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낭군가 - 제7, 8회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36
태재현 외 지음 / 황금가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ZA(좀비 아포칼립스)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좀비 소설을 자주 찾아보는 편이 아님에도 이 작품집은 꽤 좋은 느낌을 가지고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저마다의 작품에서 참신한 소재들이 돋보였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힘이나 글의 퀄리티가 상당해서 여러 작품에 웃고 놀라고 공감하기도 했다.

표제작이었던 [좀비 낭군가]는 가장 기대가 컸던 작품이었다. 과거 시험을 보러 간 남편이 좀비가 되어 돌아오는 내용인데 전래동화를 보는 듯한 문체에 섬짓한 묘사가 잘 어우러져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직접 활시위를 당겨 좀비들을 퇴치하는 주인공의 캐릭터도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 덕에 작품에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함께 실려 있는 구전 민요 덕에 더 스산한 분위기를 형성하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역시 수상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었다.

[메탈의 시대]는 개인적으로 좀 울컥했던 이야기다. 좀비가 되어서도 음악을 꿈꾸고 즐기는 좀비들의 모습이 짠하면서도 감동적이었달까. 좀비 소설하면 으레 잔인함, 공포감, 두려움 같은 분류의 단어들을 먼저 떠올리기 마련인데, 꼭 공포스럽지 않아도 충분히 재밌고 완성도 있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걸 처음 알려준 작품이었다. 몰입도가 굉장히 좋았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도, 결말도 좋아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다.

그 외에도 [침출수], [삼시세킬], [화촌], [제발 조금만 천천히], [각시들의 밤] 도 즐겁게 읽었다. 각자 다양한 시대를 배경으로 개성 넘치는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서 좀비라는 공통된 소재 하나로 이처럼 다른 이야기를 창작해낼 수 있구나 싶어서 감탄스럽기도 했다. 짜임새가 좋아 영화로 만들어도 충분히 괜찮을 듯한 소설들이었고, 이렇게 참신하고 반짝거리는 이야기들을 한 작품에서 만날 수 있어 독서하는 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빠르게 흘러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