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구구단 - 1초 만에 답이 튀어나오는 곱셈구구 훈련서 ㅣ 초등 바빠 연산법
강난영.이은영.정미란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6년 1월
평점 :

내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둘째를 위해 준비한 가정학습지입니다. 구구단은 올 여름 오빠 공부할 때 옆에서 조금씩 외우는 걸로 시작해 한차례 전부 외웠었어요. 그 당시는 잘 외웠다 싶었는데, 한 달 두 달이 지나니 완전히 까먹더라고요. 그래서 내년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이번 겨울방학에 구구단까지는 확실히 하고 보내야지 하는 마음에 구구단과 연산 가정학습지를 살펴보던 중 바빠 구구단이 개정판으로 나왔다고 해서 이 책 먼저 해보게 되었어요. 집에서 풀고 있던 기적의 계산법을 거의 다 풀어가고 있던 참이었거든요. 첫째 때문에 연산을 조금 일찍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덕분인지 지금 2학년 과정의 연산을 하고 있고, 기적의 계산법 마지막 부분이 딱 구구단이라 이어서 할 수 있는 학습지가 필요하기도 했어요. 완전 맞춤처럼 이 책을 만나게 되서 바로 연결해서 공부하고 있어요.

구구단을 아주 체계적으로 분석하듯 여러 방법으로 알려줍니다. 같은 수를 여러번 더하는 일이 결국 곱하기라는 것, 곱하기를 덧셈식으로 바꿔보기도 하고, 몇배인지를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또 한글로 바꿔 써보며 정확히 읽고 쓰는 법을 익히기도 하고 순서대로가 아니라 섞여있는 곱셈을 풀어보게도 합니다. 구구단 한 단을 여러 방법으로 공부하니 이 책까지 떼고나면 아이가 구구단은 확실히 뗄 수 있을 것 같아요. 뒷부분으로 가면 0단, 1단, 10단도 배우는데, 제일 쉬운 세 개의 단이라 요 부분은 지금도 아이가 큰 어려움 없이 알고 있어서 실수할 수 있는 부분만 집어주면 될 것 같아요. 이제 문장제 수학으로 교과 수학을 조금 더 연습 시켜놓기만 하면 1학년은 문제없을 것 같아요.

시작하기 전에 아이가 제일 자신있어 하는 2단이기는 했지만, 원리를 다시 한번 설명을 해주고 풀어보게 했어요. 아는 거라고 설명 듣기를 얼마나 귀찮아 하던지 몰라요. 설명이 끝나자마자 아이가 자신있게 쓱쓱 풀어나갑니다. 한글로 바꿔서 쓰는 부분을 좀 헷갈려 하긴 했지만요.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보이는대로 써나가니 방법을 틀려 틀리길래 문제부터 다시 읽어보게 하고 풀렸어요. 성격이 어찌나 급한지.. 저희집 남매의 문제는 항상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시작한다는 점이예요. 문제만 잘 읽어도 틀리는 문제를 줄일 수 있는데, 이걸 언제쯤 이해할런지요. 이번에도 문제부터 읽게 하느라고 한차례 실랑이를 벌였네요.

틀린 부분없이 퍼펙트하게 다 맞아버린 2단. 폭풍 칭찬을 해줬더니 다음 날도 일어나서 시키지도 않았는데 3단 부분을 풀고 있네요. 이렇게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우리 둘째! 아주 기특해서 또 폭풍 칭찬 절로 나왔어요. 구구단을 어느 정도 외우고 있는 상태에서 다지기를 하려고 풀리는거라 바빠 구구단은 아이가 즐겁고 재미있게 풀어나갈 것 같아요. 이번 겨울방학에 하기 너무 좋은 구구단 가정 학습지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