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괴이 너는 괴물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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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친구의서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시라이 도모유키 저자(구수영 옮김)의 <나는 괴이 너는 괴물>


‘나는 괴이 너는 괴물’은 총 다섯 편의 단편 소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미스터리 사건을 통해 괴이한 현상이나 존재(괴이)와 인간 내면의 파괴적 본능(괴물)을 대비시키며 인간 본질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시라이 도모유키 작가님의 소설을 꼭 읽고 싶었지만, 솔직히 무서워서 엄두가 나지 않아 아직 못 읽어본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대표작인 ‘명탐정의 제물’, ‘엘리펀트 헤드’도 아직 접하지 못했는데, 이 작품은 상대적으로 덜 무섭다는 평에 용기를 내어 읽게 되었습니다. 다 읽고 나서는 ‘역시 기대 이상이다’, ‘확실히 남다르다’, ‘작가님은 어떤 삶을 살아오셨을까, 머릿속이 궁금하다’ 등의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들이 여러 겹으로 밀려왔습니다.

차례

최초의 사건: 초등학교 명탐정 소년이 동급생 습격 사건을 추적하며 사건과 자신을 마주하는 성장 이야기

큰 손의 악마: 외계 존재에 의해 멸망 위기의 지구, 한 범죄자가 인류의 명운을 짊어진 채 절망적 선택을 하는 이야기

나나코 안에서 죽는 남자: 유곽 ‘구로즈카’에서 발생한 연쇄 독살 사건의 충격적인 진실을 파헤치는 미스터리

모틸리언의 손목: 화석 ‘모틸리언’을 둘러싼 욕망과 복수가 과거와 현재, 시대와 종을 넘나들며 전개되는 이야기

천사와 괴물: 프릭쇼 단원들의 숙소 완전 밀실 욕실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을 다중추리로 밝혀내는 이야기

시라이 도모유키 작가님께서는 일본 추리소설계에서 독보적인 ‘특수설정 미스터리’ 작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비현실적인 설정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 안에서 논리적이고 치밀한 추리를 펼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관능적이고 엽기적인 소재를 자주 사용하며, 기존 본격 추리와는 다른 독특한 세계관을 창조해 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줍니다. 또한 요코미조 세이시, 아야츠지 유키토, 아메무라 코우 같은 일본 추리 거장들의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작품 속에 한국 관련 언급도 종종 등장해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하고 사랑받는 작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소설의 가장 큰 강점은 치밀한 추리와 미스터리적 논리성으로 작품에 대한 몰입도를 극대화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한 공포물이 아니라, 작가가 창조한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괴이함을 통해 인간성, 도덕성, 그리고 사회적 관계를 논리적이고 심도 있게 탐구합니다.
덕분에 인간 내면의 복잡함과 어두움을 예리하게 포착하며 존재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이 자신과 타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심판하는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지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시라이 도모유키 작가님께서는 미스터리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지금도 끊임없이 독창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예언, 밀실, 독살, SF, 다중추리 등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넘나드는 이 작품은 단순한 미스터리를 넘어 인간 내면의 본질을 흥미롭고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하는 독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소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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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 소리가 들렸어요
가나리 하루카 지음, 장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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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해피북스투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가나리 하루카 저자(장지현 옮김)의 <눈물 소리가 들렸어요>

이 작품은 감정을 억누르는 데 익숙해진 이들에게 ‘울어도 괜찮다’고, 눈물이 스스로를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고 다정하게 건네는 소설입니다. 주인공 미온은 눈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중학교 1학년 소녀로, 남들 앞에서 감정을 드러내지 않으며 아웃사이더처럼 살아갑니다. 어느 날 감정이 눈물로 드러나는 소년 켄과 만나게 되면서, 미온은 자신이 단절했던 세상과 마주하며 서서히 성장합니다.

이야기는 미온이 학교라는 좁은 사회에서 외로움과 불안을 이겨내려 애쓰는 과정을 세밀하게 그립니다. 켄은 남들 앞에서는 인기 있고 밝은 이미지지만 미온 앞에서는 울보가 됩니다. 둘의 만남을 통해 미온은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울음을 통해 타인의 상처와 진심을 이해하는 법을 배웁니다. 소설은 단순한 청춘 로맨스를 넘어 혼자 울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건네며, 감정에 솔직해지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저는 특히 켄이 미온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하면서 서로의 세계에 녹아드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나에게는 마음속으로 만세를 불렀던 순간이지만, 어쩌면 선배에게는 최악이었을, 켄 선배와 나의 첫 만남이었다. p16

나답지 않게 생각한 것과 반대로 말하다니. 지금까지 내가 학교에서 들었던 선배의 눈물은 분명 누군가를 위한 것이었겠지. 다른 사람을 위해 이토록 쉽게 울 수 있는 사람이 있다니, 이제껏 몰랐다. p49

그전까지는 생각이 바로 눈물로 드러나는 게 창피하고 정말 싫었어. 초등학교 때부터 학급 임원 같은 걸 많이 하니까 모두가 생각하는 나의 이미지를 깨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게 버거웠어. 그런데 지금은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어서 기뻐. 눈앞에서 울어도 되는 사람이 생겨서 좋아. p163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감정은 숨기는 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고 드러낼 때 더 온전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가 매우 깊게 와 닿았습니다. 짧은 분량이지만, 섬세한 심리묘사와 순수한 우정, 첫사랑의 풋풋함이 어우러져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특히 저는 그동안 누군가 앞에서 우는 행위 자체가 되게 창피하고, 상대방에게 지는 것 같이 굴욕적인 것으로만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과거 눈물이 났던 순간들을 생각하면 부끄럽고, 자신감이 더 없어졌는데, 이 소설을 통해서 ‘울음’이라는 행위에 대해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방식으로써, 긍정적이고 아름답게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눈물을 흘렸던 순간들을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하게 도와주었습니다.


이 소설에서는 미온이 감정을 억누르는 아우사이더, 켄은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는 울보로 대비되는데요, 눈물의 소리인 ‘울음’이라는 가장 인간적인 행위를 통해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이 담담하고 아름답게 펼쳐져 인상적이었습니다. 서로를 알아가고, 치유해주는 모습이 예뻤습니다. 성장, 성숙에 대한 따뜻한 시선, 감정에 솔직해지는 용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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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 소리가 들렸어요
가나리 하루카 지음, 장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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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에 솔직해지는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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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수요일 토요일
페트라 펠리니 지음, 전은경 옮김 / 북파머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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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어스를 통해 북파머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페트라펠리니 저자(전은경 옮김)의

<월요일 수요일 토요일>



이 작품은 단 22페이지의 원고로 오스트리아 지역 문학상을 수상하고, 독일 13개 출판사가 판권을 따내기 위해 경합을 벌인 화제작이라고 합니다. 그런 소설이 마침내 한국에서도 출간되었다고 하여 안 읽어볼 수가 없었습니다. 작가님이신 페트라 펠리니는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로 수년간 일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 소설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기 전부터 자연스럽게 돌봄, 보호, 치유 등의 케어(care)와 관련된 단어들이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소설은 전혀 다른 세대를 살아가는 두 인물이 맞닥뜨리며, 무너져 가는 일상 속에서 서로를 지지하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섬세하고 따사롭게 그려낸 이야기입니다. 세상을 떠난 아내를 여전히 기다리며 점차 기억을 잃어가는 86세 노인 후베르트와 삶을 포기하려 하는 15세 소녀 린다는 주어진 요일인 월요일, 수요일, 토요일마다 서로의 ‘곁’을 지키며 ‘돌봄’이라는 이름 아래 천천히 변화를 겪어갑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인생의 마지막과 새롭게 시작되는 순간, 상실과 성장, 돌봄과 구원, 우정, 그리고 기억과 망각이라는 무겁고도 깊은 주제를 부드럽고 따뜻한 문체로 담아냅니다.



린다는 악몽 같은 기억을 안고 자라 죽기만을 바라왔다가 자신을 필요로 하는 두 존재인 후베르트, 유일한 친구 케빈 덕분에 점점 바뀌어갑니다. 린다는 특히 후베르트와 함께 보냈던 가장 행복한 순간을 되살리려 애쓰면서 천천히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웁니다. 한편 후베르트도 상실과 외로움의 어두움을 벗어나 린다의 따뜻한 존재감을 통해 마음을 다시 열고, 무너져버린 일상을 조금씩 재건해 나갑니다. 이들의 관계는 ‘월요일, 수요일, 토요일’이라는 규칙적인 만남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고 점진적으로 쌓이고 변화합니다. 작가 페트라 펠리니가 간호사로서 오랜 시간 관찰한 인간의 존엄성과 돌봄의 진정한 의미가 소설 속에 깊게 녹아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후베르트가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에바가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삶이 우리를 뒤섞어 모아주었으니 얼마나 좋은가. 할머니가 헤어질 때마다 내 귀에 속삭였던 후고 폰 호프만슈탈의 문장이 불현듯 떠오른다. 할머니는 다섯 살 때 내가 직접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그 문장을 나에게 말했고, 그 후로는 역할이 바뀌어 만났다 헤어질 때마다 언제나 내가 할머니의 귀에 그 문장을 속삭였다.

‘같은 시간을 살아가는 우리는 서로에게 신비로운 의미를 지닌 존재다.’ p167



나는 싱긋 웃고서, 자기를 이곳에 데려다주어 고맙다고 그가 인사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하늘은 파랗고, 햇살은 부드럽고, 그의 표정은 느긋하다. 나는 이런 걸 상상했던 것 같다. 이 일에 비해 너무 큰 것 같은 기쁨을 느낀다. 이게 마치 나의 성공이라는 듯이 내 내면에서 뭔가가 환호한다.

나는 사랑을 담아 내 손을 그의 등에 올려놓는다. p217

“아이고, 엄마.” 나는 한숨을 내쉰다. “우리 그냥 그런 척하자.” 엄마가 무슨 말이냐는 눈길로 나를 본다. “사람들 대부분은 그런 척하며 지내. 사는 게 괜찮은 척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다들 잘해내지 못해. 우리도 그런 척할 수 있어. 우리 삶이 괜찮은 척.” p222

이건 느린 죽음이다. 뇌세포와 피부세포가 죽고, 근육이 허물어진다. 머리카락과 속눈썹이 빠진다. 모든 것이 적어지고 또 적어지지만 눈썹만 숱이 많아진다. p299


소설은 슬픔과 아픔, 웃음과 희망이 조용하지만 강렬하게 흐르며, 상처를 지닌 두 인물이 서로의 ‘곁’에 머무르며 치유되는 과정을 눈부시고 아름답게 표현해 냅니다. 지친 일상에 놓인 분들, 소중한 사람을 잃어가는 혹은 잃은 사연을 가진 독자들에게는 더욱 큰 울림이 전해질 것입니다. 삶의 마지막에 선 노인과 삶의 시작마저 버거워하는 소녀가 서로의 온기와 깊은 다정함을 나누며 점차 변화하고 성장하는 과정은 “기억은 사라져도, 마음은 더욱 쌓여간다”라는 진심 어린 메시지를 온전히 전하고 있습니다.

삶과 죽음, 존재 등 무거운 주제를 온기가 묻어나는 아름다운 문장들로 진실한 삶의 단면들을 통해 온전히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이 소설에 더욱 매료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상 속에서 잃어버린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 관계의 회복을 은은하지만 힘 있게 전하는 이 작품은 마음 깊은 곳에 오래도록 따뜻한 감동을 남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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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수요일 토요일
페트라 펠리니 지음, 전은경 옮김 / 북파머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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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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