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푸른 고래 요나 - 제12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김명주 지음 / 다산책방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사회에서 비롯된 인간의 마음을 돌아보는 것이다. 요나를 제지하려 했던 내 모습은 인간 습성의 단편에 지나지 않았다.(p.300)




고래인간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표현하고 있다.

주인공 요나, 주미, 구희(엄마), 할아버지는 모두 어떤 아픔을 가진 사람으로
가족, 친구로 연결된 사이에서 오는 유대감과 보호감이 서로 결속되어 있다.
서로 독특한 상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그저 있는 그대로의 개인으로 봐준다.

상상력과 판타지가 접목되어 있는 이 소설은 초반에 주미의 이야기가 서론의 1장으로 길게 설명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한데 마지막 부분에서 이 부분이 해소가 된다. 작가의 의도로 끼워맞쳐지는 퍼즐들이 마지막에 제자리를 찾아간다. 그러나 400페이지의 긴 원고에 개인적으로 긴장되거나 흡입력있게 읽혔다는 부분은 사실상 맨마지막 부분의 몇 챕터, 범고래와 흑동고래에 대한 설명이 있는 부분으로 빠르게 읽힐거라 생각한 것과 달리 재미와 흥미의 부분은 반감되는 점도 있었다.


인간성이라는 것은 무엇이고
인간이 인간(또는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것들)을 믿는 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게 한다.
환경이나 자연을 차치하더라도 인간이 다른 무엇보다 우월한 존재여서 무언가 착취하거나 사용해도 된다, 특이체질자를 연구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런건 지나친 우월감에 지나지 않는것 같다. 우리는 좀 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수록곡에 나온노래 또한 2002-2008년대 노래로
젊은 독자(?) 들이 읽기에 노래가사나 분위기, 케이팝 정상의 서바이벌 소재를 넣었다기에 다소 현재 유행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나는 다 아는 노래라 제 또래가 아닐까요 하는 작가의 나이(84년)를 짐작하게 해주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