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쳐쓰기의 힘 - 초등 글쓰기가 쉬워지는 비밀
김성효 지음 / 경향BP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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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효

글 쓰는 엄마이자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강연하고 상담하는 27년차 교육자이다. 전국에서 교사와 학부모를 위해 다양한 교육 노하우를 전파하며 글쓰기 교육에 힘쓰고 있고 저서로는 <뚝딱! 세계 명작으로 시작하는 두 줄 글쓰기>,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천년손이 고민해결사무소> 등이 있다.




☞ <고쳐쓰기의 힘>은 저자이신 김성효 작가가 그간 교사들과 아이들에게 가르쳐 왔던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를 다룬 책으로, 초등학생 아이들의 글쓰기 비법이 담겨있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의 글쓰기가 향상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1장 글쓰기 왕초보 탈출하기

2장 고쳐쓰기로 글쓰기 초보 탈출하기

3장 자세하게 고쳐쓰기로 글쓰기 고수되기

4장 실감나게 쓰기로 글쓰기 고수되기

5장 고쳐쓰기로 논술 고수되기

6장 고쳐쓰기로 독후감 고수되기

부록 선생님 고민 있어요




작가는 직접 글을 쓰고, 글쓰기를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깨들은 것이 글이란 '많이 쓴다'고 해서 느는 게 아니라 글을 '다시 고쳐 썼을 때'는다고 말한다. 때문에 매일 글쓰기를 하기보다는 한 편의 글을 잘 다듬어 제대로 된 글을 썼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한다. <고쳐쓰기의 힘>에는 제대로 글을 쓰기 위한 방법과 알려준 방법을 토대로 기존의 글을 고쳐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글을 쓰면 좋은 점과 글을 쓸 때 하면 안 되는 것부터 연습장에 글쓰기 연습을 하기 보다는 원고지 쓰기를 말씀하시며 200자 원고지 쓰는 법.

(원고지에 글을 쓰면 띄어쓰기나 맞춤법 연습할 때 좋고 자신이 쓴 글의 분량을 확인하기에 좋다고 한다. 안 그래도 아이의 띄어쓰기 실력이 들쑥날쑥이었는데 원고지 하나 준비?! ㅋㅋㅋ)




글쓰기 초보 탈출을 위한 방법으로 긴 문장을 짧게 단문으로 바꿔보는 연습, 육하원칙에 맞게 질문하면서 쓰는 연습, 글로 그림을 그려보듯 묘사해서 쓰는 연습.

(우리집 아이도 문장을 길게 쓸 때가 있는데 단문 연습이나 육하원칙으로 쓰는 것을 꾸준히 연습하면 글이 좀 더 매끄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실감나게 쓰기 위해 의성어, 의태어를 넣어서 쓰는 연습.

더 나아가 논술과 독후감 쓰는 연습까지 해 볼 수 있도록 글을 잘 쓰기 위한, 글을 잘 다듬을 수 있는 방법들을 말해주고 있다.



첫째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고 처음 일기를 쓰기 시작했을 때, 어떻게 써야 할지 시도조차 못하고 간절한 눈으로 내 눈을 쳐다보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다. 지금은 일기를 혼자 알아서 쓰고 있지만 좀처럼 늘지 않는 글쓰기 실력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을 해왔던 터라 이 책을 읽고 아이가 쓴 글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좋은 문장으로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아이뿐 아니라 나도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방법들을 배워나가도록 해야겠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친구들,

글은 쓰지만 글쓰기 실력이 늘지 않는 친구들,

내 아이의 글을 어떻게 봐 줘야 할지 어려워하는 부모님들이 읽으면 좋은 <고쳐쓰기의 힘>

초등 글쓰기가 쉬워지는 비밀이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았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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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식이의 과학 일기 1 - 뇌와 사춘기
신혜영 그림, 최유성 글, 샌드박스네트워크 외 감수, 뚜식이 원작 / 서울문화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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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처음 알게 된 뚜식이 시리즈~

처음 그림을 봤을 때는 아기자기한 걸 좋아하는 나이기에

이런 스타일의 그림이 눈에 들어 오질 않았는데

아이들 사이에서는 나름 유명한 뚜식이라고 해서

'뭐 때문에 인기가 있는 걸까?'하는 생각에 한 번 읽어보고 싶었다.


"

상상 초월! 호기심 폭발!

과학 스토리!

뚜식이의 과학일기 1. 뇌와 사춘기편

"





'어릴 땐 누구보다 순하던 우리 아이가 왜 이럴까?'

부모들은 어리둥절, 이해불가.



'엄마는 나 혼자서도 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잔소리를 하는 걸까?'

부모와는 말이 안 통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



아이들은 사춘기가 오면

부모의 사소한 이야기에도

격한 반응을 보이고 말도 거칠어진다고 한다.


게다가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는 사춘기.




흔히

"내가 다 알아서 할게."

"나 좀 그냥 냅둬."라는 말을 많이 한다는데

그것이 다 이유있는 행동이었다는 것.





뚜식이의 과학일기1. 뇌와 사춘기편은

엉뚱한 우리의 주인공 뚜식이와 누나 뚜순이

그리고 그 가족들과 친구들이

사춘기에 느끼고 겪을 수 있는 일상의 다양한 소재를

일기 형식의 만화와 텍스트로 풀어 쓴 코믹 만화이다.





게다가

자칫 딱딱할 것 같은 과학 지식을 재미있게 풀어

뇌와 사춘기에 대한

알찬 과학적인 정보들로 가득 담아내고 있다.




소소하지만 억지스럽지 않은 유쾌한 재미와

뚜식이 누나 뚜순이와의 찐남매 이야기가

어느 가정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가정의 모습이여서

더 공감이 갔던 뇌와 사춘기편.



사춘기의 우리 자녀들이 왜 이런 행동과 말을 하는지,

이 시기에 아이들의 뇌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뚜식이와 뚜순이 가족의 일상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춘기의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계시다면

엉뚱하지만 유쾌한 뚜식이의 일기를

살짝 들여다 보길 바란다.




뚜식이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은

이 책에 더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뚜식이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부모에게는

이 책이 사춘기 아이들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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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 -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최나야.정수지 지음 / 로그인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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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로 아동의 문해력과 구어능력, 이중언어를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문해력>, <초등 문해력을 키우는 엄마의 비밀> 시리즈(1,2,3 단계), <문해력 유치원> 등이 있고 EBS <당신의 문해력>, <문해력 유치원>에 출연하며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정수지

샌디에이고대학교 심리학과 박사후 연구원으로 아동의 언어와 발달,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있다.

EBS <문해력 유치원>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공저자로 <문해력 유치원>을 썼다.


책소개 및 각 장별 내용


문해력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오신 최나야 교수님께서 이번에는 어휘력에 초점을 둔 책을 내셨다고 해서 살펴보았는데 문해력만큼이나 어휘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번 <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의 어휘력 항상에는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은 아이들의 어휘력에 관한 책으로 영유아부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 읽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녀의 어휘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특히 2장 연령별 어휘 지도를 위한 상호작용 방법이나 3장에서 다루는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의 방법에는 아이와 부모간 놀이를 통해 어휘력을 높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이 담겨져 있고 실질적인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예시를 많이 담고 있어서 실천해 보면 좋은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었다.


1장에는 어휘력이 중요한 이유와 자녀의 어휘 지도가 필요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알려주고 있고 2장에서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어휘를 알려줘야 하는지, 즉 아이의 연령별 어휘 지도를 위한 상호작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3장에서는 자녀의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5가지의 실천적인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어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져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그동안 자녀의 어휘력에 고민이 있었던 질문들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Q&A 형식으로 풀어냈다.



아이들의 문해력만큼이나 어휘력도 강조되고 있는 요즘 첫째 아이에게 어떤 식으로 어휘를 가르쳐 줄까?고민하던 차에 다른 집처럼 어휘력 문제집을 생각했던 나였다. 그러나 이 책을 보고 '아직은 놀이를 통해 어휘를 가르쳐도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우선적으로 들었고 대화와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아이와 충분히 상호작용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1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언제부터 필요할까


아이들과 성인은 어휘를 배우는 방식이 다르다고 한다. 흔히 어휘력을 키운다고 하면 성인은 "학습을 목적"으로 낱말과 그 뜻을 외우고 익히면서 어휘를 배우지만, 아이들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만큼 아이들의 어휘력 발달에는 부모와의 대화, 언어적 상호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어휘력을 탄탄하게 키우기에 최적의 시기가 바로 영유아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때라고 이야기한다.




1장에서는 어휘력을 키우기 전 우리 아이의 어휘력 수준이 얼마나 되는지, 생후 2개월~5세에 맞는 어휘 수준을 파악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고 (조금 더 일찍 어휘력에 관심을 가졌더라면 아이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키울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정에서 우리 아이의 어휘력을 파악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우리 아이의 어휘력 메타인지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다. 


2장 우리 아이 어휘 지도 어떻게 할까



아이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연령별 아이와의 상호작용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생후 1년 동안 아기가 소리를 내면 따라서 소리를 낸다든지, 아이에게 손동작, 율동도 같이 하면서 노래를 불러준다든지,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의성어와 의태어 등 다양한 소리를 내주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 방법이 나와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너무 유용한 정보이지 않을까 싶다.


돌 이후 아기와는 적어도 하루 30분은 조용한 공간에서 아이와 놀이하며 상호작용을 해 주기,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어휘를 활용해서 아기에게 말을 많이 하기(예를 들어 그냥 아기 목욕만 시키는 것이 아닌, 아기를 목욕시켜 주면서 "수건으로 몸을 닦자"라는 말로 사물의 이름이 수건임을 알게 해줄 수 있다)

2~3세 아이, 4세~ 초등 저학년 아이, 어휘 발달이 늦는 아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서 시기별로 내 아이에게 맞는 상호작용 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3장 어휘력 높은 아이로 키우는 5가지 방법



앞 장에서 연령에 따라 상호작용 방법을 살펴보았다면 3장에서는 어휘력에 초점을 맞춘 재미난 말놀이, 그림책 어휘 지도법, 단어장 만들기 등 어휘력을 높이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 기초 어휘력을 다지는 말놀이

  2. 어휘력을 키우는 그림책 함께 읽기

  3. 단어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찾는 단어인식

  4. 다양한 맥락의 어휘력 통합 교육

  5. 배운 단어를 기록하는 나만의 단어장 만들기


이동 중 차 안에서나 집에서 "심심해~"를 달고 사는 우리집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어휘력 키우는 말놀이 방법으로 단어대기, 단어가 묘사하는 사물 찾기, 반대말/비슷한 말 대기, 스무고개/수수께끼, 끝말잇기 등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 방법을 알려준다.


그림책을 읽어 주는 방법이나 새로운 합성어,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를 놀면서 배울 수 있는 방법 등 생활 속에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도 소개한다.


4장 어휘력 고민 상담소



제가 어휘력이 안 좋은데 아이는 어휘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어휘력, 책을 읽어야만 늘까요?

TV나 유튜브도 어휘력에 도움이 될까요?

어휘력을 위한 한자 공부시켜야 할까요?

초등 고학년, 어휘력 키우기 늦은 걸까요?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궁금증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어쩜 다 내 고민 같던지...

나뿐만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이런 고민들 하나, 둘씩은 갖고 있지 않을까?

Q&A 형식으로 다양한 고민과 그 고민에 대한 해답, 상호작용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고민 해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가 강조한 것은 자녀의 가장 좋은 어휘 선생님이 바로 부모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아이의 어휘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건 부모와 자녀와의 언어 자극, 즉 부모와 자녀의 대화로 상호작용을 얼마나,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책에 어떻게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실려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아이의 어휘력은 발달한다고 한다.

꼭 아이의 어휘력을 키우려는 목적으로 이 책을 바라보지 말고 연령별로 부모가 아이와 어떻게 놀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놀이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토대로 아이와 놀아준다면 아이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의 어휘력뿐만 아니라 부모의 어휘력도 차곡차곡 쌓일 수 있지 않을까...?!


<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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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를 위한 어휘력 수업 -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최나야.정수지 지음 / 로그인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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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어휘력은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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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속담 도감 사고력 마스터 시리즈
서울문화사 편집부 지음 / 서울문화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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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를 좋아하는 초등학교 2학년 아이~

자신이 좋아하는 포켓몬 캐릭터와 함께 속담을 보면

좀더 쉽게 속담에 관심을 갖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책을 살펴보면,

물, 불, 풀, 전기 타입 등 18개 타입별 캐릭터들과 속담을 함께 살펴 볼 수 있는 <포켓몬스터 속담 도감>



"물타입의 《개구마르》


딱 봐도 개구리!ㅋ


그에 걸맞는 속담인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 한다

형편이 과거보다 많이 나아진 사람이 힘들었던 지난 날을 잊고 처음부터 잘났던 것처럼 으스대는 모습을 말해요.


포켓몬 캐릭터별 알찬 정보로 캐릭터를 보는 재미와

캐릭터와 연관된 속담과 그 뜻풀이까지.

아이들 눈에 익숙한 포켓몬과 속담을 함께 익히니 이보다 더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



배운 속담을 어떤 상황에서 쓸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같이 알아두면 좋은 속담이나 사자성어까지 배울 수 있어

재미있게 속담의 이해할 수 있고 어휘력까지 키울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



또한 부록으로 미로 찾기, 낱말 퍼즐, 다른 그림 찾기 등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사고력도 키울 수 있다.



속담을 배운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접하기보다는

재미있게 익혀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만나보면 좋을 것 같은 <포켓몬스터 속담 도감>

포켓몬을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모두 손 머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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