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일본 뒷골목 엿보기
홍하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홍하상 작가는 이코노미스트라는 잡지에서 일본의 오래된 전통 가게들에 대한 연재 기사를 읽고 알게 되었다.

수백년 된 인절미구이 집과 시치미(味)로 유명한 가게에 대한 기사가 인상 깊었다. 알고 보니 일본상인의 상도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신 분이었다. <오사카 상인들>, <진짜 일본, 가짜 일본>도 재미있었지만. 작가의 개성이 가장 잘 드러난 책이 바로 <일본 뒷골목 엿보기>이다.

책의 3분의 1은 규슈에 관한 이야기다. 최근에 일본 오사카와 교토를 다녀와서 관심이 높다 보니 이 책을 샀던 터였다. 하지만 규슈에 대한 글을 읽고 '규슈에도 가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 나온 여행에세이들은 다양한 정보를 주기보다는 감각적인 내용과 사진으로 도배한다. 인터넷으로 사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책이 여행서나 여행에세이다. 여행을 제대로 하려면 역사적인 사실 등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한다. 오사카 성이나 히메지 성을 보러 갈 때 그 배경 지식을 안다면 여행의 재미는 몇 배가 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한 뿌리였고 고대 한국에서 일본으로 이주해간 사람들이 일본의 고대 국가를 건설했다는 이야기가 책 전체를 흐르는 큰 줄기다. 역사 이야기만 있다면 지루하다. 하지만 오늘날 여행객이라면 누구나 갈 수 있는 일본의 이자카야(선술집)나 신사, 일본의 전통 여관들과 역사적인 이야기를 엮어서 들려준다. 재미있고 흥미롭다.

일본 전통여관에 묵었던 이야기에서 작가의 세심한 관찰력에 놀란다. 나도 일본 전통여관에 한번 묵으면서 많은 일이 있었지만, 자세한 내용은 기억이 안 난다. 예를 들어 방에 있던 물건에 대한 묘사나 일하시는 분과 나눈 대화의 정확한 내용 등은 잘 생각이 안 난다. 역시 프로들은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닐까. 녹음기나 비디오로 촬영을 했을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자세한 묘사는 역시 프로 논픽션 작가라는 생각이 들게 해준다.

 

일본의 문화, 역사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가 작가의 여행길을 따라 마치 동행을 한 느낌으로 독자들에게 전해진다. 작가는 뒷골목이라 했지만 독자는 명품 일본 여행을 다녀온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