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캘리애처럼 손글씨 잘 쓰고 싶어 워크북 (스프링) - 한 권으로 끝내는 또박체와 흘림체 수업 나도 캘리애처럼 손글씨 잘 쓰고 싶어 워크북 1
배정애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기본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던 글씨체에서 많이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글을 쓸 때 나의 태도가 달라졌다. 어딘가에 쫒기는 사람마냥 빨리 휘갈겨 쓰기 바빴는데 요즘은 한 자 한자 시간을 들여 적는다거나, 내가 적은 글씨를 자주 들여다본다는 거다.

대충 쓰고 두면 나중에 내가 뭘 적었는지 알기가 어려운 메모가 되어버리기 일쑤였는데 요즘은 제대로 적어두니 다시 옮겨 적을 필요도 없고 악필을 벗어나지 못했지만 나름의 성과라면 또박또박 쓰려는 마음가짐과 글자를 차분히 쓰려는 노력이라는 부분이다.

하기사 이 책을 펴낸 캘리그라퍼인 작가님도 오랜시간 연마한 글씨쓰기 아니었겠는가. 그런데 그 세월을 내가 이 책 한권을 옮겨적고 연습한다고 해서 바로 따라잡기는 무리지.

다만 처음 한글을 배울 때의 마음가짐처럼 차분히, 한자 한자 들여보고 쓰는데 재미를 붙였다는데 개인적으로 큰 의의를 둔다.

곳곳에 모음은 작게쓰기 보다 크게, 글씨를 너무 붙여쓰면 답답해보인다 는 등의 팁이 실려있어 글을 쓸 줄 모르는게 아니라 좀 더 단정하게 쓰고 싶다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 하다.

꼭 아름다워야 글씨인가 100인의 사람이 각자 성격과 스타일이 다르듯 글자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걸. 개성이 묻어나는 자신의 글씨를 좀 더 들여보고 좋아할 수 있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얼마나 즐거운일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