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시사 개념어 상식 사전 - 중·고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시사 어휘 상식, 개정판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아이들이 중고등학생이 되려면 몇 년의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아이들보다 내가 먼저 상식을 좀 쌓아야겠다는 생각에 읽어보려 집어든 책이다. 아이 둘 육아가 왜 이렇게 정신없는지, 어느 순간부터 뉴스를 안 보진 않지만 제대로 시간내어 뉴스를 본 적이 없다. 유튜브로 이동 시간에 짧게 사건사고나 날씨 뉴스를 훑는게 다다. 신문도 제대로 본 적이 대체 언제적인지.. 인터넷을 통해 보는 기사도 대부분 머릿글만 보거나 클릭해 대충 훑어 간략하게나마 알면 다행이다. 이렇다보니 최근 몇 년간 내게 시사 개념어나 상식을 쌓을 시간이 조금도 없었더랬다. 그나마 알고 있던것도 까먹었으면 모를까.. 점점 머리가 굵어지는 아이들 때문에라도 내 머리를 채워놓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도 하면서 조금씩 읽어보기 시작했다.



와.. 이렇게 정리되어 있으니 진짜 보기가 좋다. 최신 시사 개념어까지 정리를 해놔서 십대 아이들이 본다면 정말 좋을 책이다. 아이들이 진득하게 이 책을 읽을 수 있을지 의문이기는 하나, 가능하다면 아이들 모두 읽혔으면 싶을만큼 어휘력과 문해력에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휘력이나 문해력으로 점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정리를 하고 공부를 해두는게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다. 읽어보면 이 책은 십대 뿐 아니라 어른들이 읽어도 무방할 책이다. 어렴풋이 알던 어휘들의 개념도 이참에 제대로 알아두고, 몰랐던 어휘들을 정리해 익혀놓기에도 좋다. 중.고등학생들 구술, 논술, 면접 대비에도 좋다니 이 책, 이왕이면 아이들 필수 독서 목록에 올려두면 좋겠는 생각도 들었다.



초2 아이가 읽기에 많이 어려운 책이기는 하다. 그래서 어휘 하나씩 읽혀보는 중이다. 어휘 풀이 하나 읽는데도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그 단어 뜻 찾아서 읽어보고 다시 읽기를 하다보니 하나 읽는데다 시간이 제법 소요된다. 물론 한번 읽는다고 이해를 제대로 하는 것도 아닌지라 반복해서 읽히는 것만이 방법이지 싶다. 지금이야 모르고 읽기만 어느 순간 조금씩 이해가 되는 때가 찾아오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다. 어른이든 아이들이든. 시사 상식이 필요한 그 누구라도 읽으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