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캐리커처의 역사
박창석 지음 / 살림 / 2003년 11월
평점 :


만화의 모태 희화 변천사.

그리스로마 중세 근대 20세기 초반 만화 태동기까지 작가와 작품 개설.

 

미술의 시작인 라스코동굴벽화는 만화적 역동성의 서막이고 황제의 폭정을 난장이 묘사로 분출한 카라칼라소상은 로마희화의 시초이며 폼페이유적의 피그미우화는 광범위하게 패러디.

 

중세의 성당부조와 희화는 무거운영혼 악마의유혹 지옥으로가는영혼 천국보다무거운이승 등 스토리를 구현하며 아울러 타락한 사제를 풍자.

 

종교개혁을 옹호하는 희화는 지옥에떨어지는교황 홀바인의 춤추는죽음 등이 있고 개혁을 비판하는 쪽은 세르베토화형장의칼뱅 백파이프처럼루터를가지고노는악마 밥그릇 싸움을 조롱한 교황루터칼뱅 등.

 

근대에는 중립적 잇속을 비꼰 스위스놀이의배후 무능력을 암시하는 교황고르곤 자본주의를 비판한 브뤼겔의 돈주머니와돈박스사이의전쟁 약육강식을 꼬집은 브뤼겔의 큰고기가작은고기를먹다 고전주의에 대한 반감을 보인 티치아노의 라오콘군상 등.

 

매너리즘의 기괴함과 바로크의 역동성을 구현한 카라치에 의해 캐리커처 어원이 시작되었고 신체의 허영을 풍자한 새커리의 루이14세 30년전쟁의 참상을 고발한 칼로의 전쟁의비참함 지폐남발을 지적한 나눠요나눠요 무분별한 생산을 경계한 호가드의 그림의전쟁 나폴레옹을 풍자하고 고발한 아름다운인형프랑스제빵공이새로운왕들을굽다 고야의 전쟁의참화 신흥자본주의계급을 조소한 빵굽는가마 루이필립의 가렴주구를 희화화한 도미에의 가르강튀아 등 과장법에 의한 신랄한 풍자가 특징.

 

현대에 와서 히틀러의 무자비한 유대인 학살을 표현한 로우의 일상적인저녁 반나치의 기치를 올린 그로츠의 살인의시대 하트필더의 슈퍼맨히틀러 등을 끝으로 희화는 만화에게 바톤터치.

 

고야 귀스타프도레 홀바인 브뤼겔 다빈치 등 지명도 있는 화가들의 희화도판을 포함하여 다양한 캐리커처가 소소한 흥미를 주지만 그림에 대한 설명이 다소 미흡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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