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살인 계획
야가미 지음, 천감재 옮김 / 반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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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비지원 #나의살인계획 #야가미 #천감재_옮김 #반타


출판사의 편집자로 일하는 주인공 다치바나는, 과거 도작 사건으로 인해 한직으로 밀려난 상태다. 그러던 어느 날, 정체불명의 ‘X’라는 인물로부터 원고 하나를 받게 된다. 내용은 ‘완전범죄로 당신을 살인하겠다’.


스릴러의 대가라 자부하는 다치바나는 후배 유카와 함께, 이 도발적인 원고의 발신자이자 살인을 예고한 ‘X’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다치바나가 죽는 날까지, 앞으로 00일”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의 모든 이가 의심스럽게 보이기 시작하고, 결국 ‘X’는 직접 만나자며 대담한 제안을 해온다.


대형 공포 채널을 운영하는 작가 야가미의 이야기로 점점 빠져들어, 독자는 점점 누가 피해자이고 누가 가해자인지, 누구의 말이 진실인지조차 혼란에 빠지게 된다.나 역시 이야기 속 화자가 여러 번 바뀌는 과정에서 몇 번이고 착각했고, 제대로 헛다리를 짚었다는 걸 고백해야겠다.


이 소설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등장인물들의 내적 갈등과 독백을 통해 그려지는 심리 묘사다. 일부 장면에서는 ‘사이코패스’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떠오를 정도다.


“살인을 피하기보단, 완벽한 계획으로 그를 죽이는 게 훨씬 재미있다. 녀석을 완전히 컨트롤해서, 증거를 남기지 않고 죽인다.

넋을 잃을 정도로 아름다운 살인.

나는 이걸 달성할 수 있다면, 잡혀도 상관없다고 생각했다.” p.199


‘아름다운 살인’이란 뭘까요?

그건 역시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p.291



그동안 대부분의 미스터리나 스릴러가 피해자의 시선을 따라가던 데 반해, 이 작품은 가해자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이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물론, 나는 여전히 “가해자에게 서사를 주지 말자”는 입장에 동의한다. 그들을 이해하기에는 나는 너무 평범한 사람이라서.


하지만 문득 드는 생각.


혹시 어딘가에선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를 해치기 위한 ‘살인 계획’을 세우는 이가 존재하고 있지는 않을까?


작중 유카의 어머니는 이런 질문을 던진다.


“요즘엔 오히려, 부모에게 사랑받고 자란 아이가 아무렇지도 않게 사람을 죽이는 사건이 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문장은 단순한 대사가 아니라, 작가가 독자에게 보내는 질문처럼 느껴졌다.


책의 후반부, 범인의 정체에 집착하던 나는 이런 문장과 마주하며 깊은 충격을 받았다.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궁극의 살인이란 뭘까요?

범인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살인.”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는 어쩌면 누군가의 살인 계획에 동조하고 있는 건 아닐까.


이 문장은, 책을 덮은 뒤에도 한동안 머릿속을 맴돌았다.


*이키다서평단을 통해 도서와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

@ekida_library

@ofanhouse.official


#오팬하우스 #미스터리 #스릴러 #사이코패스 #완벽한살인 #일본소설 #책 #책추천 #hongeun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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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지다 죽은 여자들 - 가장 조용한 참사, 교제폭력을 말하다
경향신문 여성서사아카이브 플랫 지음 / 동녘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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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지다죽은여자들 #경향신문여성서사아카이브플랫 #동녘


한국여성의전화가 언론에 보도된 사건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2024년 한 해 동안 남편이나 애인 등에게 살해된 여성은 최소 181명이다. 살인미수 등으로 살아남은 이들까지 합하면 650명으로, 13시간 30분에 한 명 꼴로 생명을 잃거나 잃을 위기에 처하는 셈이다.p.5

“말을 듣지 않아서”, “나를 무시해서”, “다른 남자와 연락해서”, “행복하게 사는 것 같아서’ 라는 이유로 여성들은 친밀한 남성 파트너로부터 목숨을 잃거나 위협 당했다. 매일 하루에 한 명 씩 여성이 죽어나가고 있다.

피해 여성들이 죽음에 이르기까지 경찰에 11번이나 신고했지만 어떤 보호도 받지 못하고, 교제 관계 중 계속된 폭행으로 가족까지 피해를 입을까봐 신고하지 못하고, 성적 노동 착취와 금전 갈취 등을 당했고 친밀한 이의 손에 죽음에 이른다. 언론에 보도되고 흘려들었던 사건들을 하나하나 눈으로 따라 읽으면서 숨이 막혀온다.

우리나라의 치안이 세계적 수준이라고 하던데 교제폭력에관한 아직 미개한 수준임을 책을 통해 알게 됐다! 아.직.도. 여성이라는 이유로 당하고, 피해자여도 고개숙이게 만드는 이 사회 구조적인 인식부터 바꿔야 하지 않을까.

저자는 이를 뿌리깊은 ‘가부장적 연애 각본’으로 남성이 리드하고 여성은 따르는 것, 상대방이 다른 이성과 친해 보일 때 질투하는 것, 상대방의 팔목이나 몸을 ‘박력있게’ 잡아끄는 것, 처음 성관계를 한 사람과 결혼까지 가는 것, 오랜 첫사랑……이런 것들이 성공적이고 좋은 연애인것처럼 받아들여져서 라고 말한다. 이 각본을 토대로 교제폭력이 행해지고 있다는 것. 교제폭력의 근원이다.

친밀한 사이에 행해지는 폭력의 무서움을 직접 눈으로 보고 커서 그 참혹함, 가족 내 폭력으로 느꼈던 양가적인 감정들이 올라왔지만 책은 감정에 호소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피해자 가족들의 상황, 그리고 가해자의 목소리까지 담담하게 들려주고, 수사 및 재판 과정의 문제점과 법과 정책의 개선 방향을 전한다. 또한 성폭력 피해자에서 생존자로 지금은 조력자의 삶을 살아가며 여성들에게 연대의 힘을 보태고 삶을 살아가는 이의 목소리는 내게 큰 울림을 준다. 우리 이렇게 죽지 않는다, 더 든든하게 함께 살아낼 것이라고.


“피해의 본질은 나의, 피해자의 선택이 아니라 가해자의 의도에 있어요. 가해자가 나를 해하겠다는 의도를 가지지 않았으면 그런 일은 없었겠죠. 그 의도는 제가 아니라 온전히 가해자의 것이고요.”p.164


얼마나 많은 죽음이 쌓여야 교제폭력을 법 테두리 안에 들여올 수 있을까.p.205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ekida_library @dongnyokpub

#교제폭력 #안전이별 #책 #책추천 #hongeun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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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저희 출판사와는 맞지 않습니다 - 현직 편집자가 알려주는 출판되는 책쓰기
김지호 지음 / 행성B(행성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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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죄송하지만저희출판사와는맞지않습니다 #행성B

20여 년 동안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독자들을 만난 저자는 현직 단행본 편집자이자 다수의 책 저자이며 1급 언어 치료사이기도 하다. 그는 작가들이 가장 많이 받는다는 메일 ‘죄송하지만 저희 출판사와는 맞지 않습니다.’라는 문장에 담긴 숨은 뜻을 밝히고(^^), ‘출판이 되는 책쓰기’를 소개한다.

글쓰기의 워밍업부터 콘덴츠 확보, 본문 쓰기, 완성과 투고, 책쓰기 작업의 실제 그리고 책쓰는 데 유용한 프로그램인 스크리브너 기초 사용법까지 담은 ‘출판투고 원스텝 가이드’되시겠다. 각 챕터 별로 꼼꼼하게 글쓰기를 위한 방법부터 실제까지 다룬 책의 투고 과정은 모르는 내가 봐도 매우 흥미롭다. 직접 현장에서 편집자로 일하면서의 노하우도 방출되니 미래의 작가님들은 눈여겨 보시길. 또한, 편집자로서의 진로를 생각한다면 꼼꼼히 읽어볼 책이다.

글쓰기 열풍이 불고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다가 책을 내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동안 막연히 써놓은 글을 다시 편집한다고만 생각했던 나의 무지란… 그렇다. 책이란 상당히 체계적이고 여러 번의 구조적인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낳는다는 표현을 했던 거였어!

글쓰기로 나를 발견하고 삶에 활력을 느끼는데서 멈추지 않고 내가 쓴 글을 책으로 만드는 작업을 생각중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죄송하지만 저희 출판사와는 맞지 않습니다’ 라는 문장을 만나지 않도록 저자의 세심한 코칭을 받아볼 기회이니까. 고민은 작가가 될 시간을 늦출 뿐~

덧, 이책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을 실제로 ‘4부. 책 쓰기 작업의 실제’편에 다뤄 더 생생한 책 쓰기 작업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책에서 찾은 나만의 핵심 포인트!
좋은 글을 쓰려는 고민의 지점은 ‘지금 내가 쓰려는 글의 형식과 내용’이어야 한다.
일반 단행본의 눈높이는 ‘중학교 2학년’이다.
작가가 되려면 거절에 익숙해져야 한다.
성공담이 아니라 반드시 실패담이 있어야 한다.
진심으로 쓰인 글이 독자의 사랑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것은 바로 ‘진심’입니다. 이 말을 꼭 전해야겠다는 마음, 이렇게 하면 독자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내가 겪었던 시행착오가 다른 이의 성공에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온전히 글에 담아주세요. 글쓴이의 마음은 책에 자연스레 녹아듭니다. 진심으로 쓰인 글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습니다.”p.158

@hangseongb 행성B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Thanks
@taeju_lim
@editor_saena

#글쓰기 #출판사추천 #원고투고 #책쓰기가이드 #신간도서 #출간되는책쓰기 #책 #책추천 #hongeun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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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면의 조개껍데기
김초엽 지음 / 래빗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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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양면의조개껍데기 #김초엽 #래빗홀


2017년 한국과학문학상에서 대상과 가작을 동시에 받고 SF소설계에 나타난 김초엽은 이제 그 이름으로 하나의 장르가 된 듯하다. 그런 그의 소설집이 출간되었고 경이롭고 신비한 세계로의 초대에 기꺼이 함께했다.


표제작인 <양면의 조개껍데기>도 인상 깊었지만, <수브다니의 여름휴가>는 긴 여운을 남겼다. 인간인 줄 알았던 기계가 기계로서 머물다 가는 것으로의 선택이 놀라웠다. 인간이 우월하다는 생각을 나도모르게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었던 것. 다른 존재가 되고 싶어서, 진짜 내가 되고 싶다는 갈망은 어쩌면 지금 자본 시장을 관통하는 핵심 욕구가 아닐까. 더 나은 나, 혹은 다른 모습이 되기 위해 갓생을 살아내며 미래를 꿈꾸는 우리들에게 던지는 질문 같기도 했다.


“다른 존재가 되고 싶다는 갈망, 혹은 진짜 내가 되고 싶다는 갈망이란 대체 뭘까요? 그것은 어떻게 태어나고 자라서 한 사람의 뼈를 이루게 되는 걸까요.”P.18


어느날 사물의 소리가 들린다는 이들이 대거 출몰하고 그 이유를 찾아나서게 되는데, 작가가 보여주는 이유에 한방 먹었다. 고요한 우주에서 보이는 소란한 지구라니!!! 섬세하지만 날카로운 질문. 그리고 인간임을 잊지 말고 우리가 행해야하는 것에대한 고민을 주는 작품<고요와 소란>도 인상적이었다. 특히 마지막에 장면!


지구는 온갖 소리로 가득 차 있어요. 사물과 생물들이 내는 수많은 소리가 서로 뒤섞이고 상호작용해서 때로는 지나치게 시끄러울 정도로요. 그러니 내가 우주의 소리 수집가였다면, 꼭 이곳 지구를 살피고 싶었을 겁니다.p.227


총 7편의 작품들로 이뤄진 이번 작품집은 인간이 가진 근원적 ‘본질’의 유무에 대한 질문을 담았고 저자는 그것이 없을 수도 있다는 말과 함께, 인간의 본질은


“편협한 한 개인의 몸에 갇혀 살아가고, 서로를 온전하게 이해할 수 없고, 오해하고 충돌하고, 그러면서 각자의 경계 밖을 이해하고자 갈망하고, 마음을 잘 전달하고 싶어서 고군분투하는 한계가 우리가 지닌 희미한 빛이자 가능성일수도.”


있다고 작가와의 인터뷰에서 말한다. 그렇기에 이번 소설은 그 한계와 가능성을 바라보며 애쓴 이야기다. “희망은 우리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꾸만 붙잡고 늘어지는 것이다. 차마 뿌리치지 못하게 하는 어떤 것들이다.”라는 문장이 떠오른다.<삶의 발명_정혜윤_89p> 인간 본질의 희미한 빛이라는 희망을 끈질기게 놓지 않고 붙잡고 늘어지는 것, 혼자가 아닌 함께를 향한 길의 모색에 있지 않을까. 아포칼립스를 보여주는 SF소설이 아니어서 더 잘 읽혔고 지금 발딛고 있는 곳에서의 질문들을 담아 더 의미있는 소설이었다.


@rabbithole_book 래빗홀출판사의 특별리뷰어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소설 #단편소설 #강추 #hongeun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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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함은 인생의 날개다 - 포니 픽업 야채 장수에서 물류 기업 CEO까지
이강미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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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간절함은인생의날개다 #이강미 #다산북스


“배추 왔어요! 알타리 왔어요! 쪽파 왔어요! 대파 왔어요!”

골목에서 젖 먹던 힘까지 짜내서 외치던 젊은 총각은 배우자인 저자와 함께 국내 최초의 도서 창고관리업을 만들었다. 20대에 적은 자본으로 시작했던 포니 픽업 야채 장사 이야기에서 벌써 그들만의 성공 비결이 보인다. 현실적인 냉정한 평가와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결과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까지.

소량 다품목으로 당일 수매한 야채는 당일 소진한다는 것을 목표로 차근차근 입지를 굳혀나가던 그들은 출판 물류의 세계를 만나게 된다.


그들은 ‘도서 창고관리업’이라는 새로운 직종을 만들어 냈다. 대형 서점과 도매, 소매를 잇는 도서 이동 플랫폼이다. 창고에 있는 도서를 주문이 들어오면 당일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우리는 이미 그런 시스템에 익숙해져 있지만 이들이 있기전에는 없던 시스템이다.


출판업계 최초의 ‘도서 창고관리업’을 개척하고, 앞서간 사람이 없는 길을 달리는 기분은 어떨까.

감히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그런 그들의 성공 스토리가 담긴 #간절함은인생의날개다 라는 제목은 책을 읽으면서 완벽히 이해되는 문장으로 남는다. 단순히 성공의 간절함이 아닌 업계와, 사람과 함께 상생하는 그들의 선택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것이 여러 고비가 닥쳤을 때 접힌 날개를 다시 활짝 펼 수 있는 큰 힘이 되었다고 본다. 감사, 의리, 겸손을 항상 기억하면서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임하는 태도가 그들의 오늘을 있게 했을 것이다.


“저는 대통령이 와도 협조할 수 없습니다!”p.105

100년이 지난 뒤에도 ‘처음과 같은 마음’을 우리 날개의 정신으로 뿌리내리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p.136

“문제의식을 갖고 바라봐야 합니다! 문제라고 느낀 것을 그대로 보고만 하지 말고, 나라면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것인지 해결책까지 가지고 보고해 주세요!”p.180

또한 책임감, 신념, 변화를 추구하는 방법 모색 등이 성공의 요인이라고 본다. 성공비법을 다 알려줘도 아무나 못한다던가. 정말 읽으면서 실감했던 부분!


무일푼이던 젊은 부부는 앞만 보면서 달리지 않고 주변의 ‘사람’과 함께 달리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작은 날개들이 모여 큰 날개가 되어 국내 출판 물류 1위 기업으로 비상케 한다. 정말 비상하지 않은가!!!


이에 그치지 않고 ‘호텔 서비스’, ‘오늘도 변화’라는 슬로건으로 더 멀리 날기 위한 날갯짓을 다시 시작한다고 하니 날개라는 이름으로 함께 하는 모든이들에게 깊은 응원을 보낸다.


우리 회사는 젊은 사람들과 베테랑 고참들이 함께 어우러져 한솥밥을 먹으며 서로에게 ‘함께여서 고맙다’는 마음으로 신바람 나게 일하고 있다. p.227


*출판사에서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ekida_library @dasanbooks


*인생의 간절함을 찾는 이들에게 추천. 날개를 달아줄 수도. 단, 실천은 필수!


#출판물류 #도서창고관리업 #창업 #성공 #초심 #신뢰 #사람 #에세이 #책 #hongeunk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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