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미니 캐릭터 다양하게 그리기 - 귀염발랄 2.5/2/3등신 편 ㅣ 미니 캐릭터 다양하게 그리기
미야츠키 모소코.카도마루 츠부라 지음, 문성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8년 12월
평점 :
Sd캐릭터가 넘쳐나는 요즘 나만의 미니 캐릭터를 만들고 싶을때 시작부터 완성까지 안정적으로 따라갈 수 있는 책.
작법서를 그리 많이 사 본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이 책은 세심함 측면에서 매우 좋았습니다. 보통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기에 설명을 건너뛸수도 있는 부분까지도 세세하게 캐치를 해 줍니다.
가장 초반부터가 초보자를 위해 선을 그리는 팔,손목,손가락 움직임과 선을 깔끔하게 그리기 위한 시선처리와 실수 짚어주기, 요령 등이 나와 있고, 2,2.5,3등신에 맞춘 비율을 제시하여 느낌으로 그리는 것이 아닌 비율에 맞춘 포인트 지정, 눈,목의 위치와 어깨,허리 간격을 맞춰서 제대로 구현하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그외에도 정면,측면,대각선,후면 그리기와 얼굴 파츠,감정 표현, 포즈 바리에이션 등 예시와 설명들로 페이지를 꽉꽉 채워나가는 점에서 돈이 아깝지 않다고 느끼게 해 줍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표준화된 가이드란 느낌이 강한데 최근의 볼따구를 강조하여 돌출시키는 형태 같은 예시는 다루질 않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정석적인 미니캐릭터는 무난한데 특정 부위를 강조하는 데포르메 형태에는 가이드가 약합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또 다른 아쉬운 점은 예시 이미지들이 그리 매력적이진 않다는 점입니다. 고유한 개성을 가지는 sd캐릭터가 매력적이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책 예시의 이미지들은 공장에서 찍어내듯 비슷비슷한 느낌들이라 따라 그리기는 좋아도 매력적인 캐릭터의 예시로서는 좀 부족한 느낌입니다. 만화 호에로펜에서 혼이 들어간 캐릭터는 선이 일그러져 있다는 이야기처럼 매력적인 sd캐릭터가 지니는 변칙성은 스스로 찾아내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전체적인 구성,내용의 채움,세심하게 빠지는 부분 없이 초보자 입장에서 다루는 부분 등 전체적으로 좋은 작법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