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독해력 자신감 4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여러 출판사의 독해 책을 접한 지 언 4년 차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왜 독해 책이 필요할까?

한글을 읽고 쓰기에도 바쁜 1학년에게~~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한글을 읽고 쓴다고 해서 그 글을 이해하는 것과 전혀 다른 문제였습니다.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해도 글의 흐름에서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이 초등학생에게도 적용이 되는 걸까?

나는 그 말이 수능에서나 쓰는 말인 줄 알았습니다. ㅠ.ㅠ


오늘은 지학사에서 출판한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


국어는 물론 전 과목 공부가 된다!

6개 독해 기술로 모든 지문을 읽어 낸다!

모든 문제가 막힘없이 술술 풀린다!

독해력 자신감 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안내해 주는 표지 부분입니다.


요즘 대세는QR코드를 활용한 학습법입니다.

간단하게 핸드폰 조작만 할 수 있으면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별군도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QR코드를 이용한 동영상 강의는 웬만한 참고서에는 기본으로 실려있지만, 지문을 읽어주는 것을 흔치 않습니다.

흔히 독해는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인데 왜? 지문을 읽어주는 것을 넣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어의 기본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라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지문 듣기'부분은 국어의 기본이 셈인 것이지요. 의외로 필요한 부분이고 듣기 능력을 길러야 하는 부분에서 획기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공부의 기본이 국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과목이 "수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을 잘하려면 국어를 잘해야 하고, 사화, 과학, 영어를 잘 하려면 국어를 잘해야 한다.

국어는 모든 공부의 기본이 된다는 것을 별군이 초등학생 2학년 정도부터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책에서도 이리 알려주니 정군 생각에 좀 더 힘이 실리는 것 같습니다.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를하고 나서 독해 일지를 기록하는 표입니다.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의구성이 이렇습니다.

독해 기술과 독해 기술 연습하기

- 단계별로 꼭 알아야 하는 6개의 독해 기술을 예시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독해 기술 연습하기

- 독해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미리 보기'를 통해 확인해 보고, 연습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독해 적용

- 독해가 쉬워지는 낱말 : 지문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의 핵심 어휘를 먼저 학습합니다.

- 독해가 쉬워지는 한마디:지문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얻고. 학습하게 될 글을 안내합니다.

- 독해 완성하기(지문) :다양한 글감과 여러 종류의 글을 골고루 읽어 봅니다.

- 독해 완성기 (문제):글감 찾는 문제부터 글을 요약하고 주제문을 서술해 보는 문제까지 풀어봅니다.



6회의 독해 기술과 30회의 독해 적용

독해 적용 부분에서는 지문의 내용 분야 / 지문의 종류 / 지문의 교과 관련 부분을 게시해 주어

내가 읽게 되는 지문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인문사회 / 과학기술 / 문학 / 예술

2. 설명문 / 보고서 / 논설문 / 시 / 초대장 / 이야기 / 기행문 / 전기문

3. 국어 / 사회 / 과학 /도덕 / 음악/ 수학 / 미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연구하여 뽑아낸 6개의 독해기술을 익히고 연습하는 독해기술 연습하기

1회 글의 주제 파악하기

2회 글의 짜임 파악하기 - 순서 짜임

3회 글의 짜임 파악하기 - 비교와 대조

4회 글의 짜임 파악하기 - 분류와 분석

5회 시의 분위기와 정서 파악하기

6회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과 성격 파악하기



독해 적용하기 목차입니다. 제목만 봐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독해가 쉬어지는 낱말부터 시작을 합니다.

지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밑에는 독해가 쉬워지는 한마디로 지문을 읽기 전 배경지식이나. 글의 안내글이 적혀 있습니다.


독해 완성하기 부분부터는 본격적인 지문 독해가 들어갑니다.

한눈에 보아도 5개의 문단으로 나누어진 것이 보입니다.



1개의 독해 지문에는 5~6개의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는 내용의 파악 관련 문제. 핵심 낱말 문제, 지문의 구성 문제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독해를 하고 풀기에는 부담스러운 문제의 양은 아닙니다.


엄마들의 제일 큰 관심사 "정답과 해설"입니다.

지금까지 이런 정답과 해설을 없었다!!

이건 답안지 인가? 또 다른 작은 문제집 인가? 엄마를 위한 것인가? 선생님을 위한 것인가?


엄마들도 딱 보기만 해도 독해가 술술 될 수밖에 없게 요점만 똭!!

밑줄 좍~~~ 쳐주고, 형광펜 색 똬~~~다르게 해주어서

한눈에 봐도 중요 내용만 딱 보이는 답안지입니다.

내용은 본문과 같기 때문에 아이가 공부하는 동안

부모는 '정답과 해설'을 보면 아이가 어떤 지문을 읽고 독해 공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 독해 문제집에서 필요한 '정답과 해설' 표본 같습니다.

답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그 답으로 정했으며, 그 답이라고 생각한 이유까지 알게 된다면

정말 알찬 독해 공부시간이 되겠지요?



멀리서 찍은 사진만 보아도 중요 내용을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별군과 정군이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를 살펴보았습니다.

독해력 자신감 책을 다른 독해 책과는 다르게 느껴졌고,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가장 앞부분인 독해기술을 알려주는 독해 책은 처음 접해보았기 때문에, 무엇인가 초등 책이라기 보다 중, 고등학생들의 책이라는 느낌이 컸습니다. 아무래도 지학사가 중. 고등학교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다 보니 더 그런 느낌이 컸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초등 교과과정에 맞는 독해 기술을 익히고, 독해를 했을 때 효율적인 독해를 할 수 있다는 확고함이 생겼습니다.

독해 적용#회라고 쓰여있는 부분에 어떤 독해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숫자로만이라고 표기를 해 둔다면,

독해 기술을 한 번 더 생각하고 연관성 있게 접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독해 적용 1회는 '혼자서도 잘해요'라는 설명문입니다. 독해 기술 1회인 글의 주제 파악하기에 해당하는 글입니다. 독해 기술을 익히고 독해 적용을 하는 것이라면, 어떤 독해 기술을 이용한 것 인지 알고 지문을 읽을 때 머릿속에 독해 기술이 생각나지 않을까? 지문을 읽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들었습니다.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책을 종이 질감은 저에게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정군은 문제집을 고를 때 종이 재질로 많이 만져봅니다. 문제를 푸는데 무슨 종이의 질까지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을 하신다면? 이렇게 답하고 싶습니다.

초등학생은 아직 연필을 많이 사용합니다. 연필을 쓸 때의 느낌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얇고 빤짝빤짝한 종이의 재질에 글을 쓸 때는 뾰족한 연필에 잘 찢어지기도 하고, 지우개로 지웠을 때 흔적이 남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지워서 다시 써도 매우 지저분하지요. 그런 종이 재질을 가진 문제집은 사실 내용이 아무리 좋다 해도 조금 걸러서 보는 편입니다. 그런 면에서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책을 정말 제가 좋아하는 종이 재질입니다. ^^


지금까지 독해력 자신감 초등 4단계 책 소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별군과 정군이 함께 독해 기술도 익히고, 

독해 적용도 해보면서 장, 단점을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


- 출판사로부터 교재만 제공받아 아이와 직접 사용 후 남기는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