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일러스트 표정 그리기 사전 쉽게 배우는 만화 시리즈 46
NextCreator 편집부 지음, 김재훈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감정 표현 이미지를 정리한 책입니다.

표정 그리기 사전이란 제목에서 그리기는 그다지 와 닿지가 않는 것이 그리기에서 중요한 어떻게 그릴 것인가 라는 부분이 없습니다.

여러명의 일러레가 하나의 표정 주제에 맞춰 그린 것을 올려 놓고 그저 이건 이렇게 그려 봤습니다 라고 부연 설명을 달아 놓는 것에 그치는 책입니다. 그것도 레이아웃 편집이 안 좋아서 난잡하기 짝이 없습니다. 좀 심하게 까서 말하자면

교탁에 선생님이 대여섯명 동시에 올라가 칠판에 서로 제각기 내용을 적거나 동시에 이야기를 하는 느낌입니다. 주체나 진행자가 없이 동일한 주제를 여러명의 강연자가 동시에 이야기하면 청중 입장에선 누구에게 집중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 그런 느낌의 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표정의 기본형 일러스트를 설명하는 페이지는 어떻게 표정이 변화하고 얼굴 근육이 달라지는지를 보여주어서 괜찮습니다. 그런데 기본형 설명만 그럴 뿐 그 외의 부분에서는 전혀 설명을 하거나 변화를 알려줄 생각 없이 일러레의 그림을 중구난방으로 페이지에 흩뿌리는 정도라서 대체 뭘 기준으로 보고 배워야 하는지를 알수가 없습니다. 기본 설명 페이지는 책 전체의 10%도 되지 않습니다. 일러레마다 서로 이야기하는게 다르고 심지어는 ~~한 느낌으로 그려봤습니다 정도의 코멘트가 달린것들도 많아 내용 면에서 매우 부실합니다.

사실 가장 큰 문제는... 한 페이지 내에서 보여지는 예시 이미지의 작화 스타일이 일러레마다 너무 차이가 심해서 기본형을 바탕으로 캐릭터의 표정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가늠하기가 어려운 점이 문제입니다. 그림 스타일이 너무 다르고 표현 하려는 것도 같은 주제하에서 제각각이라 학습에 도움이 안 됩니다. 심지어는 해당 표정 주제에 어울리지 않고 그저 과장만 심하게 그린 것도 자주 있기도 하구요.


그냥 단언컨데 만화책이나 만화가 하나를 목표로 잡고 해당 만화가의 만화 내에서 캐릭터의 표정들을 스샷 찍어서 정리만 해도 이 책보다는 크게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일관된 그림체를 보는 것이 무엇보다 안정감 있고 변화의 폭을 읽기도 쉬우며, 이미 상업적으로 인정받고 성공한 결과물을 분석하는 것이기에 어째서 이 그림이 사람들에게 먹히는지도 무의식적으로 이해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만화의 캐릭터 표정은 스토리의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으면 캐릭터의 심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 이 책처럼 뜬금없이 표정만 덩그러니 올려놓고 이해해야 하는 것 보다는 편하고 쉽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표정을 읽는 일은 공감대의 영역을 열어야 하는 일인데 배경 이야기를 알고 캐릭터를 알고서 표정을 읽는 것과 그저 표정만 올려 놓은 그림을 이해하는 것의 난이도는 천지차이니까요.



그러면 이 책 쓸모없지 않나? 싶으실텐데.... 확실히 쓸모없긴 합니다... 이 책에서 배움을 제외하면 남는건 표정의 하위 카테고리를 정리 했다는 점이나 이 일러레는 이렇게 표현 했구나 하는 정도의 감상만 남습니다.

하다못해 레이아웃 편집만이라도 보기 편하게 했으면 평가를 더 올렸을텐데, 그림 스타일 차이와 더불어 이 책을 읽기 힘들게 하는 가장 큰 문제인 이미지 배치가 난잡해서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점이 심각합니다. 그런데 별 도움도 안 되는 앵글 배치는 제대로 하니 뭘 전하고 싶은건지 알수가 없네요.


배우려는 분이나 중요한 포인트를 알고 싶은 분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안 되는 책입니다. 일러레마다 표정의 포인트 설명이 다 제각각이라 오히려 혼란스러울 확률이 더 높을듯 싶습니다. 그냥 이런 표정 요소,하위 카테고리, 예시 정도로만 필요할때 확인하는 정도는 조금 쓸만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도 모든걸 다 다루지는 않아서 예컨데 입은 웃지만 눈은 웃지 않는 표정, 눈은 슬퍼서 울고 있는데 입은 웃는 표정, 보통의 표정 같지만 미세하게 드러내는 관심없어 하거나 무시하는 표정, 냄새나 소리,빛,온도,피부 자극에 반응하는 표정 등도 없기에 사전으로 써먹기에도 여러모로 부족한 점들이 좀 많습니다. 그리고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이라 만화적인 과장법도 전혀 다루지 않는 점에서 부족한 점 등... 안 살 이유가 차고도 넘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