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와 노랫말로 다시 쓰는 한글 - 한글 필사 ㅣ Re:Start 3
안은진 지음 / 아티오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시니어 라이프 가이드북 세 번째 시리즈입니다. 이번에는 한글 필사인데요, 동요와 민요, 시, 노래 등이 실려 있어요. 책을 펼치면서 노래가 절로 나오더라고요. 이 시리즈의 좋은 점은,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지만 세대를 뛰어넘는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는 거예요. 보배는 동요 중에서 아는 게 많이 있었나 봐요. 학교에서 전래놀이 시간에 배운 것들도 꼽아보면서, 엄마, 할머니와 이야기 나눌 수 있었어요.
책을 펼치면 먼저 이 책의 활용법이 나와 있군요. 나만의 속도로 천천히 써도 되고, 가사나 시구를 기억대로 자유롭게 바꿔써도 좋고, 추억이 떠오를 때마다 짧은 메모를 곁들일 수 있고, 직접 인터넷에서 음악을 찾아 들으며 필사할 수 있다는 것. 한마디로 부담없이 편안하게 써보라는 말이네요.
자장가, 앞니 빠진 중강새, 잘잘잘 등의 동요가 열세 편, 도라지 타령, 한오백년 등의 전래 민요가 열 편, 엄마야 누나야, 세월이 가면 등의 시가 열여섯 편, 희망가, 고향 생각 등의 노래가 여섯 편 실려 있습니다. 왼쪽에는 그림과 함께 시와 노랫말이, 오른쪽에는 필사할 페이지가 펼쳐져 있어요.
어르신들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써야 할 분량이 길면 한번에 필사하시기 힘들겠어요. 하루에 조금씩, 체력과 필력이 허락하는 한도에서 써보는 것일 테고요, 가사를 보고 해당 노래가 떠오르면 흥얼거려도 보는 시간이 될 듯해요.
여기에 실린 시와 노랫말을 모두 필사한 후에는 또 다른 시와 노랫말로 확장해갈 수 있겠지요. 어르신들이 즐거운 한글 필사로 손의 힘도 기르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