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살 직장인, 책읽기를 배우다 - 지식에서 행동을 이끄는 독서력
구본준.김미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알게 된 것은 양정훈의 <내 책은 하루 한뼘씩 자란다>에서 인용된 구절 때문이다.

"일반인이 체계적인 독서로 일생 동안 서적을 천 권 이상 읽는다면 대학 졸업장을 최소 4장 넘게 따는 셈이다. 아무리 비전공자라고 해도 특성 분야의 150권 가량 읽으면 대학 전공자 못지않다고 말한다 해도 무리가 아니다."

 

서른은 아주 특별한 나이다. 인생에서 가장 바쁜 시기인 삼십 대의 시작이다. 결혼, 취직, 출산, 육아, 승진, 이 모든 것들이 일어나야 한다는 통념의 시간. 나도 너무나도 바쁜 삼십 대를 보내느라 미처 책을 보지 못했다고 핑계를 대고 싶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 시간이 없다는 건 다 거짓말이고 의지 부족이며 노력하지 않는 자의 변명일 뿐이다.

 

직장생활만으로는 자기 계발을 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그런데 회사가 바쁘면 솔직히 시간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다. 하지만 이 또한 즐겁지 않다면 꾸준히 잘해나갈 수 있을까? 다행히 책 읽기는 내적 충만함, 책 읽는 자체의 쾌감,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예지, 그러면서도 잠시나마 현실을 잊게 해주는 쾌락까지 준다고 한다. 한번 도전해 보고 싶지 않은가?

 

책 읽기의 달인들과의 인터뷰 내용에서도 좋은 팁을 많이 얻을 수 있다. 달인들이 소개하는 책들은 나도 한번 읽어볼까 하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직장인이 독서를 포기하는 핑계 중 가장 많은 것이 시간 확보 문제와 도서 선정 문제다. 시간 확보는 네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아침 시간 이용하기, 출퇴근 시간 이용하기,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주말 활용하기이다. 사실 출퇴근 시간만 잘 활용해도 하루 한 시간 이상은 독서에 할애할 수 있다. 도서 선정은 각자의 취향을 고려하되 역시 목적 지향적인 독서를 해야 한다. 그냥 책 읽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책 읽기의 달인들은 충고한다.

 

인생 업그레이드가 필요한가? 이번 여름 마음 굳게 먹고 독서의 바다에 한번 빠져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