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고화질] 마녀의 하인과 마왕의 뿔 16 (완결) 마녀의 하인과 마왕의 뿔 16
모치 / 시프트코믹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에 15권이 나온 이후로 거의 3년의 시간이 지나서야 나온 완결권.


대체 무슨 말 못할 뒷사정이 있어 3년이나 질질 끌었던 건가 아니면 완결이라도 내주어서 고맙다고 해야 할까... 아무튼 완결 세트 할인을 기다렸다면 지금이 적기이긴 하다.

완결 이야기는 지극히 평범한 해피엔딩이다. 딱히 클라이맥스를 치장하는 감동적인 이야기나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반전이 있는 것이 아닌


지극히 평범하게 잘 살게 되었습니다로 무미건조하게 끝이 나는 이야기.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는 평점에 거짓말을 했다.

완결인 16권만 두고 보면 만점을 줄 정도는 아니고 잘 쳐줘야 별 다섯개 만점 기준으로 3.5개 정도가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평점을 주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나 자신을 속이면서 좀 올려쳐 준 부분이 있는데 하나는 이 만화가 스퀘어에닉스의 소년 간간이라 하는 무능한 잡지에서 이 정도의 퀄리티라도 나와 주었다는 점과 둘은 지금까지 숱하게 튀어나오는 얼굴 작붕이 좀 완결권에서나마 덜 하다는 점을 감안해서 올려 쳤다.


결말의 짜임새는 그저 그런데, 이 만화가 다른 만화와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은 종과 성별에 따른 차별과 억압이라는 내용을 사용했다는 점이지만, 정작 이 테마를 가지고 진지하게 논한다기 보다는 당사자끼리 꺄르륵 거리며 수다떠는 정도의 내용을 가지고 메데타시 메데타시로 끝을 냈다는 점이 그저 그렇다.


진지하게 차별이나 정체성에 관한 이야기를 기대했다면 완결까지 달려도 만족스럽게 충족되진 않을 것이다.

세계관 설정도 좀 대충으로 넘겨버리는데 마물화의 당사자였던 주인공처럼 사람에게 정령 같은 것이 달라 붙어 마물처럼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에너지를 흡수하지 못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논의는 이루어지질 않고, 그저 남녀 차이없이 인간 마물 차이 없이 라는 점만 자기들끼리 나라 세워서 자기들끼리 해결한다거나, 정작 그 나라는 원래 이전의 국민들과 나라의 형태가 어떻게 망가지고 어떻게 재수습을 하였는지 등도 얼렁뚱땅 넘어가는 등 여러모로 적당히 편의적으로 마무리 짓는터라 확실하게 넘어가는 것이 없다.


성 정체성 부분도 그다지 확실하게 마무리를 짓지 않는 점도 아쉬운데, 굳이 명왕의 독침이라는 높은 수준의 성전환 마법을 내용에 넣었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수준의 성전환 방식이 필요하였기 때문일텐데, 성 정체성과 사랑과 관련하여 마법을 필요로 했던 인물의 관계를 끝까지 그려내지 않는다. 목적은 정해 두었지만 결말 표현을 피하는 식으로 적당히 열리고 독자의 상상에 맡기는 식으로 얼버무렸는데, 오히려 이런 점 때문에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는 것과는 거리가 먼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반년만에 사람이 살지 않게 된 나라가 북적거리고 가게를 운영하는데 금새 입소문이 나고 문제가 주르륵 해결되고 작가 편의적으로 못 생긴 마물은 태우고 귀여운 마물은 구해주는 전개 등 엉성한 마무리와 흐름을 보면 종과 성별에 대한 가치관과 벽을 허물기 위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결론을 내린 느낌이 들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 모든 것이 반년만에? 너무 성급하다 못 해 대충이다.


다만 이런 형태의 마무리는 좋게 말하면 일본스러운거고 나쁘게 말해도 일본스러운 형태에 불과하기도 한 느낌이다. 성 정체성과 관련한 소재를 꺼내는거야 어려울것 없지만 그 이상의 깊이를 기대 할 수 없는 한없는 가벼움과 고찰 없는 접근법은 지금까지 보아왔던 성 정체성을 다룬 픽션들과 별 다를 것도 없는 모습이며 이런 형태에 길들여져 익숙해진 한계선 내에서 뽑아내는 보통의 퀄리티에 불과하기에 그리 실망할것도 기대할것도 없긴 하다.



그냥 평범한 수준의 일본 만화. 그래도 개그 코드가 맞아서 쭉 즐기긴 했는데 결말의 16권은 서로 수다 떠는 내용이 전부라 별로 즐길만한 내용은 없다.

결말이라도 인상적으로 잘 뽑았다면 최근에 정발한듯 보이는 작가의 다른 만화에도 관심이 갔을텐데, 그냥 느슨하게 시덥잖은 결말로 낸지라 크게 관심이 동하진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