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영어자존심을 살리는 맘글리시
심진섭 지음 / 잉크(위즈덤하우스) / 2008년 6월
장바구니담기


맘글리시란 엄마(mom)과 영어(english)의 합성어로 엄마들이 쓰는 영어를 일컫는 말이라 한다.

요즘 영어교육에 관심이 없는 엄마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관심들이 있지만,

이 영어란 것도 알고보면 언어이고, 언어란 것이 많이 쓸수록 잘하게 되는것이다 보니...

학원이나,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만으로도 그 사용빈도가 참으로 부족하다는 것에 모두다 공감할 것이다.
이 부족한 영어사용시간을 늘이기 위해 우리 엄마들이 직접 나서야 하는 때가 온 것이다.

비극적인 현실일지도 모르지만, 좋게 생각하자면 엄마들도 본격적으로 아이와 함께 영어공부를 할 기회가 생긴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사실.. 그동안 영어공부하고싶다는 말은 많이 했지만, 못한게 사실이니까...

이 책을 보면 상당량이 학원강사로서 느꼈던 영어교육의 현실과 엄마들의 성향등을 사례별로 소개하고 있는데, 주로 영어교육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깨우쳐 주는 내용이 많았다.

영어발음을 위해 아이의 설소대 수술을 하는 이야기나, 아이에게 맞는 교육에 신경쓰기보다 특목고에 대한 정보만 달~달~달~ 꿰고 있는 부모, 부모의 잘못된 교육관등을 꼬집어 주는 내용이었는데, 일부의 이야기일거라고 받아들이기도 했지만, 조금이라도 내가 아이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인적은 없는지 반성하게 되는 내용이기도 했다.

물론 아이의 영어교육이 중요하다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행복하게 자랄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영어때문에 아이를 괴롭히지는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책의 중반부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맘글리시의 실천미션들이 등장한다.
이 미션을 보면 뭐랄까~ 허를 찌른다는 표현을 떠올리게 한다.
미션의 목적은 아이들과 영어로 대화를 하되~ 아이들이 엄마의 영어실력을 무시하지 못하게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고나 할까?

예를 들면, '미션 1) 질문으로 아이를 방어하라','미션2) 구문으로 아이를 저지하라','미션3) 시간별로 아이를 제압하라'로 말하고 있다.

평 소 아이들과 부딪히는 상황에서 영어로 할 수 있는 표현을 3~4문장씩 소개하고 있다. 물론 그 풀이와 함께...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니 이 세문장을 줄줄이 말하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한마디로 아이가 말대꾸할 틈을 주지 말라는 것이다. 너무 재미난 발상이다.

실제로 아이와 영어로 대화를 시도하다보면 책 보고 따라하는 표현이 딱 하나라서 한 마디로 끝내고 참 서운하다 싶었는데, 그런 상황에서 쓸만한 미션이라 여겨진다.

게다가 이렇게 단어교체식 반복문장을 말하다보면 영어표현력도 함께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그림으로 보는 장소별, 상황별 단어구성도 참 좋았고, '엄마는 물어보Go 아이는 답하Go'라는 책속부록에서는 엄마의 질문에 아이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대답표현을 소개하고 있어서 이 또한 아이와 함께 말해보기 좋았다.
특히 책의 날개를 이용해서 공부할때 스스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한 방법도 좋았고, 엄마가 강해지는 구문20도 약간의 문법적 설명을 덧붙여놓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발음은 함께 구성된 mp3CD로 열심히 연습하면 된다. 문장과 단어까지 CD에 포함되어 있어서 자주 들으면 익숙해지고 좋을것 같다.

그동안 엄마들을 위한 유아영어,어린이영어표현을 소개한 책을 많이 읽어보았지만,
그 책들을 다 읽어도 몇가지 늘 아쉬운게 있었다.
상 황별로 소개된 표현이 딱 하나뿐이었다는 것/엄마의 질문만 많고, 아이의 대답은 거의 알려주지 않았던 점/ 제시된 상황이 한정적이는 점- 이 3가지가 가장 아쉽게 느껴졌는데, [맘글리시]책을 보면 그떤 아쉬운 점들을 딱 알맞게 해결해주고 있어서 너무 반가웠다.
더군다나 유난히 색감과 그림이 깜찍해서 옆에 두고 보기만 해도 기분까지 좋아진다.

[맘글리시]는 '요즘 영어교육의 현실'과 '아이와 대화하기에 유용한 표현', '회화에 도움되는 영단어'3가지 주제를 담고 있는데, 이 3가지 요소가 요즘 영어교육안내서에서 볼 수있는 대부분의 내용임을 생각하면

한권의 책으로 이 모든것을 얻을수 있는 종합영어안내서 정도로 생각해도 좋을것 같다.
특히 집에서의 영어대화가 줄 수있는 많은 효과를 기대한다면 이 [맘글리시]책이 가족간의 영어대화를 이끌어주기에 딱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