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2 - 하 -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 밀레니엄 (아르테)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아르테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밀레니엄 II 편을 손에서 내려놓은 지금 내 감정을 뭐라고 먼저 표현해야할지 감정과 생각이 정리가 되지 않는다. 무수히 많은 사건들이 일어났고, 또 많은 사람들이 절대 풀리지 않을 실타래처럼 얽혀 버렸던 이야기를 거쳐 오는 동안, 지금 내 손은 부르르 떨리고 있으며 심장 박동수가 빨라졌음은 분명한 듯 하다. 너무나도 불행한 여자 리스베트에 대해 미카엘과 아르만스키,미리암.. 아니 그녀 주위에 모든 사람들이 그녀에 대해 몰랐던 것처럼 나 역시 I편에서 이미 그녀를 만나 알게 되었지만 그녀가 누구였던가.. 정작 그녀란 사람에 대해 알고 있는 부분이 없었다.

밀레니엄 I 편에서 스티그 라르손의 필력에 빠져봤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II 편을 애타게 기다렸을것이다. 나 역시 끊임없이 애간장을 녹였던 그의 이야기가 너무도 기다려졌던 상황에서 II 편을 만났던 터라 주인공인 리스베트와 미카엘을 다시 마주 대하게 되었을때에는 오래 된 친구들을 만났던 것처럼 그렇게 반가울수가 없었다.

I 편에서는 미카엘 블롬크비스트와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운명처럼 만나 반예르 가문의 끔찍하고 고통스러웠던 가족사와 연쇄살인사건을 해결하는데 촛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II편에서는 기묘한 캐릭터의 여자 주인공인 리스베트의 불행하고 끔찍했던 과거와 그녀의 죽음을 노리는 닐스 비우르만의 음모, 또 다른 제 3의 인물.. 그리고, I편에서 베네르스트룀사건의 명성으로 튼실하고 유명한 회사로 자리잡은 밀레니엄에 인신매매단의 사건을 파헤치고자 처음으로 등장한 다그 스벤손과 미아 베리만등 새로운 인물들의 얘기가 이어진다.

밀레니엄 II 는 I 편과는 전혀 다른 색다른 모습으로 시작하고 있다. 반사회적이지만 천재 해커인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미카엘 블롬크비스트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오랜만의 휴식을 취하고자 여행을 다녀 온 후 예전의 환경으로부터 벗어나 모든걸 새롭게 시작하려 하지만 그녀에게 복수하고픈 일념으로 리스베트를 살해하려는 비우르만의 음모에 휘말리게 되고..

같은 시점 밀레니엄에서는 다그 스벤손과 그녀의 파트너 미아 베리만이 인신매매에 관한 조사와 책을 출간하기 위해 다방면의 사람들을 만나고 사건들을 파헤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리스베트는 다그와 미아를 직접 만나러 그들의 아파트를 향하는데.. 그 날밤 그 두 사람은 누군가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하게 되고, 같은 날 비우르만 역시 그의 아파트에서 살해당한 살인사건이 벌어지는데....증거물로 입수된 총에서는 리스베트의 지문이 발견되고 부블란스키와 수사팀의 경찰들은 그녀를 유일한 용의자로 지목하고 지명수배를 내리게 된다.

한편 리스베트가 1년 넘게 조사요원으로 근무했던 밀턴 시큐리티 사의 드라간 아르만스키와 반예르가의 사건을 같이 조사했었던 파트너. 미카엘 블롬크비스트 이 두 사람은 리스베트는 절대 그럴 사람이 아니란 사실을 느끼며 따로 조사를 시작한다. 작가는 이 부분에서 절대 이해관계가 없는 이 두가지의 살인사건을 묘하게 접목시키며 새로운 등장인물들과 또 사건의 빠른 전개, 세밀한 묘사로 점점 빠져나올 수 없는 밀레니엄에 중독되게 만들고 있다.

소련 첩보부에서 킬러로 일하며 스웨덴으로 전향했던 모든 악의 근원이었던 제 3의 인물의 등장과 리스베트의 불행하고 끔찍했던 어린 시절, 너무나 정당한 리스베트의 증오심,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의 이야기, 또 그녀가 영원한 아웃사이더로 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로 II 편의 스토리는 밀레니엄은 소설이 아닌 마약과도 같다는 평이 정말 정확한 표현이란 생각마저 들게 했다. 특히 마지막 장면은 너무나 인상적이다.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고 결국 혼자서 해결하려했던 리스베트는 땅속에 묻히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는데... 

밀레니엄에서는 여지껏 다른 소설속에서 절대 만나지 못했던 웅장한 스케일과 완벽한 플롯, 무궁무진한 스토리를 만날수가 있는데 앞으로 기자출신인 작가들의 글은 더 유심히 살펴보게 될 것만 같다.이런 새로운 선입견이 생길 정도인 걸 보면 밀레니엄의 그 중독성이 얼마나 강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번 밀레니엄 II편에서의 스토리도 그가 기자출신이라는 이점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언론인들의 사건과 또 다른 사건이 실타래처럼 너무도 자연스럽게 얽혀 있고, 사물이나 인물의 감정, 모습을 묘사하는 그의 필력이야말로 내가 태어나 읽었던 소설중에 으뜸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만큼 스티그 라르손의 능력은 무궁무진했다고 보여진다.
밀레니엄의 III편이 속히 나오기를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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