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마쓰하시 요시노리 지음, 이정미 옮김 / 창심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제의 남편과 전화 통화를 한 적이 있었다. 그 날 저녁에 와이프에게 넌지지 나에게 처제가 한 말을 넌지시 전해 주었다. 내 말투가 무척 사무적이라는 것이다. 필요한 것만 말하고 필요한 것만 답하고 마치 공무원도 아닌 내가 무척 대화가 딱딱하다는 말투였다. 반갑게 말을 건넸다고 생각했는데 가까운 가족마저 내 말투에서 따뜻함은 커녕 차가움만 느꼈다고 한다.

저자는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말투를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고 있다. 사례에서 들고 있는 실패하는 사람의 말투가 나와 너무나 흡사하다는 사실에 많이 놀랐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면 답은 나와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에 쉽게 흔들린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나는 웬만하면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편이다. 부탁을 받으면 잘 도와주는 편이다. 내가 도와준 일만 기억하다가 타인에게 상처를 받는 순간 분노가 치민다. 저자는 분노를 2차감정이라 부른다. 그래서 분노를 느낀다면 1차감정은 무엇인지 냉정히 바라보고 자기긍정감을 높이라고 조언한다.

직장 상사였던 한 분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무척이나 늦게 해서 답답함을 느꼈던 적이 있다. 심지어는 영원히 침묵으로 이어질 것 같아서 무시당한다는 느낌까지 들었다. 저자는 고객에게 질문하자마자 답변을 기다리기도 전에 결론을 내리고 다음 질문으로 이어가는 후배 영업사원의 예를 통해 고객이 충분히 답변을 생각하고 말할 수 있도록 침묵을 유지하라고 조언한다.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끔 분위기를 띄어주면 제품을 설명하기도 전에 제품을 사 주기도 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나도 스스로 영업을 할 사람은 아니라고 말하지만 결국 타인을 위해주는 마음, 공감하는 마음이 부족한 것에 대한 비겁한 변명처럼 느껴진다.

저자는 대화에도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나에게 가장 필요한 대화의 기술부터 연습과 실천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멋진 영업맨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