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 - IT 필수 지식·핫 키워드 33
김효정 지음 / 갈라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에서 가장 흔한 말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많이 언급하고 있다. 줄인 말로 DT 또는 DX로 혼용하고 있다. 기업마다 DX 부서를 만들고 전체 디지털 전환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즈음 SNS, 유투브에서 자주 언급되는 디지털용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저자는 책을 네 파트로 디지털 경제를 설명하고 있다.

파트1에서는 NFT, 메타버스, 암호화페, CBDC, P2E, 블록체인, AI, 가상인간에 대한 정의와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 세계 암호화폐의 개수는 1만개를 21년 5월 23일 기준으로 1만개가 넘었다. 또한 정부 중앙은행이 준비하고 있는 디지털화폐 CBDC가 적용되면 새로운 현금 단위에 누구를 그려야 할지 고민이 없어진다.

파트2에서는 빅테크기업, 빅데이터,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다루고 있다. 은행이나 보험사 앱에 들어가면 내가 가진 금융 데이터를 통합해서 관리하면 커피 쿠폰 등 사은품을 주겠노라는 광고를 보게 된다. 이제 금융 데이터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파트3에서는 디지털전환, 구독경제, 비대면 문화의 확산, 소셜미디어 등 주로 정보의 소비 측면에서 기술을 바라보고 있다. 매달 또는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신문, 잡지 등에서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이미 구독형 서비스가 일반화되어 있다.

파트4에서는 모빌리티, 스마트카, UAM, 양자컴퓨터, 이커머스, 디지털헬스케어, 백신여권 등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여러 기술 종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러우전쟁을 드론 또는 무인기의 전쟁으로 불릴 정도로 이제는 자율 및 자동의 시대로 가고 있다.

책을 통해 현재 두드러지고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한번에 정리할 수 있어서 지식면에서 풍성해 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