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 이어 원 시공그래픽노블
조슈아 윌리엄슨 지음, 하워드 포터 외 그림, 안영환 옮김 / 시공사(만화)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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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플래시를 한글로 옮기면 어떤 말이 될까, 섬광, 번쩍임, 빛, 여러 말로 대체할 수 있지만 모든 번역은 두 가지 뜻을 담고 있다: 순간과 강렬함. 직관적인 히어로 네임이지만 플래시가 어떤 히어로인지 알면 알수록 어울린다고밖에 말을 얹을 수 없다.


배리 앨런은 히어로이다. 히어로였고 히어로일 것이다. 히어로지만 어린 시절도 있었다. 행복하지는 않았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그 살해 혐의 누명을 뒤집어 쓴다. 그때부터 느림보 배리 앨런은 본격적으로 삶이라는 거대한 트랙에 몸을 맡기게 된다. 녹록치는 않다. 툭하면 치이고 몸의 속도는 빨라지는 일을 겪기도 한다. 그럴지언정 본질은 언제나 배리 앨런 그대로다. 언제나 선하고 올곧은 어린아이였다. 그렇기에 플래시는 커다란 위기가 있을 때마다 험한 꼴을 당하는 포지션이면서도, 너무 빠르게 살다 너무 빠르게 생을 마감하는 일이 있을지언정 선함과 희망으로 주변을 비출 수 있었다. 강렬하게.


플래시: 이어 원은 그 본질을 다룬다.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하는, 자신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 바라는 그 배리 앨런의 본질 말이다. 너무나도 빠른 플래시는 너무나도 느린 인물 터틀 킹과 조우하고, 속도를 조절하지 못해 미래의 그 자신을 만난다. 그러면서 어설프고 조잡하던 코스튬은 점차 형태를 갖춰 간다. 옛날에 본 코믹스 주인공을 따오기도 한다. 인생이라는 길 위에서 배리 앨런이 완성되어 가듯 플래시라는 히어로도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코믹스 본연의 재미를 놓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나는 조슈아 윌리엄슨과 조슈아의 플래시를 좋아한다. 한참 익숙하던 만화 문법과 미국 만화 문법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며 코믹스 읽기가 꾸역꾸역 씹어 삼키는 의무가 되어가던 무렵 나를 더 넓은 세계에, 플래시라는 히어로에게 소개시켜준 작가가 조슈아이기 때문이다. 컷 흐름은 보기 편하고 대화는 술술 흘러간다. 첫 장을 흥미로 펼쳤다면 덮고 나오면서 겨우 열중에서 깨어나게 만드는 작가이다.


좋은 캐릭터와 좋은 작가가 만났다. 틴 타이탄즈와 월리 웨스트도 좋아하는 입장에서 배리 앨런 플래시와 함께 월리 웨스트 또한 한글로 만나고 싶다는 바램이 있는데, 그와 비슷하게 조슈아 윌리엄슨이 쓸 다른 캐릭터들이 궁금해졌다. 플래시의 이야기? 말해 뭐해. 이제는 원서 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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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치 : 사형제들 시공그래픽노블
진 루엔 양 지음, 다이크 루언 외 그림, 강민혁 옮김 / 시공사(만화)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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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코믹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샹치: 사형제들


<중경삼림><화양연화>양조위, <김씨네 편의점>시무 리우, <오션스8><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아콰피나 등이 출연한 영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재미있다. 많은 마블 영화처럼 평타 이상은 친다. 다양한 캐릭터와 세계관을 이용해 마블을 넓힌다. 무엇보다, 다른 영화들처럼 원작 세계관이 있다.


<샹치:사형제들>은 그 중에서도 이해가 쉬운 축에 속한다. 보통 마블 코믹스의 주인공은 북미 문화권 캐릭터이다. 세계화가 되고, 인터넷과 무선 통신으로 각국이 연결되면서 문화 교류도 쉬워졌지만 여전히 다른 문화는 낯선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샹치는 북미권 캐릭터이되 동아시아 문화권과 겹쳐 있다. 제사를 지내고 효와 충을 숭상하며 가족 공동체가 중요하게 다뤄진다. 사형, 사매, 맹주 등 익숙한 무협지 용어는 말할 것도 없다..ㅋㅋㅋ 우리와 공유하는 공통분모에서부터 이해를 출발할 수 있어, 신기하기도 하고 친근하기도 하다.


(+영화가 각색을 잘 했지만, 코믹스와는 상당히 이질감이 있는 건 사실이다. 원작 코믹스에서 샹치는 텐 링즈와 그다지 관련이 없는 히어로라는 것만 알고 들어가면 이해하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중국계 미국인으로써의 삶을 이어가는 샹치로 시작된다. 하지만 주인공들이 늘 그렇듯 평화는 오래가는 법이 없다. 지나친 줄 알았던 오병기 연맹이 다시 샹치 삶에 들어오고, 죽은 줄 알았던 형제와 아버지와 엮이게 된다...


작화:★★★★★


코믹스 작화와 일본 아니메 작화가 잘 섞인 느낌이다. 두 작화가가 분담한 것 같은데, 두 그림체가 그렇게 이질적이지 않아 코믹스 작화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위화감 없이 즐길 수 있다. 채색도 화려하니 눈이 즐겁다.


장르:★★★★★


무협+히어로+마블이라는 조합이 신선했다. 개인적으로 무협지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무협지를 잘 아는 가족이 재미있게 보는 걸 보면 무협지 독자한테도 먹히는 듯...?


스토리:★★★★★(사실 4.5 주고 싶었는데 없다...)


조금 정신없었지만 그래도 재미있었고 처음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에도 무리는 없는 것 같다.




진 룬 양, 동양계 작가다. 그래서 동양계가 느낄 수 있는 미묘한 시선 차이를 잘 포착했다는 생각이 든다. 스토리도 좋다. 잘 맞는 작가를 한 명 찾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샹치: 사형제들. 영화를 보고 즐겨도 좋지만 영화를 보지 않고 즐겨도 무리 없고 재미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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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트맨 : 세 명의 조커 + 배트맨 #1 밀레니엄 에디션 세트 시공그래픽노블
제프 존스 외 지음, 제이슨 파복 외 그림, 전인표 옮김 / 시공사(만화)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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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코믹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조커가 세 명일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해본 사람이 있을까? 뜬구름 잡는 것 같은 말이다. 참신하기는 하지만 진지하게 작품으로 다룬다고 해도 자칫하면 막장 드라마처럼 흘러가기 쉬운 설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작가가 제프 존스라면 어떨까.


조커는 원래 기원이 불분명한 캐릭터이다. 영화 조커로 익숙할 '코미디언 지망생이었던 조커'도 사실 캐논이 아니다. 엘스월드 '킬링 조크'에서 나온 설정이었다. (킬링 조크는 코미디언이었던 조커의 운수 나쁜 하루를 다루면서 배트맨과 조커 사이를 조명하는 내용. 엘스월드지만 여러 작품에 영향을 끼칠 만큼 명작이니 같이 읽어보면 좋다)


같은 맥락으로 쓰리조커도 조커의 기원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세 명의 조커는 '코미디언 조커', '범죄자 조커', '광대 조커' 이렇게 세 명의 조커가 나오면서 배트맨, 배트 패밀리들과 엮이는 내용이다. 킬링 조크에서 조커에게 하반신 마비를 당한 바바라 고든과 다른 작품에서 역시 조커에게 죽임을 당했다 부활한 제이슨 토드, 그리고 조커의 가장 큰 적대자인 배트맨이 등장한다. 역시 정사가 아니고 엘스월드지만 한 권으로 끝난다는 장점이 있고 일단 재미있다. 배트맨을 싫어한다는 오명이 있는 제프 존스지만, 캐릭터 묘사도 의외로 나쁘지 않고 괜찮은 듯?


+킬링 조크의 설정을 비튼 것은 호불호가 갈린다. 개인적으로는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 나쁘지 않게 보았다.


동봉된 배트맨 #1 이슈도 소장 가치가 충분하다. 80년도 더 된 만화라서 그런가, 지금과 연출 방식이 많이 다르다. 배트맨의 캐릭터도. 하지만 클래식 배트맨이 정발되었다는 것에, 그리고 기념비적인 배트맨 첫 이슈라는 것 자체로 의미있다. 지금의 배트맨을 떠올리면서 읽으면 한바탕 웃을 수 있다. 캐릭터들이 다들 낯설어서 그렇지, 재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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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털 헐크 Vol. 1 : 아니면 둘 다인가? 시공그래픽노블
앨 유잉 지음, 조 베넷.루이 호세.폴 마운츠 그림, 이규원 옮김 / 시공사(만화)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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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U 원년멤버 헐크. 헐크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였다. 로키를 바닥에 패대기치는 장면에서 반했고, 어벤져스 1 시절 토르와 헐크와 싸우면 누가 이기냐는 싸움이 있을 때 무조건 헐크 편을 들고 봤었다. (물론 지금은 물어볼 것도 없이 토르 승..ㅋㅋㅋㅋ)


하지만 영화에서 활약도 줄어들고 단독 영화도 나오지 않아 점점 시들해져 갔다. 엔드게임에서도 3000만큼 사랑한다는 장면에 울었지 헐크를 보지는 않았다. 그래서 요즘에는 헐크를 좋아하는 걸 끝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솔직히 책을 펼칠 때까지만 해도 기대하지는 않았다.


그때 생각지도 않은 부분에서 치고 들어왔다. 표지부터 설명하듯 이모털 헐크는 호러 코믹스다. 그래서인가, 잔인하고 과격한 부분도 많고 기괴한ㅋㅋㅋㅋㅋ꿈에 나올 것 같은 연출도 있다. 와..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죽으면 살아나고 낮에는 사람이지만 밤에는 괴물이 된다니, 이 부분만 보면 무슨 고딕 호러 소설에 나올 것 같다.


작화:

조금 투박하고 호러틱한 연출과 정말 잘 어울린다.


장르:

호불호가 갈릴 수는 있겠지만 호러+히어로라는 조합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사심을 담아 5점.


스토리:

전체적으로 과격하고 호러물에 가까운데, 스토리는 좋지만 약간 혼란스러웠다. 이걸로 헐크 코믹스를 처음 읽어봐서 그런 걸지도?


정말 많이 느낀 건 취급이 별로 좋지는 않은 영화판 헐크와는 아주 딴판이라는 것이다. 나처럼 영화판 헐크에 실망한 사람이라면 한 번 봤으면 좋겠다. 일단 재미는 보장된다.


(시공코믹스 서포터즈 활동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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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위도우 + 마블 스튜디오 블랙 위도우 프렐류드 이슈 시공그래픽노블
마크 웨이드 외 지음, 크리스 샘니 외 그림, 이규원 외 옮김 / 시공사(만화)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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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블랙 위도우는 어벤져스다. [아이언맨 2]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후 어벤져스와 윈터 솔져, 에이지 오브 울트론, 시빌 워, 인피니티 워, 그리고 엔드 게임에서 퇴장하기까지 어벤져스였다.

하지만 블랙 위도우는 스파이이기도 하다. 어벤져스의 히어로지만 또한 스파이였다. 그래서 블랙 위도우는 믿을 수 없는 히어로였고 가끔은 믿지 못할 동료이기도 했다.


코믹스에서는 어떨까? 그래픽 노블 [블랙 위도우]의 시작은 나타샤 로마노프가 쫓기는 장면이다. 쫓는 쪽은 블랙 위도우가 몸담은 쉴드다. 블랙 위도우는 쉴드에서 무언가 중요한 것을 훔쳤다. 쉴드를 배신했으니 블랙 위도우는 이제 편이 없다. 그러면 대체 무엇을, 왜 훔친 걸까?


[블랙 위도우]는 나타샤가 왜 이런 상황에 처했는지부터, 과거를 마주하는 부분과 결국 사건을 해결하기까지를 첩보, 암살, 액션물의 형식을 빌어 몰입감 있게 그려낸다. 영화판 블랙 위도우에 관심이 있어도,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를 아예 모르더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다.


같이 들어 있는 프렐류드 이슈는 블랙 위도우 영화를 보기 전 읽으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 로스 장관과 홀리 의원의 입을 빌어 MCU에서 블랙 위도우의 등장부터 시작해 그녀 행적을 한 번 쭉 정리한다. 10년 가까운 세월동안의 블랙 위도우가 어떻게 등장했는지 다 보기 힘들다면, 이 이슈로 정리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블랙 위도우], [마블 스튜디오 블랙 위도우 프렐류드 이슈] 둘 다 괜찮은 스토리에 작화와 연출이 영화같아 흡입력 있게 읽었다. 특히 첩보, 액션 장르를 좋아하거나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를 인상 깊게 봤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결론은 추천.


(시공코믹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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