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버서스 01화 ㅣ 버서스 1
ONE / 학산문화사 / 2023년 10월
평점 :
마왕과 용사, 전형적인 판타지 세계관이지만 동시에 아포칼립스 세계관인 메인 무대에서 뽑힌 용사들이 각기 다른 마왕을 토벌하려 하지만, 그 누구도 천적인 마왕을 이길수 없었고, 목숨만 부지한 주인공은 형을 만나고 다른 차원의 조력자를 부르는 계획을 실행하여 다른 차원의 인류가 나타나지만, 그 차원 또한 다른 형태의 침략자에 의해 멸망 직전인 상태. 심지어 하나의 차원이 아닌 멸망 직전인 아포칼립스 차원이 총 13개가 융합되어 버려, 각기 다른 형태의 천적, 침략자들을 마주해야 하는 상태에서, 주인공 일행은 천적끼리 싸움을 붙인다는 계획을 실행한다.
40화까지 대여 감상. 유튜브 쇼츠처럼 도파민을 자극하는 전개는 흥미롭지만, 내용이 빈약하고, 중심축이 부재하여 이거다 싶은게 없다. 작품으로서는 별로 좋지 않으나, 가볍게 즐긴다면 나쁘지 않다.
개인적으로 스토리 작가인 one의 만화나 스토리텔링 방식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런 이유로 점수를 짜게 주진 않았다. 되려 그 때문에 과하게 낮은 점수를 주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접근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높게 평가 할 여지가 없다보니 낮게 주었다.
13종류의 아포칼립스물의 재앙 요소를 한 곳에 모아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재앙들끼리 싸움을 붙인다는 설정 자체는 겉보기엔 흥미롭지만, 이 설정엔 지나치게 큰 헛점이 있는데 결국 모든 재앙들이 싸워 단 하나의 재앙만이 살아 남는다 해도 인류가 너무 약해서 감당 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당장을 살아남기 위한 미봉책일 뿐 해결책이 되지는 못 한다.
위기의 순간을 넘기는 방법으로는 그렇다 쳐도, 결국 인류는 스스로 진화하여 재앙을 없앨 수준으로 발전을 해야 하는데, 스토리 설정상 절대 이길수 없는 천적으로 간주하고 있어 인류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 한다.
인류는 그저 위기에서 도망치거나 당장의 상황을 모면하거나 학살 당하는게 전부고, 나머지 대부분의 내용은 천적인 재앙들끼리 서로 치열하게 싸우는게 전부다. 그것 또한 확실하게 결판이 나는게 아닌 일부의 일부가 죽어나가는 식으로 전체를 파악하기 힘들게 만들어, 소위 20세기때 유행하던 최강의 로봇물 순위 놀이처럼 재앙들끼리 누가 더 쎌까? 하는 배틀로얄 놀이를 하는게 전부다.
이게 지금 40화까지 계속 반복적으로 울궈먹는 패턴이라서 이야기가 발전이 없고, 그저 천적이 나오고 싸우고 밀리는걸 보여주는게 전부다. 당장 흥미를 끌고 도파민을 채우는데는 쓸만하지만, 파고 보면 내용이 없어서 매우 공허하다,
최소한 3권 정도의 분량까지는 그러고 놀다가, 점차 각 차원의 인류가 기술과 정보를 교환하여 성장하고 반격이나 생존을 모색하는 모습을 보여줬더라면 인류도 가능성이 있겠구나 할텐데, 딱 그 시점에서 인류가 도망을 치고 상황이 안 좋아지기만 하니, 보통의 이야기에서 기대해 볼 수 있는 상승 곡선이 전혀 없다. 그리고 왜 인류가 처음부터 한곳에 모여야 했는지도 제대로 설명이 되지 않는다. 위기의 상황에서 생존한 인류를 모았으면 그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그저 초반에 천적들 설명하는데 낭비 할 뿐 이후로는 아무런 의미를 지니지 못 한다. 40화 아마 5권 분량까지인거 같은데 5권까지 아무 내용 없이 싸우기만 해서는 보통 만화라면 진작에 연재 종료 당하고 말았을텐데, one이 스토리 작가라 특별하게 취급하는 건지 팬층이 두터워서 그것만으로도 버틸수 있는건지 참 신기 할 따름이다. 앞서 3권까지는 이라고 말한것도 대부분의 만화들이 3권쯤에서 분위기 반전을 노리려는 것이 주된 흐름이고, 다른 만화들을 찾아 봐도 이렇게 길게 아무 내용 없이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인류를 무시한채 그 외 인물들만 싸워대는 이야기를 전개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힘들다.
쇼츠 같은 무의미한 도파민 자극제에 불과한 만화라서, 아예 안 본다면 상관 없지만, 보게 되면 결국 다 보게 만든다. 하지만 매번 다음 화를 결제하면서 다음엔 어떤 내용이 전개될까? 라는 기대를 품어도 늘 천적끼리 싸우는 걸로 이어지기에 아무 내용이 없어 허무하게 만든다.
따라서 내용이 없는 만화를 싫어한다면 아예 손도 대지 않는걸 추천한다.
작화가의 작화 실력은 뛰어나서 부족함은 없다. 작화 때문에 1점 더 주긴 했는데, 작화가의 원래 스타일과는 전혀 다른 one의 작화를 아이실드21 작화가의 스타일로 어레인지 한 스타일로 변경 및 유지를 한다는 점은 높게 평가하지 않을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