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노트 필기의 기술 - 온라인 수업에서 자기 주도 학습까지
서휘경 외 지음 / 멀리깊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휘경 , 이윤희, 이주영, 좌승협 지음



코로나19는 우리의 모든 삶이 바꾸었다.

학교에 등교해서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받던 오프라인(?) 수업이 당연했던 작년까지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지금 현실은.... 집에서 온라인수업을 받은지도 언 10개월 정도가 되어간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지금 시점에서 언제까지 온라인수업에 적응만(?) 할 수 없다.

이제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하는 것이 더 빠를 것이라 생각이 된다.

별군이 온라인수업을 시작하면서 부터 매일매일 "배움노트"라는 것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별군이 다니는 학교는 저학년부터 "자기주도학습장" 이란 것을 하고 있어서 그날 배운 수업을 정리한다거나, 오답노트로 활용한다거나, 준비가 되지 않은 과목의 필기를 하는 다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

낯설지는 않지만 익숙하지는 않은 "자기주도학습장" 그것이 곧 "배움노트"가 되는 4월 어느 날 부터 필기의 중요성을 알게되었다. 조금씩 배운내용을 정리하고, 별군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요약해서 노트 필기하는 것!!

필기의 중요성도 알지만 어떻게 별군에게 알려주어야하나 지켜만 보던 차에 멀리깊이에서 출판한 "초등노트 필기의 기술" 이란 책을 접하게 되었다.





눈에 확 들어오는 문구

이제 온라인 수업 태도가 평생 성적을 결정합니다.!

온라인 수업은 또 다른 수업 형태로 자리 잡는 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중요하다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글쓴이들의 머리말에는 중요한 단어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의 학업 성취도와 공부에 대한 자신감에는 차이가 있다.

노트 필기를 통해서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고 반복해서 복습하는 습관이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의 첫 걸음은 노트필기이다.



PART1 - 필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노트 정리의 모든 것

PART2 - 과목별 노트 필기의 모든 것

PART3 - 중학교에 들어가기 전, 시험 대비 노트 필기의 모든 것

PART4 - 온라인 수업 완벽 대비 특강

총 4가지로 크게 나뉘며, 과목과 목적에 맞는 노트 만들기와 과목별 노트 정리에 대해 자세하게 나눠져있다.




노트만들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로는 교과서, 노트, 색깔볼펜, 형광펜, 자, 포스트잇 6가지가 필요하다.

노트의 칸을 나누는 2가지 방법과 구성방법 3가지로 나눠진다.


구성방법으로 소개된 첫번째 마인드맵은 생각을 지도처럼 나타내는 노트 필기 방법이다. 두번째는 비주얼씽킹은 공부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노트 필기 방법이다. 세번째는 씽킹맵은 여러 가지 정보를 특징에 따라 정리하는 노트 필기 방법이다.




중학교 들어가기 전, 시험대비 노트필기의 모든 것이 나와있다. 




마지막으로 지금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ZOOM 과 padlet으로 수업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준다.




이 책을 읽고 지금까지 잘 해왔다고 생각하는 온라인수업 노트필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되었습니다. 과목별로 노트 필기는 정말 핵심포인트 였다. 별군과 함께 보고 하나씩 배워가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핵심내용만 나와있는 문구!!


- 본 글은 우리아이책카페를 통해 , 멀리깊이 출판사에서 책을 무상으로 지원받았습니다. 직접 책을 읽은 후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