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넘어지지만 않아도 오래 살 수 있다 - 도쿄도 건강장수의료센터 김헌경 박사가 알려주는 건강자립의 비밀
김헌경 지음 / 비타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가 제공한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우리나라 저자군의 건강서적이 많이 나오는 요즘, 낙상을 조심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책 제목이 눈에 띄었어요. 2년 전 엄마가 넘어지셔서 팔이 다치신 적이 있고 그 후 낙상을 조심하고 계시는데, 주의할 뿐만 아니라 근력을 강화하실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집니다. 이 책으로 도움을 받고자 해요.
이 책은 노화와 노쇠를 구분합니다. 노화가 자연스러운 기능 약화 과정이라면 노쇠는 질병, 저영양,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생리적 예비력이 저하되는 상태로 나이와 무관하다는 거예요. 노쇠와 근감소증은 낙상을 유발하기에 이를 예방하는 게 관건인 셈이지요.
근육 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수분, 근력 운동, 휴식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 책에서는, 근감소증 자가 진단 및 의료기관 진단, 치료법에 대해 차근차근 나와 있어요. 또한 노쇠의 종류 및 진단, 균형 잡힌 노쇠 관리가 잘 서술되어 있지요. 특히 구강 노쇠 예방 체조가 나와 있는데, 이 대목은 연하 기능이 약해지신 엄마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낙상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들, 운동기증후군(보행이 어렵거나 요양 상황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은 상태) 예방 운동을 통계자료 및 그림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저하 예방 습관은 재활병원에 입원 중인 가족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에요. 인지기능장애를 완화하는 소위 코그니사이즈 운동은, 신체기능 향상과 인지기능 저하 예방 두 가지를 목적으로 해서 유익해 보여요.
노년 건강자립을 위한 기본 근력 운동을, 상세한 순서와 그림으로 확인하며 실천해볼 수 있어요. 이 책은 근력 운동에 초점을 맞추되 건강한 사고방식을 강조하고 감정, 정신, 심리적 회복력을 키우자고 말해요. 책 말미에는 젊을 때부터 비축할 근육통장을 한눈에 보기 쉽게 잘 정리해줍니다. 1단계 생존근육 키우기, 2단계 생활근육 키우기, 3단계 활동근육 키우기, 그리고 건강자립을 위한 4주 플랜으로 근육통장을 만들어가면 좋겠어요.
도쿄도 건강장수의료센터 주임 연구원으로서 노화와 근육에 관한 연구를 해온 저자는, 앞서 고령자를 위한 운동을 소개한 책들도 많이 출간했군요. 이 책은 어르신들의 낙상 방지를 위한 전반적인 건강 유지법을 담았지만, 근육통장을 비축해두려는 장년층에게도 아주 유용한 내용입니다. 온 가족의 건강자립 가이드북을 만나보세요.
넘어지지만 않아도 오래 살 수 있다
김헌경2025비타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