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만납시다
지그 지글러 지음, 이은정 옮김 / 산수야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성공적인 삶을 꿈꾼다. 저명한 인사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며 '부럽다, 나도 저렇게 되었으면'하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음 한켠에선 '저게 다 운이 아닐까? 환경이 받쳐줬겠지. 다 그런거 아닐까?' 이렇게 의구심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유없는 성공이 가능할까? 조금이라도 어떤 일에 승부를 걸어봤다면 성공이 단순한 요행수가 아닐 것이라는 것 쯤은 알 수 있을것이다. 성공에는 보이지 않는 노력들이 숨어 있기 마련이다. 물론 이 책은 단순히 사회적인 성공만을 말하고 있지 않다. 궁극적으로 어떤 분야에서의 성공뿐 아니라 가정과 일을 모두 아우르는 인생의 성공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수식어도 필요없다. '성공학 바이블'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다. 그동안 읽었던 수많은 동기부여 책이나 성공학 관련 책은 분명 이책의 신세를 지고 있다. 책은 두껍지만 다양한 사례 제시와 절적한 예시는 저자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면서 이해를 돕는다. 많은 유명인들의 에피소드를 읽으며 느끼는 감동은 영화 몇 편에 맞먹는다. 많은 독자들이 이렇게 좋은 책을 이제야 읽다니하며 놀라게 될 것이다.

'정상으로 가는 길에 엘리베이터는 없다. 한 발자국씩, 한 계단씩만 가능하다'

빠른 발전 속도만큼 한국에서는 유난히 대박이나 급한 성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단숨에 이룰 수 있는 일은 사실 아무것도 없다. 책에 나오는 성공으로 가는 계단 그림은 굉장히 인상적이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으로 한 계단씩 올라가 본다.

먼저 "당신의 이미지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 가 그 첫 걸음이다. 자문해보았다. 나는 과연 긍정적이고 건전한 자기 이미지를 가졌는가? 확신이 안선다. 내가 나를 믿고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하면 그 무엇도 제대로 시작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다음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성공하라" 남들이 원하는 것을 얻게 도와주면 나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다음은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인간은 지니고 있는 잠재력의 극히 일부만 사용한다. 확실하고 정확하게, 분명하게 목표를 세우지 않는 한 우리가 쓸 수 있는 잠재력의 최대치를 깨닫지 못한다는 것이다. 목표를 알면 성공에 이르는 길은 더 단축될 것이다. 이 책의 큰 장점은 단순히 성공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진정한 인생에서의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다. 물질적인 성공이 아니라 진정한 인생의 성공자가 되자고 말한다. 그 다음 계단을 오르면 올바른 태도와 건전한 정신의 중요성을 말한다. 계단을 더 올라가보자. "정상은 일을 통해 성취된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서 일을 안하고 놀기만 하면 좋을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무엇인가를 성취해야 진정한 행복이 다가온다.

 

좋은 습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나쁜 습관은 들이기는 쉽지만 빠져나오기는 어렵다. 좋은 습관은 분명 들이지 힘들지만 한번 정착시키면 평생 나를 도와주는 충실한 비서 같은 존재가 된다. 무엇하나 빠뜨릴 내용이 없이 좋은 내용들뿐이다. 이런 내용을 주기적으로 테이프로 꾸준히 듣는다면 상당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한번뿐인 내 인생 그냥 어영부영 대충 살며 보낼 수 없지 않은가. 성공의 계단을 하나씩 밟아 올라가 보자. 몇년, 몇 십년이 걸린지 모른다. 힘들것 같다고? 하지만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 이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결과에 상관없이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만족감만으로도 우리를 승리자로 만들어 준다." 첫 계단을 오르는 순간, 당신은 이미 승리자다.

 

▷ 마음에 드는 구절

P.46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능력은 가진 것으 2~5% 정도라고 한다.

P.74 강하고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는 성공을 위한 최고의 준비과정

P.78 남들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게 도와주면 당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P.84 현명한 부모는 자녀 앞에서 다른 아이의 외모를 칭찬하지 않는다.

P.119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인생관을 가진 '올바른' 사람과 교제를 가질 때 이길 수 있는 기회가 더욱 커진다.

P.137 누군가를 위해 일하면 항상 그들을 위해 일해라. 어떤 일을 하면 무슨 수를 쓰더라도 그 일을 해내고, 그렇게 못하겠다면 빠져나오라

P.150 자기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군가가 그 사람이 할 수 있다고 믿어줬기 때문이죠

P.185 내가 아는 대다수가 배우자에게 사랑과 애정을 보이는 행동이 촌스럽고 감상적이라고 생각한다.

P.186 심리학자들과 결혼 생활 전문 상담사들은 하나같이 아이들을 위해 아버지가 해줄 가장 중요한 일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이며, 아이들을 위해 어머니가 해줄 사장 중요한 일도 남편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P.197 세계 최고의 현인이라는 솔로몬은 이렇게 말했다. "다투기 좋아하는 여자와 사느니 광야에서 혼자 사는 게 낫다."

P.204 확실하고 정확하게, 분명하게 목표를 세우지 않는 한 당신이 쓸 수 있는 잠재력의 최대치를 깨닫지 못한다.

P.209 많은 전문가들은 시간을 낭비하면 살인죄로 체포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해 보면 시간을 낭비하는 건 살인이 아니라 자살이다

P.213 마치 실패할 수 없는 것처럼 그 목표를 좇아 달리다보면 정말 우리가 실패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일들이 생기게 된다.

P.217 목표가 클수록 성취에 필요한 열정을 더 크게 불러일으켜 주기 때문이다. 남을 따라가는 수준이나 그저 평범한 정보면 열정이 크게 일어나지 않는다.

P.263 인생이라는 게임에선 당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마음을 열 때 세상도 당신을 향해 보물과 상을 줄 거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P.278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자세를 바꾸기만 해도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P.306 넘어지거나 의시소침해진다고 해서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넘어진 상태로 그냥 있거나 계속 부정적으로 생각할 때에만 실패하는 것이다.

P.328 행동이라는 씨앗을 뿌리면 습관이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습관이라는 씨앗을 뿌리면 성격이라는 열매를 거두게 된다. 성격이라는 씨앗을 뿌리면 운명이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P.332 큰 것들이 변화를 만드는 게 아니라 사소한 것들이 변화를 만든다.

P.351 카세트를 활용한 교육과 동기부여가 낼 수 있는 효과만큼 강력하고 유용한 도구는 없다.

P.401 성공과 행복은 목적지가 아니라 여행이다. 인생은 흥미롭다. 그러나 정상으로 향하는 여행은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을 때마다 더욱더 흥미진진하다.

P.430 어려운 일을 하다가 방향을 전환한 사람보다는 어려운 일은 해보지도 않고 피하는 사람이 더 많다.

P.440 그들은 최선을 다해도 그 일을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구실을 찾기 위해 절반 정도의 노력만 기울이고는 모든 힘을 다하면 할 수 있었다고 합리화한다. 이들은 마음속으로 자신들이 최선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P.458 이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결과에 상관없이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만족감만으로도 우리를 승리자로 만들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