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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마케팅과 영업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많이 남기기 위한 활동인데 왜 다른 용어를 사용할까하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었다. 구글링을 통해 찾아본 결과는 영업은 이미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에 국한된 활동이지만 마케팅은 이보다 훨씬 범위가 크다. 마케팅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이전부터 시작된다. 시장조사, 상품기획,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하다고 써 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예전과 달라진 현대의 트렌드를 세 단어로 말한다. 수평, 비정형, 불안정이 이것이다. 수평은 공감과 연결, 비정형은 기존 시장의 와해와 시장의 재정의, 불안정은 신뢰와 영감이라는 키워드로 요약 설명하고 있다. 책의 구성 또한 크게 수평, 비정형, 불안정으로 나누어 각 단어에 어울리는 기업과 성공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평은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의 후기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새로운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려면 기업이 제공하는 브랜드에 의존하던 시대와 다르게 이미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한 다른 소비자, 소비자 그룹, 유명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이 제공하는 후기를 보고 해당 제품을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한다.
비정형은 시장을 재정의하는 기업들이 선도자가 되어 시장을 차지하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프로스펙스는 운동화, 조깅화, 러닝화, 각종 스포츠화가 판차는 시장에서 걷는 사람을 위한 위킹화 프로스펙스-W를 처음으로 내 놓아 레드오션을 무너뜨리고 블루오션을 만든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불안정은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환경을 포함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트렌드를 설명하고 있다. 신발 한 켤레를 팔면 맨발로 다녀 피부병이 생긴 제 3세게 어린이들에게 기부하는 탐스 슈즈, 환경을 우선시하는 미션을 가진 파타고니아 등 의식이 높아진 소비자들은 사회와 환경을 같이 생각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의 활동만으로 부족하다고 한다.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가진 미션을 임직원에게 각인시켜야만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임직원은 고객의 터치포인트에 있다. 그들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지 않으면 광고, 판촉활동이 무의미해진다. 종업원의 불친절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대체 물건이 넘치는 시장에서 해당 기업을 멀리 하고 싶은 심정을 몇 번은 느껴보았을 것이다. 기업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긴 하지만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