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아지고 작아져서 나무자람새 그림책 23
다비드 칼리 지음, 마르코 파스케타 그림, 엄혜숙 옮김 / 나무말미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비드 칼리> 작가의 새 작품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그는 이탈리아의 젊은 작가로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작가라고 해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작품을 쓰는데, 기발한 상상력과 재치 있는 유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작 저는 이런 그의 작품을 처음 만나봐요. 꽤 많은 그림동화책을 읽었고, 또 읽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신기하리만치 그의 작품을 읽어본 적이 없더라고요. 이번 작품이 그의 작품 중 첫 만남인 셈이예요. 이 작품을 통해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고 극복하거나 때론 돌아가기도 하며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볼 줄 알아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그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함을,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변함없이 '나'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어느날 갑자기, 자코모는 작아지기 시작합니다. 왜 무엇 때문인지 알지 못한채 점점 작아져만 갑니다. 결국 회사에서 해고를 당하고, 집으로 돌아가려던 길에 너무 빠르게 작아져 집으로 가는 길이 험난해지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라면 언제 집에 도착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었죠. 작아지지만 않았어도 문제될 일이 하나도 없었는데, 작아지고나니 모든 상황이 달라집니다. 사람들은 더이상 자코모를 있는 그대로 봐주지 않습니다. 작아졌다해도 자코모는 여전히 자코모였지만, 급격하게 달라진 환경은 자코모에게 다른 평가를 내립니다. 자코모는 이런 상황이 힘들기만 하죠.

집으로 가는 길은 수많은 고비와 난관이 기다리고 있었어요. 어떻게든 꾸역꾸역 앞으로 나아가다가 같은 처지의 여성 '플로라'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함께 많은 것을 해쳐나가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그 여정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죠. 자코모는 서서히 지쳐갑니다. 이때 플로라가 자코모에게 새로운 제안을 합니다. 쉬이 받아들이지 못하던 자코모. 그렇지만 끝내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간 좁은 시야 속에 얽매여 있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예요. 플로라 덕분에 조금만 달리 생각해도, 조금만 생각을 바꿔도, 조금만 삶의 방향을 틀어도, 조금만 시각을 넓혀도 나 자신이 달라지는게 아니라는 것을, 오히려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때때로 사람들의 시선, 생각에 사로잡혀 정작 나 자신을 돌아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주변의 환경과 상황이 바뀌더라도 '나는 나!'임을 알아야 합니다. 겉모습에만 집중한 나머지 내면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의 판단에 휘둘리지 않도록 내면을 단단하게 가꾸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아야 하고요. 처음 만나는 <다비드 칼리>의 작품이지만, 듣던대로 위트와 재치, 상상력이 돋보이는 그림동화책이었어요. 보고 또 봐도 지루하지 않고, 생각의 폭 또한 넓힐 수 있는 유익한 동화, 아이들과 생각 나누기를 하기에도 너무 괜찮은 동화책이예요. 조만간 그의 다른 작품들이 도서관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빌려와야겠어요!

오늘도 둘째는 3권의 책을 읽어줄 때까지 비몽사몽, 읽어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잠을 청합니다. 첫째는 동화책 읽기로 한글과 문해력을 공부하고 있는 터라 오늘도 열심히 책을 읽었어요. 책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이 자라고, 깊이가 생기고, 험한 길도 해쳐나갈 수 있는 지혜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잠자기 전 독서 완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