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인도 수학 2 - 중급편, 수학 영재들의 계산 비법 ㅣ 초등 인도 수학 2
다카하시 세이치 지음, 니얀타 데슈판데 감수, 고선윤 옮김, 김남준 감수 / 서울문화사 / 2008년 5월
절판
초등인도수학2권은 덧셈,뺄셈에 중점을 둔 초등인도수학1권의 복습과 함께 세자리수이상의 곱셈,나눗셈의 다양한 계산법을 소개하고 있다.
주로 곱셈과 나눗셈의 신기한 계산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계산법을 보고 있자면 한두번쯤 만나봤을 신기한 수하계산시을 올리기게 된다. 이런 것들은 사실... 계산법자체도 의미가 있지만, 수학이란 것이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점을 깨닫게 해주고, 더 다양한 계산법이 있을수 있을거라는 것이란 호기심도 생기게 한다.
인도수학이 이렇게 다양하고, 신기한 계산법을 정리할 수 있었던 것도 끊임없이 숫자를 쳐다보고, 연구하고, 원리를 탐구했기 때문에 이런 식이 나올 수 있었으리라 짐작해 본다.
수학은 암기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껏 수학의 공식만을 암기해오면서 공부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과 함께 이렇게 날개 달린 듯 자유롭게 계산이 되는 인수식 수학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초등학생인 아이는 늘 하던 계산식이 아니라 이렇게 단순하게, 새롭게 계산할 수 있는 연산식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 신기해 하고, 더 많은 문제를 테스트해보면서 너무 재미있어했다. 모름지기 공부는 신이 나서 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오래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도 초등인도수학을 통해 정형화된 수학이 아니라, 재미와 원리가 숨어있는 자유로운 수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수학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초등인도수학은 단순연산의 과정을 익힌 초등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들, 수학의 재미를 발견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하게 해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