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매뉴얼 -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전략과 전술은 전쟁을 수행하는 집단에서 나온 용어다. 전략은 최종적인 승리를 위한 큰 개념이고 전술은 전략을 지속하기 위한 부분적인 작전 개념이다. 군사적인 의미로 풀어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경영에서 전략을 떠올리면 참 이해하기도 힘들고 만들기도 난감하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해당 조직이 추구하는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볼 수 있다.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전략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제 또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영가치를 머릿속에 새기고 행동하는 임직원이 얼마나 되는지는 궁금하다. 아예 모르는 사람도 많은 듯 하다. 

기업은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출과 수익을 거둔다. 시장 경제에서 경쟁은 필연이므로 저자는 수익성 분석을 위해 SCP(업계구조, 기업의 활동, 수익성) 모델을, 경쟁요인 분석을 위해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분석(구매자, 판매자, 경쟁사, 신규 진입자, 대체품)을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전략수립을 위해 3C, 7S, SWOT 분석 등 여러 프레임을 설명하고 있다. 용어 설명과 더불어 구체적인 의미까지 설명하고 있다. 전략의 매니지먼트를 위한 BSC(균형성과표) 등 회사를 잘 운영하고 있는지 KPI를 만들고 이를 평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쉬임없이 하고 있다. 

경영컨설팅을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경영진들이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생각의 프레임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