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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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프로젝트는 각자 맡은 일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담당자가 있다. 사업을 수행하는 입장에서는 프로젝트 전체를 책임지는 사업PM이 있고 프로젝트 영역별로 실제적인 일을 수행하는 다수의 개발자를 관리하는 PL이 존재한다. 고객은 요구사항을 내고 사업PM과 PL로부터 주간 또는 월간으로 사업 진도를 보고받는다. 이들 간에 의사소통을 위한 회의는 프로젝트가 올바로 가고 있는지 체크하는 중요한 보고 자리이다


IT프로젝트에서 저자가 강조한 것을 말해본다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관점의 차이다. 보고는 보고자의 관점이 아니라 보고를 받는 상대의 관점으로 해야한다. 최종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고객이다. 고객은 자신의 업무에서 사업을 바라보고 있다. IT 기술 용어는 그들에게는 낯설다.


둘째는 질문과 피드백이다. 프로젝트의 종료는 고객의 서명이 필요하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했는가를 따진다. 대상 업무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지만 현업 담당자에게 많은 질문을 해야 한다. 또한 질문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통해 고객이 말한 내용을 적절히 구현했는지는 피드백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세째는 저자가 말한 CMM(결론, 마케팅, 미(Me))프로세스이다. IT프로젝트 용어로 바꾸어 본다면 결론은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군더더기 없이 요약한다. 마케팅은 문제점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예시까지 든다면 좋다. 미는 고객에게 2개 이상의 선택과 각각의 장단점을 제시한다. 현업 담당자는 본인의 업무도 하면서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에 제약이 많다. 핵심만 전달하여 서로 시간을 절약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내가 겪은 문제를 통해서 저자의 책을 통해 감명받은 것은 보고 대상과 협력하는 관계라는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음에도 여태 나는 줄곧 그들과 맞서 왔다. 이 책을 독자의 업무에 맞게 응용하고 의사소통의 기술을 업그레이드한다면 실력면에서나 인간적인 면에서 두루두루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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