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독서평설(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월간지) / 2005년 12월
평점 :
[출판사가 제공하는 책으로 개인의 주관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도서관에서 매달 보는 어린이 잡지를 이번에는 개인 소장용으로 받아봅니다. 아무래도 도서관에서 볼 때는 꼼꼼하게 읽게 되지는 않는데요, 집에서 받아볼 경우 더 자세히 보게 되는 것 같아요. 한번에 읽지 못하면 매일 읽을거리가 계획된 독서평설 다이어리를 참고 삼아 한 달간 꾸준히 읽어갈 수 있습니다.
문해력과 시사를 아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종합적인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잡지입니다. 아이들 눈높이로 쉽고 친근하게 서술되어 있어요. 부모 입장에서는 만화식 구성보다 줄글이 많은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약간 생소한 단어나 배경지식을 이해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혀갈 수 있고, 웃긴 만화 장면이 주는 즐거움 외에도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는 기쁨도 가져볼 수 있지 않을까 싶거든요.
이번 호에서는 등산, 배추(김장), 전태일 기념관 등 11월에 어울리는 주제 글이 실려 있고요, 얼굴 없는 화가로 알려진 뱅크시 이야기, 가구 디자이너 인터뷰, 콩고의 일하는 아이들 사연, 고려 멸망과 조선의 탄생, 아편전쟁, 오렌지 젤리 만들기, 우리 속담과 단어 쓰임, 올바른 영어 표현 등 문해력, 시사, 여러 분야의 글을 담고 있습니다.
보배의 경우 동화, 학습만화 등을 주로 보는 편인데요, 독서평설을 꾸준히 읽어간다면 문학 외에도 과학, 역사, 사회 등 비문학 지문을 접하면서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쌓을 수 있겠어요.
책 말미의 초등독평 더하기를 통해 앞서 나온 지문들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 문제로 풀어볼 수 있어요. 첨부된 엽서 공간에 솜씨 꾸미기를 하거나 퀴즈 답을 적어서 보내봐도 재미있겠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알찬 페이지로 구성된 초등 독서평설로, 초등학생들의 독서 폭을 넓게, 지식의 깊이를 더해볼 수 있을 거예요.