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방영한 스물다섯 스물하나 드라마에서 등장한 포켓몬빵은 단순히 그 시대를 대변하는 소품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친구들에게 포켓몬빵을 사주면서 그 안에 들어있는 포켓몬실은 자기에게 다시 달라고 했던 주인공 김태리의 행동이 그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정도로만 끝났것으로 생각했지만 편의점과 마트 개시 시간에 긴 줄을 서서 포켓몬빵을 구매하는 행위는 단지 맛보다는 예전에 포켓몬실을 경험한 그 세대들의 각인효과가 얼마나 컸던 건지 잘 보여주고 있다.


포켓몬빵이 가지고 있는 그 시절의 각인효과를 포함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메타버스가 떠오르고 있다. 저자는 일반대중에게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기 위한 새로운 메타버스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과거 라디오나 TV를 이용한 고정된 마케팅 기법이 SNS와 유투브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광고와 체험을 보여주는 것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현실의 경험과 소통을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다양하고 다채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는 메타버스로 노출공간을 확장하고 있다.


저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메타버스 마케팅 사례를 5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첫번째는 현실의 광고판을 메타버스로 옮기는 일이다. 심지어는 LOL 게임에서도 게임 내 광고 배너를 통해 게임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광고를 하고 있다. 두번째는 쿠폰, 교환권 등 현실가치가 있는 아이템을 메타버스에서 구해서 현실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와 현실을 연결하는 일이다. 패션쇼와 라이브카머스의 결합은 현실 구매로 이어갈 수 있는 가상과 현실의 연결을 제공한다. 세번째는 구찌의 메타버스처럼 비싼 가격으로 사기 쉽지 않은 제품을 메타버스에서의 대리인이자 부캐인 아바타를 꾸미기위해 싼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가상공간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즐거움을 제공한다.


네번째는 메타버스에서 현실과 못지않은 몰입을 제공한다. 비싼 티켓과 시간의 제약으로 갈 수 없는 유명가수의 공연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제공함으로써 이제까지 느껴보지 못한 환타지를 제공한다. 다섯 번째는 한정적 가치를 제공한다. 누구나 살 수 없는 한정판을 제공하여 소장 가치를 제공한다. NBA탑샷은 유명 농구인의 득점이나 수비 장면을 모아서 제한된 수량만 판매하여 자기가 좋아하는 농구 선수를 진정으로 응원하는 열렬한 팬심을 자극하여 NBA가 세계 스포츠로 인정받고 있다.


기존 제페스, 로블록스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빅기업의 경우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의 브랜드, 제품을 적극 홍보하거나 임직원 교육과 애사심을 키우는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메타버스는 단지 최근 기술이자 수단일 뿐이다.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것인지는 여전히 해당 기업의 마케터들의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