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탕 1 - 미래에서 온 살인자, 김영탁 장편소설
김영탁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가에 기울여져 진열되어서 제법 팔리는지 손님들이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놓여 진 이 책은, 1,2권으로 나눠졌고 책의 제목은 <곰탕>이었다. 서점에서 오래 일했기에 어떤 책이 출판된 걸 봤을 때. 느껴지는 촉이란 게 있다. 곰탕은 꽤나 잘 팔리는 책일 것 같았다. 물론 잘 팔리는 책이라고 해서 꼭 재미있거나 좋은 책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모든 독서는 상대적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그 책이 내게도 좋을지는 책을 펴보기 전에는 알 수 없지만, <곰탕>의 경우에는 좋은 느낌이 왔다.


제목만 잘 지어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 책이 넘치는 게 현실이고, 실제로 많은 작가들도 좋은 제목 짓기에 골몰한다. 특히 에세이의 경우에는 제목만 괜찮고 안쪽 내용이 용두사미인경우가 많다. <곰탕>이라는 제목은 솔직히 말하자면 그렇게 매력적인 제목은 아니라고 느꼈다. 김정한의 <아버지>같은 느낌의? 너무 심플하게 느껴졌고 솔직히 제목만 봐서는 어떤 내용인지 파악이 안 되었다. 그런데 1권의 부제가 미래에서 온 살인자? 아니? 미래에서 온 살인자라니? 그게 왜 곰탕이라는 제목과 같이 붙어있는 거지? 참 절묘한 배치였다. <곰탕>이라는 심심한 제목에 부제가 붙으니 내용을 짐작할 수가 없어지고 갑자기 이 책이 엄청나게 읽고 싶어졌다. 물론 나는 마음먹은 일을 항상 바로 하는 것은 아니기에 막상 책을 읽은 건 최근의 일이었다.


<곰탕>의 장르를 뭐라고 묘사할 수 있을까? SF라고 할 수 있고, SF적인 소재를 쓰기는 하지만 그 설정을 위한 과학적인 묘사가 부족해서 판타지에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다. 가족의 사랑과 애정을 다뤘기에 가족애에 관한 소설이기도 하고, <바디 에일리언>이나 <바디 스내쳐>처럼 소리 없이 바꿔치기 당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공포 소설이기도 하다. 스릴러 같기도 하고, 성장 소설 같기도 하다. 다양한 장르의 소재가 키메라처럼 섞여있어서 작가가 어떤 계기로 이런 소재로 글을 썼는지 궁금하기 까지 하다.


이 소설은 카카오 페이지에 연재되던 소설을 책으로 낸 소설이다. 개인적으로 웹 소설에 큰 원한은 없지만 중,고등학생 때. 양산형 판타지 소설에 푹 빠져있었던 시절이 있었기에 웹 소설이라는 태생이 이 책을 읽는데 망설이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웹에서 1, 1편을 연재하고 독자들에게 새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해야 하니. 형식적으로는 짧은 토막, 토막이 각자의 기승전결을 가지고 메인 스토리라는 실에 연결된 형태를 하고 있었다. 거의 처음 보는 구성이기에 신기하고 동시에 놀라웠다. 그런 구성이 산만하기는커녕 빨리 다음 페이지를 넘기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길게 늘여 쓰긴 했지만, 결론은 그냥 소설이 재미있었다.


쓰나미로 초토화 되고 재건 된 부산이 배경인 이 소설의 시작은 꾀나 매력적이다. 주인공인 이우환은 고아 출신으로 어떤 식당에서 수십 년 동안 주방 보조를 하면서 지내는 중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환이 일하는 식당의 사장이 과거 자신이 좋아하던 곰탕집에 가서 곰탕을 만드는 비법을 배워오라고 한다. 미래의 부산에서는 타임머신이 개발되었고 미래에서 과거로 갈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그 여행은 목숨을 담보하는 위험한 여행이었고 가난하고 가진 재산이 몸밖에 없는 사람들이 돈을 가진 사람들의 의뢰로 가는 경우가 많았다. 미래의 부산에서 어떤 희망이나 꿈도 없이 살아가는 우환은 이런 여행에 딱 어울리는 사람일 수도 있었다.


우환은 배 모양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간다. 같은 배를 탄 열 세 명 중에 열한 명이 그 과정에서 죽고 우환과 꽃 미남인 화영만이 살아남는다. 한편 부산에서는 교실 한가운데에 시체가 갑자기 나타나는 사건이 벌어진다. 부산서의 형사들은 이 기묘한 사건에 강한 흥미를 보이고 사건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형사들을 기다리고 있는 건 미래에서 온 사람들이 벌이고 있는 잔혹한 사건들이다. 우환은 무사히 과거의 부산에 도착해 자신의 목적지인 부산곰탕에 도착하고 거기에서 사장인 이종인과 그의 아들 순희와 운명적으로 만나게 된다.


줄거리가 참 설명하기 어려운 소설이다. 자세히 써 놓으면 그대로 스포일러가 되기에 줄거리를 함부로 써놓을 수가 없다. 반전이 워낙에 많고 그 반전을 들으면 소설의 재미가 반감되기에 이 정도만 써놓는다. 이야기의 전개는 크게 우환의 시점과 형사들이 수사를 하는 시점이 번갈아가면서 진행된다. 이러한 사건의 진행은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겹치는 지점이 많아지고 두 이야기가 완전히 합쳐지는 지점에서 이 소설의 재미가 절정으로 치닫는다. 결말부분에서 과거가 우환이 머문 미래에 도달하면서 주는 감동도 쏠쏠하다.


그럼에도 이 소설에는 구멍이 많다. 예를 들자면 앞에서도 말한 부분이지만 순간이동이라는 설정은 이 소설을 SF가 아닌 판타지로 여겨지게 한다. 뭐 타임머신도 있는 세계관인데 순간이동이 뭔 대수냐고 할 수도 있지만, 그 소재가 결말 부분에서 발휘하는 시너지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그 능력을 사용하는 화영이라는 인물이 마지막엔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다. 주인공인 우환의 최대의 적인 그가 어째서 과거로 오게 되었는지. 2권의 부제인 ‘12명이 사라진 밤이라는 얘기가 어떤 의미인지 떡밥회수가 안 된다. 이 부분은 꽤 치명적인 단점으로 여겨진다. 소설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의 운명을 명확하게 확정하면서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인 화영이 그런 식으로 소모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다.


보통이라면 과거의 사건이 현재에 영향을 주는 구성과는 반대로 미래가 현재에 영향을 주고 결말에서 그 사건들이 그리하여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났다.’로 정리되는 과정은 감동적이기도 했다. 이 소설에서 몇 번이나 보여주는 고개를 숙인 채 곰탕을 먹는 남자의 머리는 마지막 순간에 생생하게 보여 진다. 처음 읽어본 웹소설인데 우려와는 달리 너무 즐거운 독서여서 기쁜 마음으로 책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