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30분! 돈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 with 챗GPT - 생성형 AI ChatGPT로 해결하는 키워드, 브랜딩, 포스팅 전략
조병옥(호모앤)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블로그를 직접 하고 있는 나지만 사실 나는 수익이나 조회수보다 그저 나의 글쓰기 기록 정도로 사용했다. 그런데 기록용이라고 하기에는 리뷰나 후기같은 것이 주를 이루는게 사실이고, 여행기록이라기엔 주관적인 내용도 들어가지만 이렇게저렇게 갔다는 길찾기나 정보적인 것이 들어가면서 점점 목적이 흐려지고 말았다.
그냥 기록용이라면 진짜 찐으로 글을 쓰고 감상하면 될텐데, 애매하게 정보제공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만보기에 쓰는 글은 아니고 블로그글에 대한 정체성을 의심하게 될 때즈음 만난 '하루 30분!돈이되는 네이버 블로그 with챗GPT'책이다.
사실 블로그를 오래했다 하는 사람들은 나뿐 아니라 대부분이....."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싶다."는 생각을 많이 할 것이다. 그 효율이 시간과 투자대비 경제적인 이득이나 이것으로 무언가 명성(인플루언서, 또는 높은 조회수)일 수 있다. 그러나 그냥 그냥 매일 관성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높은 조회수만큼 광고나 에드포스트 이득을 얻고 싶은 사람에게는 어떠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서 나도 좀 더 블로그를 전략적으로, 전문적으로 이용하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우선 고속 성장은 방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목적을 정하고, 그에 맞는 글쓰기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특정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글을 나의 스타일로 쓰는 것.
마구잡이식 글이 아니라 누군가가 읽고싶어하는 글을 쓰는 것. 여기에 많은 이웃을 만들고 댓글을 통해 친목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조회수를 유입하고 이를 통해 블로그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글을 보면 쉽지만 막상 따라하기에 녹록치 않다.
그렇지만 읽지 않은 것 보다 읽고 나서 느낀 점이 많다.
나는 친구를 통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고, 처음에 목적이 '기록'이여서 비공개 폴더를 이용해서 그저 끄적이다가 여행도 하고, 공연도 보고, 책도 보는 나의 취미를 하나 하나 게시판을 늘려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것들이 사실 에드포스트로 돈을 벌게 해주거나, 취미이상으로 재미를 붙일 만한 성과를 가져다 주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냥 그냥 쓰던거라 쓰는 거였는데 이렇게 오랜시간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로서 나는 진짜 블로그를 막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었다.
처음 chatGPT 이용을 할 때는 유료 플랜으로 구독하기 보다는 무료 버전을 충분히 활용해 본 후 정하는 것을 저자는 추천한다.
chatGPT도 글쓰는 사람의 스타일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제를 정하고 직접 글을 작성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있던 사람으로서 이제는 블로그글도 인공지능 AI, GPT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한다는데서 결국 기술을 따라가고, 그것을 이용해야 할 줄 알아야함을 느꼈다.
블로그로 글을 쓰다가 책을 출판하기도 하고, 모임을 주최하기도 하고, 이것으로 강연을 하고 돈을 벌기도 한다. 경제적 이득외에 여러지역에 온라인 친구들을 만들기도 하고 N잡러, 또다른 부캐를 만들어서 직업 외에
취미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유입이나 노출등 블로거들 사이에서 경쟁을 유발하게 되기도 하지만 키워드나 상위노출에 대한 관리방법을 알면서 '나만의 글쓰기', '경험을 담은 글'을 쓰면 된다는 게 결국 핵심이라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나의 블로그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해보게 하는 시간이 되었다. 늘 쓰던 대로 쓸 것인가, 조금은 전략적으로 그리고 책에서 배운대로 해볼것인가.
어차피 할 시간투자라면, 어차피 시작해서 끊지 못할 블록라면 조금 더 신경써서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하면서. 나처럼 이럴까 저럴까 하면서 제대로 블로그 제대로 해보자 하는 사람들에게 '히루 30분! 돈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 with 챗GPT'를 추천한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