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금융의 이해와 활용
김수진 지음, 김철기 외 감수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2017년 25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쿠팡 회사는 자사의 IT인프라를 AWS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모두 전환했다. 클라우드 시스템인 가진 매력은 IT인프라를 자사에서 모두 투자 및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나 수도처럼 빌려쓰면서 필요시 자원을 확장 또는 축소가 가능한 형태로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유틸리티의 일종이다.
저자는 4차산업혁명에 걸맞는 최근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디지털의 철학을 경영에 반영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에 대해 먼저 소개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인프라에만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 전반에 디지털이 가지는 잇점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의사결정이 반영될 수 있는 기업 체질 개선을 말하고 있다.
금융권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오픈뱅킹, 데이터3법으로 개인정보의 활용을 통한 신사업의 창출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의 선두주자로 발돋음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인 장치가 속속 마련되고 있다. 쿠팡의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으로 자시 인프라에 국한하지 않고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8년 부터 국가적인 사업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을 중앙부처별로 진행하고 있으며 각 산업 분야에 속한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센터 구축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신문, 우유에 국한하지 않는 구독경제의 성장, IT회사의 은행 진출 및 소액 결제를 위한 핀테크, 온라인과 오프라인 옴니채널, 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 금융에 발맞추어 다양한 기술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각각의 기술만으로도 책이 출간되고 있는 있을 만큼 앞서서 뛰고 있는 디지털 금융에 대해 출현 배경과 현 주소를 잘 말해주고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