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 10장을 쓰는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혜숙 옮김 / 루비박스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막연하게 글을 잘 쓰고 싶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만으로 글을 잘 쓸 수는 없다. 글쓰기에 대한 책은 집에만 10권이 넘는다. 다 맞는 이야기고 도움이 된다. 하지만 더 간단하게 누군가가 말해주면 좋겠다. '이런 방법이 있어'라고.

 

이 책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책의 분량은 많지 않지만, 군더더기가 없다. 글을 잘 쓰려면 길게 쓰기 위해 노력하고 구성과 문체에 집중해야 한다. 글을 쓰기 전에 많이 생각하고 고민함으로써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원고지를 쓰던 과거보다 컴퓨터를 이용해 글을 씀으로써 글쓰는 방법은 간단해졌지만 글 쓰는 과정은 간단하지 않다. 많이 생각하고 의미를 담아내야 한다. 독서를 통해 글쓰기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출력을 인식하면서 읽는 쓰기 위한 독서를 하자. 독후감은 작문연습에 좋다는 말에 서평을 열심히 적어보자는 결심이 생긴다.

 

문체는 개성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연습만으로 익힐 수 없다. 일단 구성력을 익히고 생명력 있는 문체를 완성하라고 말해준다.

 

컴퓨터로 글을 쓰는 일이 대부분이라 원고지 10장이 와 닿지 않았다. 테스트해보니 2,000자 정도면 공백을 제외해도 20줄 내외의 글이다. 생각보다 많이 안 길어도 원고지 10장이 가능하다.

 

물론 원고지 10장은 상징적인 의미이다. 어느 정도 긴 문장을 씀으로써 문장력을 길러야 한다는 저자의 의도를 "원고지 10장"으로 체화한 것이다.

 

원고지 10장을 쓰는 힘은 바로 내 생각을 구체적이고 의미 있게 보여주는 힘이다. 이런 능력 길러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