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9 - 저작권법, 권리를 지켜라! 어린이 법학 동화 9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작권. 알듯 하면서도 어려운 것 같아요. 법이라는게 다 그렇긴 하지만, 저작권은 우리 실생활에 많이 적용되는 일 중 하나이기에 더 자주 접하고 또 생각해 보게 되는 법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저작권법' 이야기를 꼭 읽히고 싶었어요. 믿고 보는 '변호사 어벤저스'라면 아이들에게 흥미롭게 저작권법에 대해 알려줄 것 같더라고요. 앞 시리즈 책이 분명 집 어딘가에 꽂혀 있을텐데 도무지 어디에 꽂힌건지 찾을 수가 없어요. 조만간 아이들 방을 한번 싹 정리해야하는데, 그때 책 정리도 좀 해서 찾아놔야겠어요. 암튼, 이번 저작권법 이야기, 제가 먼저 시작해 봤습니다.



첫 이야기는 커버댄스를 올렸다가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를 당한 초등학교 6학년 미아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우리가 플랫폼에서 수없이 많이 보는 커버영상. 이 커버영상도 저작권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건 저도 처음 알았어요. 커버영상을 볼 때 글을 본 적은 딱히 없다보니 저작권자 표기를 하는지 안하는지도 알 수 없었고요. 커버영상을 올리려면 저작권자 표기도 반드시 해야하는 것 같아요. 안무도 저작권 권리가 있음을 싸이 덕분에 알고 있기는 했는데, 널리 알려진 춤으로 커버영상을 찍더라도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에는 좀 놀랐습니다. 무형의 저작권은 참 애매하고 어려운 것 같아요. 이런 부분을 사례를 통해 아이들이 잘 알 수 있게 설명을 해주니 역시나 믿고 보는 변호사 어벤저스 입니다.

저작권 침해는 하지 않도록 서로 조심하고 창작자의 권리를 인정해 주는건 맞습니다. 그런데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 한 것 같기도 해요. 저도 아이들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저작권 위반 혹은 침해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이들과 같이 한번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아요. 변호사 어벤저스 다음편은 청소년 보호법과 관련된 이야기 같은데, 다음편 역시 너무나 기대가 되네요!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하는 보호법 이야기가 될 것 같거든요. 얼른 만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