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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학교 정현이, 서울대 가다
김정현 지음 / 예담Friend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이우학교라는 생소한 학교이름,
더군다나 대안학교에서 서울대에 합격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놀랍고 궁금한 마음에 책을 읽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을수록 단순히 어떻게 공부했을까?라는 생각으로 책을 읽었음이 부끄러워짐을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반고등학교에 진학해서, 나름 열심히 적응하던 정현이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우리 모두가 겪었을,
개인의 다양성을 무시한 획일화된 교육에 회의를 느끼며, 또다른 형태의 교육을 원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재학시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대수롭지 않은 이유로 학생들을 체벌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않는 선생님들에게 받았던 스트레스~
새삼 그런 기억들이 떠오릅니다.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도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우리는 책을 읽을 여유도, 친구와 우정을 나눌 필요성도,
이 넓은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생각해볼 여유도 없이,
가르쳐주는 대로 공부만 해야했습니다.
자율학습, 보충수업도 모자라 방과후에는 밤 늦도록 학원을 전전하거나,
없는 돈을 쪼개서 과외를 받으며, 참 답답하게 공부하던 시절~
그랬던 우리 세대가 이제 부모가 되었는데, 그보다 더 좋아지기는 커녕~
더 단단히 무장한 입시교육과 부모들을 현혹하는 사교육으로,
부모들의 경제력, 아이들의 자유와 꿈은 병들어 가고 있지 않은지...
이런 모습이 옳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서도, 불나방처럼 쫓아가야 하는 현실에 답답함과 억울함을 느껴오던 저에게 대한학교의 교육모습은 그야말로 숨통이 트이는듯 신선하게 다가옴을 느낍니다.
정현이의 고등학교 생활을 들여다보면 우리가 꿈꿔오던, 또는 이상적인 교육이라고 상상하던 것들을 착실히 밟아온 것 같습니다.
체육시간에 배구선수였던 사형에게 배구를 배울 수 있었고, 농사수업시간에 한 학기동안 가꿀 채소를 학생들이 옮겨 심고, 가꿉니다.
체육중간실기평가로 DDR안무를 직접 만들어서 댄스공연을 하고, 촬영하여 비디오로 시청하고,
알차게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100분동안 심도있는 토론과 발표를 통해 깊이있고, 적극적인 학생중심의 수업을 하고,
선생님과 학부모, 학생들이 열린 자세로 서로의 불협화음을 조율해 갑니다.
다른 색깔과 다른 테마로 떠나는 단체여행(7~8명 한 팀)인 통합기행(소풍에 해당)을 통해 한층 성숙해지는 자아를 만나게 되고,
고3이 되면 졸업을 위한 과정인 논문을 작성하여 발표합니다.
또한 지역활동과 NGO활동까지...
정현이는 고등학교 3년동안 일반 고등학생들은 상상도 못해볼 만큼의 다양한 체험과 열정적인 자기주도의 활동들을 해온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이우학교 학생들은 대한민국의 어떤 학생들보다 열정적이고, 자유롭게, 뚜렷한 자아를 찾으면서 마지막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해봅니다.
우리의 교육현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지만,
그 대안을 찾는데는 소극적인 자세였다는 아쉬움과 함께,
진정으로 우리가 원하는 교육을 어려움 속에서도 만들어가고 있는 이우학교에 응원과 격려를 보내고 싶습니다.
또한... 누구보다도 열심히 학창시절을 보내고,
자신의 공부방법을 찾아서 대안학교 출신으로 서울대에 입학한 결과에도 박수를 보내며,
부러울 정도로 바람직한 교육을 받은 정현이의 향후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