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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헬레니즘
윤진 지음 / 살림 / 2003년 10월
평점 :
그리스와 로마의 가교 헬레니즘 세계.
서구문명뿌리 알렉산드로스 마케도니아 이집트 시리아 철학종교전파 예술과학전파 사회상 로마제국으로 분설.
알렉산더의 동방정복 이후 로마초대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이집트정복까지의 300년간 희랍인은 마케도니아 이집트 시리아 등 예전의 페르시아 영토를 장악했고 이후 서로마제국과 그리스도교 나아가 동로마 비잔틴제국에게 15세기 중엽까지 영향.
알렉산더제국의 3대강국 마케도니아 시리아 이집트는 세력균형을 이루었고 유다왕조와 인도이란계통의 파르티아왕조 등이 군소왕국을 형성.
카르타고와의 포에니전쟁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로마에 의해 마케도니아는 속주가 되었고 그리스는 로마총독에 지배.
농촌은 파라오풍 도시는 헬레니즘풍이었던 이집트는 로마황제 아우구스투스에 점령당했고 클레오파트라는 자결.
성직자 사두개파와 랍비 바리새파 사이에서 지지기반을 구하며 왕위계승투쟁으로 약화된 유다왕조는 로마에 의해 시리아의 속주로 병합되어 메시아를 염원.
이란과 메소포타미아를 정복한 파르티아왕조는 아람인 아라비아인 유다인 등의 이민자를 끌어들여 다문화가 되었고 외래문명의 영향으로 수메르문명의 바벨론은 멸망하고 사산조 페르시아가 융성.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케이온 등은 폴리스를 벗어나 세계화에 따른 개인주의사회에서 한계를 노정하여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학파 견유학파 등의 아파테이아 아타락시아 아나이데이아 등 마음의 안정과 자유를 추구하는 철학 등장.
호메로스의 신관은 생사와 불멸에 대한 답변으로 한계가 있어 기원전 6세기부터 우주의 본질로서의 신관이 태동하여 플라톤의 이데아로 집약.
조로아스터의 개혁이 기재된 페르시아의 성서 아베스타는 아리아인의 미트라교의 전승.
왕들의 육체적 결함까지 묘사한 주화초상에서 보는바와 같이 예술은 대상을 이상화하지 않고 리얼리즘을 추구.
과학은 철학으로부터 독립하여 아리스타르코스의 태양중심설 에라토스테네스의 지구둘레측정 아르키메데스의 물비중계산 등의 성과.
국제무역과 물가상승은 빈부격차를 심화시켰고 20개 이상의 알렉산드리아는 그리스 이집트 유다 시리아 등의 민족들이 모인 국제적인 중심지로 발전.
새로운 통치계급의 등장도 사회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상류층만 바뀌었고 상류층 여성들은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했고 정치적으로도 영향력 행사.
수세기 동안 그리스문화에 동화된 로마가 군림하자 강대국간의 세력균형은 무너지고 근동의 요소들이 차용된 가운데 그리스적 유산인 헬레니즘 문화는 로마와 기독교문화를 더욱 비옥화.
마케도니아 이집트 시리아 등 주요국가의 간략사를 독립된 장으로 할애하여 구체적인 서술을 꾀했으나 헬레니즘 주체와 관련하여 그리스 마케도니아 로마의 변천과정 및 마케도니아와 속국의 관계가 명확치 않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