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2.0 7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성경 2.0 7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2.0 7권이 출시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성경2.0의 구약이 완성되었네요.

   제7권에는 역대상·, 에스라, 에스더, 느헤미야, 학개, 스가랴, 말라기 편이 수록되어있습니다. 성경에서 열왕기상·하와 역대상상·하 편은 중복되는 부분이 많은데요, 성경2.0 7권에서는 4권과 5권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만을 다루었습니다.

 

   “죽으면 죽으리라라는 결단의 신앙인 에스더, 유대인의 대학자 에스라, 유대민족의 위대한 리더자 느헤미야...등 제7권에서는 위대한 신앙의 거인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느헤미야에 대한 인상이 매우 깊습니다.

 


   느헤미야는 당시 최강국이었던 페르시아왕 아닥사스다 1세의 신임을 얻어 술을 맡은 관원입니다. 그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호의호식 할 수 있었으나 민족에 대한 자신의 정체성을 버리지 않은 위대한 인물로서, 민족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놓을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 20년에 왕의 허락을 얻어 에스라와 함께 바빌론 포로 때 유대로부터 이주 되었던 사람들을 인솔하여 예루살렘으로 귀환합니다.

   그리고 귀환한 유다백성과 더불어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정치적, 사회적 안정을 꾀하였습니다.




   포로였던 유대민족에게 구심점이 되어 적들의 위협 속에서도 52일 만에 성벽을 재건한 놀라운 지도력은 리더십 부재를 말하는 이 시기에, 좋은 귀감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느헤미야가 이스라엘을 재건할 목적으로 귀환한다는 소식은 호롯 사람 산발랏에겐 않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산발랏은 당시 사마리아의 총독이었는데, 그는 유다까지 통치 세력을 넓힐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당시 페르시아의 실세라고 할 수 있는 느헤미야라는 강력한 존재의 출현은 그의 야망을 막는 방해자이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자, 예루살렘 성을 순찰합니다.

   "골짜기 문과 용의 샘을 지나 거름 문으로 향합니다. 하지만 샘 문과 왕의 연못에서부터는 짐승이 지나갈 길조차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골짜기를 따라 성벽을 둘러보고 되돌아왔습니다."

   성경2.0을 통해 텍스트로 묘사된 느헤미야의 모든 동선을 이렇게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유대민족들을 설득하며 성벽재건 공사 시작을 독려합니다.  그러나 외부세력들은 이를 못마땅해 하며 조롱하고 비웃습니다.  예루살렘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예루살렘 성벽공사는 매우 불쾌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성벽을 수리한 사람들의 명단은 위와 같습니다. 각 성벽 명칭에 대한 이해를 곁들어 보면 더욱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