와 함께 보이게는 다소 어려운 부분과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됐지만
불빛을 비추며 그림자로 알아볼 수 있어서 관심을 갖는 데는 성공하였습니다.
지금 한 번 보고 생각이 나면? 연관된 동물을 찾게 된다면? 꼭 찾아보게 될 동물 관련 도서일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