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한 머리가 총명한 머리를 이긴다 - 메모는 제2의 두뇌이다
김연진 지음 / 더로드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을 때는 자신의 머리만 믿고 메모를 하지 않은 적이 많다. 친구 누나에게 후배들의 소개팅을 주선해달라고 부탁해서 실제 장소와 시간까지 정했다. 소개팅을 하기로 한 부탁한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려 누나에게 무척 혼난 친구와 서먹해진 슬픈 기억이 있다. 그런 경험을 하면 메모를 잘 해야 한텐데 아직도 내 머리만 탓하고 손을 쓰지 않는다.


저자는 좋은 직장 선배를 만나서 메모하는 습관을 배웠다. 메모는 누구나 직장가면 꼭 손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PC를 이용해서 메모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저자는 전방위적으로 메모를 활용하고 있다. 손으로 쓰고 정리하고 다시 메모를 보면서 정리하고 메모의 달인이라고 말하는 것이 맞을 듯 싶다. 사카토 겐지가 쓴 "메모의 기술" 책을 읽고 메모 습관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쓴 적이 있었다. 영화를 본 티켓도 붙이면서 메모장을 채우던 시절 과한 술로 인해 잃어 버리고 나서 다시 기억력에 의존하던 시절로 돌아간 적이 있었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 필요성은 느꼈지만 쉽게 손이 다시 메모장과 펜으로 가지 않았다.


저자의 메모 습관이 가져온 효과에 대해 느낀 점이 많다. 먼저 본인의 업무를 잘 할 수 있었고 작은 감사의 메모로 부인과 사랑을 좋게 유지하고 있고 시가 및 처가 어른을 잘 모시고, 작곡을 비롯한 본인의 취미 생활도 잘 하고 있다. 더군다나 본인이 잘하는 메모에 장점을 살려서 타인을 위해 좋은 영감을 주고 있으며 책을 저술하여 나도 메모를 통해 내 인생을 변화시켜보고 싶다는 좋은 마음가짐을 갖도록 한다.


내가 잘하는 일로 생계를 꾸리는 것도 행복이지만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행복을 느끼는 것을 보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라 여겨진다. 메모와 관련된 책이 많기는 하지만 메모로 타인에게 행복을 주는 내용을 보지 못한 것 같다. 서평을 쓰는 시점에 이동 중 쓰기 위한 작은 수첩과 집에서 사무실에 쓰기 위한 큰 수첩을 마련했다. 미래에 있을 행복을 위해 이제부터 손을 부지런히 움직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