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 사상·유적편 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플로랑스 브론스타인.장프랑수아 페팽 지음, 조은미.권지현 옮김 / 북스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의 유명한 명소가 소개되고 있다. 고대 중세 현대로 나뉘며, 시대안에 사상과 유적으로 또 나뉜다. 즉, 고대의 사상과 유적, 중세의 사상과 유적, 현대 사상과 유적으로 챕터를 나누어 설명되어지고 있다.

내용은 각 한페이지씩. 두쪽을 넘지 않는 분량으로 잠시 쉬었다 읽기에도 좋다. 나는 출근길 독서로 읽기 좋았는데 소설처럼 읽다도중에 끝기지도, 많은 단락을 읽어야하지 않아서

에세이-산문처럼 아침에 읽기는 다소 무겁거나 자유분방한 이야기가 아니라 . 5-10분의 자투리 시간에 읽기 좋았다.(그나마 긴게 플라톤주의 양쪽 2페이지정도다)

대학교 1학년 교양강좌로 배울만한 문화인문학 책 정도가 되겠다.

아쉬운 점은

다양하고 많은 주제를 한 권에 담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기어렵고 어느정도 아는 이야기, 기본 상식에 약간의 설명이 좀 더 곁들여졌다는 것이다. 읽다가 좀 더 관심이 있는 주제는 따로 관련서적을 읽으면 견문을 넓힐 수 있겠지만 설명에 참조나 참고문헌이 따로 기재되어있지 않아 게으르기 짝이없는 나같은 사람은(참고문헌 적어줘야-떠먹여줘야- 찾아봄....) 찾아읽어봐야지 하다가 그냥 다음페이지로 곧장 넘어가게 된다.

유적은 유럽(프랑스-이탈리아) 위주이며 미국, 일본, 중국, 인도 정도가 조금 나올 뿐이다. 프랑스 사람이 쓴거라고 하지만 시각이 편중되어있구나 라고 생각될만한 분량이 아닌가싶다.

다양한 이야기 중에서 마지막 페이지에 나온 프랑스 파리 '케 브랑리 박물관' 챕터를 인상깊게  읽었다. 에펠탑 인근에 위치한 케 브랑리 박물관은  파리에 방문했을 때 시간이 없어 둘러보지 못하고 와서 아쉬웠던 곳인데 책으로 만나보니 새로웠다. 파리에 위치한 박물관 치고는 역사도 길지 않아 오히려 흥미로웠는데 박물관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더 눈길을 끌었다.

 

 


 (p.448) 박물관의 설계자들이 추구한 목적 중 하나는 다른 대륙에서 가져온 작품을 오직 미적인 기치만 강조해 전시하자는 것이었다. 작품의 배경이나 민족학적 중요성을 지나치게 자세히 알려주면 서양인인 관람객의 관점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은 많은 비난을 받았다. 박물관의 박물학적 접근이 분명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기존의 교욱적 목적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것이다. 계속해서 제기되는 또 다른 비판은 인류 박물관의 소장품과 도사관의 문헌을 거의 다 털어오다시피 했다는 것이다. 인류 박물관은 전시품의 문화적 연속성을 조명했던 반면에 케 브랑리 박물관은 전시품들이 갖는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다.

 

 

반면, 루브르의 수많은 문화재를 케 브랑리 박물관 전시품처럼 이집트, 아프리카 문화재(우리나라 것도 있죠)등 약탈한 물건을 전시하고 있다고 소개하지 않고, 그저 박물관의 문제를 '1793년에 개관했는데, 당시에 루브르 박물관은 '공화정의 중앙 예술 박물관'이라고 불렸다. 소수가 독점했던 문화재를 계몽 시대에 국민 전체가 접근할 수 있어야 허고 국민 교육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퍼졌다. 그러나 공화정의 중앙 예술 박물관은 1801년이 되어서야 대중에게 전면 개방되었다.'고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가 달라지면 사상도 역사를 말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어떤 역사관이나 사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도, 과거에 있었던 일이나 건물에 대한 평가도 달라진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비평이나 현대적인 해석은 찾아볼 수 없고 일반적인 설명에만 그친다는 점이 아쉽다.

프랑스에서 철학과 교양강좌를 가르치는 교수로서 작가의 시각이 자국민 문화 중심적으로 바라보기만 하는 것은 아닌지 작가스스로 되돌아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프랑스 아마존 인문교양 스테디셀러라면 그만큼 많이 팔리고 많은 사람들이 본다는 뜻이기도 할테니까. 모쪼록 이 책을 통해 상식과 인문을 배우면서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의 창구가 되었으면 하고 바라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