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앉는 걸 멈추지 마!
둘채 지음 / 쥬쥬베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우리의 민주주의는 우리 스스로 지켜내야 하는 우리의 자유 의지입니다. 오래전 우리의 조상이 많은 희생을 하며 얻어낸, 후손들에겐 다시 없을 커다란 선물이지요. 그런데 때때로 우리의 민주주의가 위협을 받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엔 많은 국민들이 국회 앞에 모여야 했지요. 남녀노소 나이불문. 정말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자유 의지를 지켜내고 우리나라를 잃지 않기 위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모였습니다. 그 누구도 약속을 하지 않았지만,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모두 하나가 되어 싸웠어요. 전 세계에서 놀란 우리의 의지는 평화로우면서도 강했고, 결말이 나올때까지 지치지 않은채 끝없이 불타올랐습니다. 그렇게 또 한번 우리의 자유는 지켜졌고 승리했지요.

<세상에! 이런 일이>에 나올만큼 앉아서 모든 일을 해낼만큼 앉아 있는 것에 진심인 소녀에게 날벼락과도 같은 뉴스속보가 뜹니다. 황당하게도 앉는 행뒤 자체를 전면 금지한다는 대통령의 선포였어요. 왜 앉아있으면 안되는 걸까요?! 대통령은 왜 독단적으로 사람들의 자유 의지를 침범하려는 걸까요?! 당연하게도 국민들 대부분이 반발을 했고, 행동에 나섰습니다. 무력충돌 같은 일은 일어나지도 않았어요. 모두가 두려운 마음과 우려스러움을 가득 품었지만, 많은 이들이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다는 같은 마음 한 뜻으로 평화로우면서도 재치있게 상황을 반전시키려 노력했지요.
우리에게 벌어졌던 상황을 재치있게 보여준 그림책입니다. 용기를 내어 희망을 노래하는 이들을 어느 누가 이길 수 있을까요. 평범한 일상이 위협 받을 때, 우리는 결코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다시는 우리의 일상이 위협 받는 일이 없기를, 다시 시위의 바람을 일으키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진짜 힘을 숨긴 자, 바로 '우리'라는 것을 톡톡히 알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