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 1 - 여섯 번째 대멸종과 사라진 털보관장 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 1
우렁각시탈 지음, 신재미 스튜디오 그림, 이정모 감수, 『찬란한 멸종』 원작 / 다산어린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지구는 총 5번의 대멸종 사건을 겪었고, 이는 모두 지구의 급격한 환경 변화와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는 6번째 대멸종과 직면해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모두 겪고 있고 알고 있는, 기후 변화 때문입니다. 온실 가스 배출이 늘어남에 따라 지구의 온도가 계속 상승하고 있고, 이에 따라 여러 생물종의 멸종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세계적으로 이에 대응 하기 위한 대책이 논의 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계속 경고를 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일까요. 이 책은 털보 관장과 아이들의 여행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현재와 미래의 환경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예요.


2040년. 220년에 깨어나는 것으로 냉동 캡슐에서 잠이든 소녀 자연. 그런데 예상보다 50년이나 일찍 깨어났고, 밖으로 나온 세상은 이미 멸종된 상태였어요. 이에 털보관장을 찾아보기로 한 자연은 털보관장이 남긴 경고 메세지를 보게 되었고, 마침 관장을 찾아온 필호를 데리고 '캄브리아기' 시대로 타임오프를 합니다. 그곳에서 타임머신이 고장나 곤란해 하고 있던 털보관장을 찾았고, 타임머신을 고쳐 셋이 함께 '석탄기' 시대로 넘어가죠. 그 시대의 거대한 생물들 때문에 위험했거든요. 물론 석탄기도 안전한 것은 아니었지만요. 관장이 과거에 있었던 이유는 과거 생태계를 연구해 현재의 지구와 인류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찾고 있던 중이었어요. 그러다 자신을 찾아온 미래의 자연을 만나게 되었던 거였고요.

이제 6번째 대멸종이 벌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이를 막기 위해선 자연이 깨어나게 되는 시점에 대체 어떤 일이 벌어진 건지 알아내야 합니다. 그래서 당장 현재로 돌아가는 대신 과거에 머물며 5번의 대멸종의 원인을 알아내고 방지할 수 있는 일들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어요. 과연 무사히 원인을 알아내고 대멸종을 막아낼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과거 지구의 모습과 그 시대에 살던 생명체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첫째도 재미있게 보더니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 하네요!! 다음 이야기도 빨리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