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글쓰기 책을 10권 이상 읽어봤다. 이 책이 다른 책들과 차별되는 점 중의 하나는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이 각 장마다 녹아들어 있다는 것이다. 유명 소설가들의 글쓰기 책에서는 작가의 실패담을 찾아보기 어렵다. 왜냐하면, 그들은 유명하기 때문이다. 저자인 박민영 작가는 처음에 블로그로 인기를 얻었다. 나도 블로그를 통해 저자를 먼저 알게 되었고 책을 내게 된 것을 보고 구매하게 되었다. 돈 잘 버는 회사원에 글쓰기가 너무 좋아서 모든 것을 뒤로하고 글쓰기의 바다에 빠진 작가의 생생한 경험담은 평범하지만 꿈은 야무진 작가 지망생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된다.

 

 전체적인 내용은 첫 문장을 쓰는 것도 두려운 왕초보를 위한 내용이다. 어느 정도 글을 써본 사람들이 읽는다면 조금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내용이 부실한 것은 아니다. 책의 분량이 적은 것은 아쉽지만 글쓰기에 대한 훌륭한 조언들이 많이 들어있다. 필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부분도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가르침이 될 것 같다. 글쓰기 단계를 13개로 나누어서 실전연습할 공간까지 책에 만들어 놓았다. 12단계인 고쳐 쓰기에서의 제시한 '소리 내 읽으면 퇴고하기'는 꼭 실천해 보고 싶은 좋은 방법이다. 책의 맨 앞장을 장식하는 앤 라모트의 글에서도 퇴고의 중요함을 알려준다. "거의 모든 명문들도 거의 다 형편없는 초고로부터 시작된다."

 

 블로그로 자신을 알린 작가답게 블로그에 글쓰기에 관한 내용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저자가 블로그에 올린 글들을 예시로 보여줌으로써 작가에 대한 친숙함을 더해준다. 친절한 강사님 같은 글의 말투도 글쓰기의 어려움 때문에 마음 상해 있을 독자를 다독여 준다. 글쓰기로 밥벌이를 하기까지의 어려웠던 에피소드들도 책 전반에 등장하면서 같은 고민에 빠진 사람들에게 용기를 준다.

 

 나는 종종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그때마다 이렇게 대답한다. "그냥 하세요."

 

그냥 하되, 이 책에 쓰인 내용들을 명심하고 실천한다면 더 빨리 좋아하는 일, 만약 그것이 글쓰기로 밥벌이하기라면, 그 일을 하며 살 수 있을 것이다. 

 

▷ 마음에 드는 구절

 P.16 글을 쓰지 않을 때는 무심하게 넘기던 풍경들이 글을 쓸 땐 의미 있게 다가오죠. 그러니 글을 쓸 때와 쓰지 않을 때의 삶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해요 (공지영)

P.17 글감에 대한 중요한 힌트는 바로 사물을 바라보는 관찰력과 감수성이다.

P.21 독자들이 기다리는 글은 바로 이런 일상의 이야기입니다. 누군가의 글을 통해 삶으니 다양한 면을 보고 싶은 거죠. 그걸 글로 표현하는 사람들이 작가입니다.

P.23 잠들어 있는 감성을 깨우는 데 소설 한 궈, 시 한 편보다 좋은 약은 없기 때문이죠

P.24 나는 종종 '어떻게 하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그때마다 이렇게 대답한다. "그냥 하세요."

P.41 무라카미 하루키는 작가에게 필요한 재능으로 집중력과 지속력을 꼽고 있습니다.

P.54 '절대로 꿈을 포기하지 말게.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 <연금술사>

P.55 블로그는 글쓰기를 통해 누군가와 소통할 수 있는 짜릿한 놀이터입니다.

P.80 기자들은 첫 단락을  '리드'라고 부르는데, 이 리드에 엄청난 공을 들입니다. 스토리텔링, 인용, 인터뷰 등 각종 기법을 동원해 독자들의 시선을 붙들려고 노력하죠.

P.83 "가르치는 사람의 역할은 배우는 사람의 마음을 예언자의 입장에서 지지해주는 것이다, '너라면 반드시 성공할 거야'라는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배우는 사람에게 '항상 성공한다고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말로 희망을 불어넣어분다."  가르치기의 달은으로 알려진 야스코치 테츠야. 그의 책 <쉽게 가르치는 기술>

P.93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5만 시간 이상을 공부해온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가 독서와 글쓰기에 어둡고, 독서 토론을 할 줄 모른다는 사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P.126 김애란의 문장은 밀도가 높습니다. 이것이 단숨에 읽히는 이유죠. 그러면서도 간결하게 표현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P.132 특히 다른 분야의 책은 보지 않고 소설과 에세이만 읽는 사람들의 글은 객관성이나 설득력, 논리가 부족합니다. 넘치는 감수선으로 글을 쓰다 보니 장황해지거나, 마무리가 잘 안되기도 하죠.

P.153 누구나 열심히 읽고 쓰다 보면 묘사를 잘할 수 있게 된다니, 희망적인 얘기죠. 결국 묘사란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해 몰입하게 만드는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P.160 이야기란 하나의 사실을 감정이라는 포장으로 감싼 것이다. 우리로 하여금 세상을 바꾸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감정

- <5가지만 알면 나도 스토리텔링 전문가> 리처드 맥스웰과 로버트 딕먼

P.178 어떤 제목을 써서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지. 첫 단락은 어떻게 만들어 호기심을 자극하는지, 어느 부분에서 적절히 인용을 하는지, 자신의 주장을 어떤 과정으로 전개해나가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즉 읽기를 할 때는 반드시 '분석적 읽기'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P.183 소설 역시 어떤 황에 대해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상당수의 글이 작가가 만들어낸 인물과 상황을 설명하는 데 주력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그래야 독자의 몰입을 쓸어낼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논리력은 문학적 글쓰기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필요합니다.

P.183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잘 관리할 수 있다면 훨씬 더 용이하게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

P.192 화면으로 볼 때는 괜찮아 보이지만, 프린트해서 보면 고칠 점이 많아 보이는 법

P.210 스스로의 마감 시간을 정해놓고 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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