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책쓰기 - 컨셉의 명수에게 배우는 책쓰기 전략
탁정언.전미옥 지음 / 살림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가장 책을 많이 구매할 사람들은 누구겠는가? 바로 직장인들, 현재 글쓰기가 아닌 직업을 가진 사람일 것이다. 일하면서 책쓰기라는 제목이 이 책의 컨셉이다. 무언가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고 다시 꿈꾸는 일을 시작하고 싶은 직장인에게 읽어보라고 유혹하는 책이다. 나도 2년 전 쯤 비슷한 동기로 인터넷 서점을 뒤지다가 이 책을 덜컥 사서 읽었다. 결과는? 다 읽지도 못하고 책장 한 구석을 차지했다. 당시에는 책장이 안 넘어갔다. 작년에 다시 내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생겼다. 1년전과 비슷한 심정이었지만 더 구체적인 동기가 생겼다. 내 책을 나도 써보자. 그리고 다시 이 책을 집어들었다.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에 팍팍 꽂혔다. 한 줄도 놓칠 것이 없다.

 

이 책에 나와 있는대로 역시 '동기' 가 중요하다. 목적이 없는 독서는 단지 소일거리나 시간 보내기에 지나지 않는 것처럼 글쓰기도 동기가 결여되어 있다면 벌써 강력한 추진체를 상실한 상태다. 이 책은 일단 누구나 글을 쓸 수 있으니 도전해 보라고 부추긴다. 여러가지 근거를 대면서. 그리고 부제인 '컨셉의 명수에게 배우는 책쓰기 전략'에서 보이듯이 컨셉의 중요성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책을 쓰겠다는 결심을 했으면 쓸거리를 찾자. 독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때 컨셉이라는 중요한 요소가 등장한다. 이 컨셉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해야 책을 쓰는데 도움이 된다. 책 제목은 곧 컨셉이며 제목이 책의 모든 것을 압축해서 말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목차에 대해서도 말한다. 목차는 마치 책 전체의 뼈대와 같아서 목차가 풍부하고 내용이 확실하면 글을 쓰면서도 길을 잃지 않게 해준다.

 

컨셉에 대해서 컨셉의 명수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엿보라고 조언해준다. 아이디어를 내고 컨셉을 잡는다고 끝나는 것도 아니다. 숙성을 시키라고 한다. 생각을 깊게 한 다음 그 생각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라는 말이다. 그리고 컨셉의 완성 단계 직전에 비우는 시간을 두라고 말한다. 이 모든 과정의 효과를 직접 실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쓰기 위한 밑바탕으로 독서와 신문 스크랩등 자료를 보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필요한 자료를 위해서는 몸으로 때우거나 발품을 파는 것도 마다해서는 안된다. 충분한 자료를 재구성하고 공부하면서 프로의 길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블로그는 가장 좋은 디지털 습작 노트이고 최근에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함으로 적극적으로 도전해 볼것을 권한다.

  

학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세울 만한 경험도 많지 않다고 실망하지 말자. 일단 책을 쓰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저자의 이 한마디에 힘을 얻어보자.

"내가 쓰고 싶은 분야가 있지만 내가 전문가가 아니라는 사실에 실망도 하지 말고 얽매이지도 말자. 전문가도 처음부터 전문가가 아니었다. 전문가란 호기심으로 시작해 주제와 문제에 집중하고 몰입하면서부터 전문가로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마음에 드는 구절>

p.16 우리말을 할 줄 알고 우리글을 쓸 줄 아는 사람이면 얼마든지 자기 생각과 가치관,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를 책으로 엮어낼 수 있다는 것을 많은 책들이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p.17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데 글을 쓰고 책을 내는 일은 풍요롭고 만족도가 높은 활동이다. 그리고 여기에 무엇보다도 글스기가 중요한 생존방식이 되어가고 있음도 외면할 수 없다.

p.19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사회 안에서 글쓰기의 중요성은 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직업을 갖도 있다고 할지라도 두루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이다.

p.22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 자신의 관심사, 자신의 주장, 자신의 마니아적 취미 등등 쓰지 못할 것이 없다. 이미 대중적 글쓰기에 대한 편견은 사라진 지 오래다. ,,, 대중과 호흡하는 글끄기가 얼마나 중요하고 그와 함께 따라오는 직업적 성공이 얼마나 달콤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p.23 자기 안에 글로 쓰고 싶은 이야깃거리가 있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 가공할 능력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자.

p.26 창작에 몰두하는 대부분의 작가가 본질적으로 자기 안의 정신적 외상을 치유하는 한 방법으로 글쓰기를 한다고 볼 수 있다는 말에 공감한다.

p.26  글쓰기로 내 안의 상처를 치료하고 본연의 나를 찾고자 한다면 자기감정에 최대한 솔직해야 한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최대한 솔직하게 기록하는 과정을 거칠 때 통찰력이 생기는 글쓰기에 성공할 수 있다.

p.27 책을 낼 수 있다는 것은 일단 한 주제, 한 분야에 대해서 깊이 있게 파고들 자신이 있어야 한다는 말과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이든 취미든 분명 한 가지에 끈질기게 천착하는 근성과 열정을 갖는 일이 가장 필요하다.

p.29 우리가 평소에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 하는 이유는 확실한 동기부여가 안 되어 있기 때문이다.

p.33 글쓰기는 왜 삶 전체의 윤택함까지 아우르는 중요한 능력이 될까. 한마디로 정리하면 제대로 된 글쓰기는 '생각'이나 '사고'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서 나온 산물이기 때문이다.

p.35 아무리 화려한 수사와 아름다운 표현이 많은 글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생활이나 삶과 동떨어진 글은 관념에 머무리기 쉽다. 꾸며 쓰지 않고 느낌대로 쓴 글, 정직하고 솔직한 글이 좋은 글이다. 그런 글이 읽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면 글쓴이의 격을 드러낸다.

p.44 <빵 굽는 타자기> 속의 청년처럼 자기 역량을 총동원하며 생계형 글쓰기를 할 것인지, 따로 나의 일을 가지고 있으면서 내가 좋아서, 자발적으로, 재미있게 조금씩 써나가는 즐거운 글쓰기를 할 것인지는 당신이 선택할 문제라는 것이다.

p.45 일하는 사람들에겐 책쓰기 프리미엄이 있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사람일지라고 일단 책이 될 무엇인가를 자기 안에 가지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 더구나 한 분야에서 몇 년씩 뚜렷하게 일을 가지고 자기 현업에 성실히 살아온 사람에겐 나름의 전문성이 있기 마련이다. 그 전문성이 바로 가장 가까운 책쓰기의 재료가 될 수 있다.

p.47 어떤 분야에 있든, 어떤 업무를 하든 소비자의 욕구, 즉 니지를 찾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성공할 수 있다. 글쓰기 역시 독자가 원하는 것, 독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 지식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아두어야 할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p.54 다만 일상의 기록이 의미를 가지려면 인내와 열정이 필요하다. 일단 짧은 기간을 기록한 것은 그다지 큰 가치가 없다. 일정한 시간 안에서 인내와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자잘하고 소소한 일상이 미로소 힘을 갖는다.

p.62 말만이 그리고 활자만이 현실을 응축해 의미 있는 것으로 변화시켜 보여줄 수 있다. 그런데 활자는 이미지나 영상, 음향과 달리 정보와 인간의 사이에 거리를 만들어 '읽어내는 노력'을 요구한다.

p.63 입말, 즉 구어체는 내 스타일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모든 말을 따옴표 안에 넣지 않더라도, 내 앞에 사람을 두고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이 실제로 훨씬 줄어든다. 말로 하라고 하면 쉬운데 글로 쓰라고 하면 너무 어렵다고 하는 사람에게 특별히 더 권할 수 있다.

p.64 "글을 잘 쓰려면 미사여구, 유식한 단어를 써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내 책엔 초등학생이 모르는 단어가 한 개도 없다. 그렇게 쉬운 단어로도 얼마든지 책을 쓸 수 있다", "글은 노래이자 이야기이자 호흡이다. 나와 독자가 호흡이 맞으려면 소리 내서 읽을 때 껄끄러운 표현이 없어야 한다" - 한비야

p.65 "진심을 갖고 써라. 제발 단 한번만이라도 나에게 가슴 뛰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라. 그리고 그것을 글로 써라."

p.67 내가 쓰고 싶은 분야가 있지만 내가 전문가가 아니라는 사실에 실망도 하지 말고 얽매이지도 말자. 전문가도 처음부터 전문가가 아니었다. 전문가란 호기심으로 시작해 주제와 문제에 집중하고 몰입하면서부터 전문가로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p.74 평범한 사람의 책 쓰기에서 가장 흔한 실패가 자신과 동떨어진 거창한 아이디어와 대상을 잡는다는 것이다.

p.76 책은 내용과 저자 사이에 인력이 강력하게 작용하는 상품이다. 다시 말해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고 구매하기까지 책의 내용과 저자에 대해 꽤 고민을 한다는 것이다.

p.78 자신이 내세울 것이 없다고 한탄하지 말고 내 주변에서 무수하게 떠다니고 있을 책 아이디어와 대상을 찾아야 한다. 나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리면서 아무나 책으로 쓸 수 없는 그 무엇이라면 이미 출간은 성공의 첫걸음을 내딛는 셈이 된다.

p.81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책들을 크게 이등분해서 보면 책을 쓴 저자가 특별하든가 아이디어가 특별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p.84 책을 쓰기 위해 책상에 앉아 아이디어 찾기에 끙끙거리지 말고 이미 겪었던 경험에서 찾아보자. 경험에서 그럴 듯한 아이디어를 찾아냈다면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충돌시키고 인접시키고 바꿔본다....아이디어는 평소 의식하고 생각한 끝에 잠재의식 밖으로 당을 뚫고 솟아나는 식물처럼 그 회답을 주는 것이다.

p.94 독자가 책을 구매해야만 책의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다. 마케팅은 책에 끌려서 지갑을 열고 구매한 다음 읽게 해야 한다. 읽고 주변 사람들에게 책에 대해 말하게 해야 한다.

p.99 책을 쓰고 출간을 하고 싶다면 미리 독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지금은 없지만 무엇을 갖고 싶은지, 지금은 못하지만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지금은 꿈만 꾸지만 무엇을 누리고 싶은지 생각해야 한다.

p.100 마음속에서는 다시 무엇인가를 시작한다면 열심히 하겠다는 니즈가 꿈틀대기 시작했다. 이럴 때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등장하면서 마음속 니즈가 폴발해 앞을 다투어 그 책을 사게 되고 입을 통해 확산되면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p.100 베스트셀러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해도, 특히 일하면서 책을 쓰려는 사람이라면 책을 쓰기 전에 니즈 찾기를 해야 한다.

p.101 보이는 니즈는 그 분야 전문가나 대학교수, 그리고 이름이나 얼굴이 많이 알려진 사람의 손을 들어준다. 일하면서 책을 쓰려는, 평범한 사람이 쓴, 보이는 니즈를 위한 책이라면 아무리 내용이 좋고 잘 썼다 해도 출판사는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p.102 숨어 있는 니즈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상독자에게 직접 듣는 것이다.

p.108 일하면서 내 직업과 관계있는, 혹은 전혀 관계없는 분야에 대한 나의 책을 쓰고 책을 내겠다고 생각한다면 콘텐츠를 튼실하게 만들기 전에 먼저 기획하는 연습이 되어야 한다. 글을 잘 쓰고 못 쓰고는 그 이후의 문제다.

p.120 주제가 이미 있는 것이라면 컨셉은 이 세상에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컨셉은 누군가 어떤 치밀한 의도를 가지고 새로 만들거나 새롭게 가공한 개념이다. 눈에 익숙한 주제와 달리 컨셉은 한눈에 새롭게 느껴진다.

p.123 책을 쓰기 위해서는 방향과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방향성과 추진력은 컨셉의 본체다. 아이디어가 좋다고 바로 글쓰기에 들어가지 말고 컨셉화해야 한다.

p.126 책을 쓰는 데 있어 목차는 말 그대로의 목차가 아니라 컨셉으로 만든 정밀한 지도라고 할 수 있다.

p.128 책을 낸다면 경험이나 지식이나 정보, 논리에서 가능하면 완벽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p.129 책을 쓰기 위해서는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다. 전략이란 간단히 말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다.

p.134 아이디어는 그저 반짝일 뿐이지만 컨셉은 아이디어에 방향과 추진력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했다.

p.136 똑같은 대상아리고 해도 컨셉을 알고 컨셉으로 만들어 책으로 쓰는 사람과 단순한 소재로 책을 쓰는 사람의 차이는 하늘과 땅만큼 크다.

p.141 영어 학습 관련 책의 상당수는 컨셉은 없고 자신의 주장만으로 목소리를 높인다. 영어 공부에 도가 통하는, 한달에 끝내는, 최강의, 미국인도 놀라는, 영어의 왕도로 가는...

p.144 책쓰기의 전략은 책을 써서 책을 내기 위한 전략과 책의 내용, 즉 글을 쓰기 위한 전략으로 두 가지 측면레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p.146 책의 목표를 잡았으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만드는 계도적인 책이 될지, 가볍게 읽으면서 지식과 정보를 얻게 하는 생활백서가 될지, 특정 분야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전문적인 책이 될지 책의 성격도 정한다.

p.151 출판에서 책 제목은 곧 컨셉이며 제목이 책의 모든 것을 압축해서 말하기 때문이다.

p.152 글이란 글을 쓰기 전에 미리 계획을 짜고 생각을 정리하고 쓰고 끊임없이 고치고 다듬는 가운데 완성되는 집중의 결과다.... 생각을 정리하고 쓰고 끊임없이 고치고 다듬는 과정에서 길을 읽지 않으려면 정확한 나침반이 있어야 한다.

p.154 출판기획안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책을 쓰기 위한 기획안이어야 한다. 실제 출판사 기획자들이 쓰는 출판기획안을 보면 제목, 컨셉, 기획의도, 필자, 목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쓸모없는 군더더기가 거의 없다.

p.166 컨셉의 명수들은 한결같이 일단 컨셉을 정하고 나면 강력하게 밀어붙인다는 사실이다. 밀어붙이기는 곧 실행력이다.

p.168 출판도 마찬가지로 프로보다 아마추어가 기획하거나 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저자가 완전초짜라 출판사에서 눈길을 주지 않던 원고가 책이 되고 나서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된 사례도 한두 가지가 아니가.

p.172 소비자는 일상적이지 않고 보편적이지 않은 특별한 무엇인가를 추구하려는 심리가 있는데, 뒤집기는 그 심리에 딱 들어맞는다.

p.177 전문 저술가들이야 이름이 이미 브랜드화 되어 있으니 쓸거리를 조금만 바꾸어도 책을 낼 수 있으며, 브랜드 파워가 막강하다면 차별화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

p.183 일하면서 책을 쓰려는 사람이라면 더욱 더 컨셉을 간단명료한 말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 나의 컨셉이 아무리 좋아도 말로 전하지 못하면 출판사는 이해하지 못한다.

p.185 노력하면 된다고는 하지만 대부분 예술가는 태어난다. 평범한 사람들은 예술을 보고 즐기면 된다. 작가가 되려는 것이 아니면 즐기면 된다는 것이다. 실용적 글쓰기는 누구나 노력하면 잘 쓸 수 있다.

p.196 책읽기는 특별한 재능이나 배경이 없는 사람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고 꿈을 키우는 동력이다.

p.197 책쓰기를 전제로 한 독서는 보통의 독서와는 조금 달라야 한다. 나중에 글을 쓰기 위해 읽는다는 사실을 의식하면서 책을 선택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p.198 시간이 없다면 목차를 보고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 부분만 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목차를 보는 것은 책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p.209 충분히 모아진 자료를 재구성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아마추어는 이미 프로의 길에 한 걸음 한 걸음 발을 들여놓게 되는 것이다.

p.232 창조적인 사고는 훈련이자 습관이지 천재들만 가진 신비한 능력이 아니다. 창의성은 두뇌 훈련을 통해 개발할 수도 있다.

p.232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자주 파묻히는 것이다. ..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무엇이든 이루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또 다른 성취감을 맛보기 위해 새로운 문젯거리를 찾아 나서게 된다.

p.234 너무 좋아하다 보니 어느 정도 미쳐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에서 글의 실마리를 푸는 것이 사실 가장 좋다.

p.238 여행기는 읽는 사람에게 간접 체험의 기회를 넓혀주시만, 사실 쓰는 사람의 만족감이 더 높은 글이다. 특히 온라인에서는 여행기보다 여행사진이 더 각광을 받는다. .. 그래서 여행기는 누구에게 어떤 여행지를 소개하겠다는 의도보다 자신이 그 여행지를 통해 얻은 것, 느낀 것, 떠오른 것들을 중심으로 쓰는 것이 더 좋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yster 2022-12-31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대단합니다.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