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이라는 말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쓰이고 있다. 어렸을 때 청주에 계신 외가로 향하는 기차를 타기 위해 올라섰던 기차 플랫폼이 애플의 아이폰이 만든 개발자와 사용자를 연결하여 형성된 생태계의 플랫폼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가 위축되었어도 플랫폼 기업은 오히려 큰 성과로 시세를 확장하고 있다. 이미 비대면 시대에 익숙해진 우리의 습관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아 오기는 불가능하거나 굉장히 더딜 것으로 보인다. 저녁 모임이 줄어 들면서 가끔 애용했던 배달음식은 이제 가족의 불만없이 평일 주말 가리지 않고 자주 이용하고 있다.


저자는 플래폼 기업의 창업부터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한 기하급수적인 성장 그리고 지속성장에 관해서 애플, 아마존, 구글 등 빅테크 기업 및 다른 플랫폼 기업이 경험했던 시행착오와 해결방안으로부터 성장을 만드는 패턴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플랫폼의 네트워크 성장을 위한 5가지 관점은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관점으로 자체 경쟁력을 점검하고 고객에게는 푸시보다는 스스로 찾아오는 가치를 제공하고 입소문으로 마케팅이 저절로 되는 오픈전략을 취할 것을 권하고 있다.


우리가 플래폼 기업의 대표라면 어떻게 행동해야 회사를 키워갈 수 있는지 길을 알려주는 등대같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플랫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통적인 기업과 플랫폼 기업의 성장 패턴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플랫폼은 단지 사업도구일 뿐이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모델과 변화를 유연하게 흡수하는 조직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