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조직은 왜 관계에 충실한가 - 성과를 내는 조직 문화의 비밀
랜디 로스 지음, 김정혜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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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몸담았던 회사에서 CEO의 경영방침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핵심가치는 "하나님께 영광", "고객 만족", "직원 만족" 세 가지였다. "고객 만족"은 대부분의 회사에서 핵심가치로 들 정도로 중요한 항목이다. 하지만 직원 만족이 고객 만족보다 우선 순위가 높다면 어땠을까? 직원이 만족하면 말하지 않아도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까? 란 의문이 들었다. 


자자는 팀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리더가 중요시 해야 할 것은 관계라고 말한다. 관계는 쉽게 형성되지 않는다. 팀원 입장에서 자신의 인사 평가를 쥐고 있는 상사와 친해지기는 쉽지 않다. 리더는 자신의 팀원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조언과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리더는 팀원의 가치를 남김없이 빨아먹는 가치추출자가 아니라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가치창출자이다. 팀원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리더는 질문을 통해 팀원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팀원은 무엇보다 리더가 팀원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말 한마디를 듣고 싶어 할 것이다. 리더는 경험와 지식이 많기도 해야 하지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고 팀원의 협력을 구할 수도 있다.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가 있다.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 및 애정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그것이다. 아래 단계의 욕구가 충족이 되어야 위 단계의 욕구가 발달이 된다고 한다. 저자는 자아실현 욕구 위에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아낌없이 바라는 자아초월 단계를 이 책에서 일관되게 말하고 있다. 자신의 가장 기본적인 생리 욕구조차 충족시킬 수 없었던 많은 사람들이 타인을 도와주는 가장 높은 욕구 수준들에 도달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가끔은 의식적으로 그 욕구에 도달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매슬로도 인정했다고 한다. 자아초월을 통해 자신의 존재 이유와 기쁨을 찾는 자기실현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가족과 회사에서 달리 살아보려고 한다. 내 이익을 위해 다른 구성원을 희생하지는 않았는지, 그들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서 고민을 했었는지, 그들이 나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피드백을 받아 보려고 한다. 다른 구성원이 바라보는 내 모습이 내가 생각하는 내 모습과 얼마나 다른지 냉정하게 분석하고 그들의 행복을 위해 조금이라도 노력을 경주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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