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연금술 - 절대 무너지지 않는 부에 관한 위대한 통찰
데이브 램지 지음, 고영훈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계획없이 돈을 관리하다가는 내 뜻대로 살아갈 수 없다.
'돈이 어떻게 모이고 어떻게 해야 돈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진정한 돈의 주인이 되어 돈을 부릴 수 있는지' 에 대해 이야기하는 돈의 연금술.
돈 모으기의 80%는 행동과 실천
'남들이 돈을 쓸 때 모아야 남들과 다른 삶을 살 수 있다.'
늘어난 허리 둘레에 맞지 않는 바지를 입으며 살을 빼야지 하면서 재정적으로 찌는살은 외면하기 쉽다.
돈을 모으는 방법을 다이어트로 비유
이해하기 쉽고 투자니 주식보다 어떤 직업을 갖든 성실하게 모으고 계획해서 사용하여 차곡차곡 부를 쌓게하는 기본적이면서 그래서 더 지키기 어려운 부자되는 습관을 키우게하는 책.
식단조절과 운동을 게을리해 순식간에 불어나는 군살처럼 방심한 채 예전의 습관으로 돌아갔다가 자산 유지가 흐트러진다.
돈을 벌고싶다면 요행이나 운을 바라지말고 행동해야한다. 쉽게버는 돈은 없으며 돈을 계획해서 쓰고 모아야한다. 어렵지 않지만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강조 또 강조한다.
이렇게 쉽게 비유하고 풀어주는데 경제책이라고 어려워서 제풀에 지쳐 돈과 관련된 책은 안읽고 싶어했던 내가 바보였다.
우리는 생각보다 자제력이 약하다. 굳센 의지를 가졌다 할지라도 위험과 변수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얻은 후에도 늘 건전한 마음으로 돈을 대하고 관리해야 한다.
돈의 주인이 되기위해서 '돈이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법이라고 해서 대단히 많은 돈을 벌고 주식투자, 부동산 투자 같이 단숨에 혹은 장기적으로 수입을 얻는 방법이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빚탕감하는 기술에 대해 서술한다. 그런데 읽다보면 빚만없어도 부자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경제적인 빚도 마음의 빚도 없어야 진짜 자유구나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게 생기겠구나 하는 깨달음 마저 얻었다.
돈의 주인이 된다는 것이 단순한 부자되기라고 생각했었다. 돈의 시나리오니 돈의 주인이니 하는 것들이 결국 돈이 많은거 아닌가 했는데 정말이지 돈에 무지해도 한참 무지한, 모자란 생각이었다.
소비습관이 흐트러질 때마다, 할부만세 카드는 긁는맛이라며 미래의 월급을 담보잡으려 할 때 정신 바짝차리에 그때마다 읽어야겠다.
저자가 말하는 일곱가지 돈의 연금술로 빚에서 벗어니 부자가 되어보자.
빚이 없다면 좀 더 저축과 노후에 힘써서 즐거운 미래를 상상해보자.
부로 나아가는 7가지 돈의 연금술
1. 최소한의 무기, 비상자금 모으기
2. 가장 강력한 적, 눈덩이 빚 갚기
3.몇 개월은 끄떡없을 여유 비상자금 완성하기
4. 품격 있는 삶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하기
5. 당당한 부모를 만드는 학자금 만들기
6. 자유를 향한 마지막 관문, 주택담보대출 상환하기
7. 즐기고 투자하며 부자가 되는 축복 누리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재산을 모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수단은 당신이 매일 버는 수입이다.(중략)
오직 ‘수입‘과 ‘투자‘만이 부를 쌓는 지렛대라는걸 잊지 말길 바란다.p.92
노력 없는 성취는 없으며, 따라서 부자가 될 수 있는 손쉬운 지름길도 없다.
돈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 보다 쇼핑몰에서 옷 하나 구입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 P92
다이어트를 하고 근육을 키우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 등산이나 장애물 넘기처럼 체력적으로 힘에 부치던 일들이 이제는 한결 더 쉬워졌다는 것이다. 군살이 붙고 근육이 줄어들었을 때는 동네 뒷산을 오르는 일조차 쉽지 않았다. 7가지 돈의 연금술을 실천하고 ‘부의 근육’을 키우는 일 또한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힘도 들고 내 앞에 놓인 모든 일이 장애물처럼 느껴지지만 점점 더 가뿐해질 것이다. - P1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